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진단 방법·핵심 비법 6가지

자신의 블로그를 더 좋게 만들고 싶다면 정리된 내용을 보고 꼼꼼히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정기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아요. 다른 사람들에게 부탁하는 방법도 있지만, 별로 관심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의 어떤 부분을 확인하면 좋을지 셀프 체크를 한번 해보세요. 매우 도움이 될 겁니다.

 

스스로 블로그를 진단하는 핵심 비법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스스로 꼼꼼히 체크할 수 있는 부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의 블로그는 멋진데 자신의 블로그는 아무런 꾸밈이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블로그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매일 달라지는 자신의 블로그를 보게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① 디자인 부분

  • ✅ 블로그에 적용된 색상이 너무 다양하고 복잡하면 읽은 사람도 보기 어렵습니다.
  • ✅ 본문에 링크를 많이 사용하나요? 링크는 보기 쉽고 편하게 추가해주세요.
  • ✅ 너무 빡빡하게 글을 작성하고 있지는 않나요? 조금이라도 여백을 주세요.

디자인 부분은 매우 복잡합니다. 정답도 없죠. 그러나, 보기 편한 블로그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색이 간결하고 글씨의 크기가 적당하고 카테고리가 잘 구분되어 있는 블로그들이 보통 그렇습니다.

또한, 하나의 글을 작성할 때 충분한 여백이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여백이 있으면 글의 집중도가 높아진답니다.

구글 SEO 가독성 적용 및 우선순위

 

구글 SEO 가독성 적용 및 우선순위

워드프레스를 조금 다루다가 요스트 SEO(YOAST SEO)를 적용해보면 구글 SEO에서 가독성이 얼마나 큰 작용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최근에는 많은 글들이 중앙 정렬을 하거나 3줄 이상 넘어가지 않는 글

creativestudio.kr

 

② 구조와 구성

  • ✅ 의미 없는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 카테고리와 태그는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 비슷한 주제로 작성된 글이 많이 있지는 않나요?
  • ✅ 비슷하거나 시리즈의 내용이라면 링크로 연결해주세요.
  • ✅ 글의 구성마다 소주제를 작성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블로그마다 스킨이 다르고 이는 곧 구조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카테고리는 보기 좋아야 하며,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가 명확해야 합니다. 읽는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이 많아질수록 카테고리 분류가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 평소에 기존 게시물도 꼼꼼히 수정해주면서 정확한 카테고리에 적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이동경로·카테고리 경로(Breadcrumb navigation) 적용

 

티스토리 이동경로·카테고리 경로(Breadcrumb navigation) 적용

해당 적용 위치는 카테고리 리스트 페이지 내에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카테고리 이동 경로와 카테고리 타이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리스트 치환자를 활용하여 적용합니다. 로봇

creativestudio.kr

 

③ 페이지 정책·양식

  • ✅ 프로필 또는 블로그 소개 페이지가 있습니까?
  • ✅ 프라이버시 페이지가 있습니까?
  • ✅ 문의 또는 방명록 페이지가 있습니까?
  • ✅ 사이트 맵이 있습니까?

블로그라면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닐 수 있지만, 블로그도 하나의 웹문서로써 위와 같은 페이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들은 방문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페이지이기도 하지만, 검색엔진에도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 색인/크롤링/크롤러/Googlebot/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 색인/크롤링/크롤러/Googlebot/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용어 설명 가이드에 사용된 중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

creativestudio.kr

 

④ 글 작성

  • ✅ 글을 읽고 싶어질 만한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는가?
  • ✅ 본문을 읽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는가?
  • ✅ 본문에 너무 많은 꾸밈과 이모티콘, 스티커가 사용되어 있지는 않는가?
  • ✅ 대화하는 방식으로 너무 많은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는 않는가?
  • ✅ 맞춤법이나 오타는 없는가?
  • ✅ 표나 리스트와 같이 가독성을 높여주는 요소가 추가되어 있지는 않는가?
  • ✅ 어떤 대상을 목적으로 글을 작성했는가?

키워드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같은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전혀 다른 느낌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깔끔한 배치와 함께, 읽는 사람에게 친절한 글이 되어야만 합니다.

다소 귀찮은 일이지만, 글을 읽는 사람이 보기 좋도록 만들어봅시다.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다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떤 주제의 글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함께 생각해보고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creativestudio.kr

 

⑤ SEO

  • ✅ 웹문서가 잘 인덱스 되고 있습니까?
  • ✅ Alt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 ✅ 구조화 데이터에 문제가 있습니까?
  • ✅ 끊어진 링크가 있습니까?
  • ✅ 불필요한 nofollow를 설정하지 않습니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별도의 스킨이나 테마(템플릿)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부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글이 쌓이면 쌓일수록 깨진 데이터가 조금씩 생겨나게 됩니다.

웹페이지 최적화(Page SEO) H1 태그와 H2 태그 활용법

 

웹페이지 최적화(Page SEO) H1 태그와 H2 태그 활용법

웹페이지 최적화를 하기 위해서 미리 각각의 사이트마다 분석을 해야 한다.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구성할 때, 웹 표준에 맞게 글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로

creativestudio.kr

 

⑥ 광고 배치

  • ✅ 눈에 띄는 위치에 적절한 광고가 배치되어 있나요?
  • ✅ 콘텐츠보다 광고가 더 많이 적용되어 있지 않나요?
  • ✅ 드롭 다운 메뉴 등에 광고를 배치하지 않았나요?
  • ✅ 자연스러운 광고 배치로 광고 클릭이 발생하고 있나요?
  • ✅ 404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진 않나요?

광고 배치는 광고수익 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요. 광고 배치만 다르게 하더라도 수익이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위치에 광고가 나오게 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실험 : 일치하는 콘텐츠 / 디스플레이 광고 / 인피드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구글 애드센스 실험 : 일치하는 콘텐츠 / 디스플레이 광고 / 인피드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치의 효율성 최근 몇 개의 광고 단위 실험을 진행했다. 이러한 실험은 결과적으로 어떤 레이아웃에 따라 광고 단위의 배치와 개수의 효율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일반적으

creativestudio.kr

 

마무리

위와 같이 자신의 블로그를 셀프 체크해서 조금이라도 더 개선하도록 합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래도 자신의 블로그가 더 좋아 보이도록 하는 요소들이니까요. 신경 써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