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블로그를 더 좋게 만들고 싶다면 정리된 내용을 보고 꼼꼼히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정기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아요. 다른 사람들에게 부탁하는 방법도 있지만, 별로 관심이 없을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자신의 블로그의 어떤 부분을 확인하면 좋을지 셀프 체크를 한번 해보세요. 매우 도움이 될 겁니다.
스스로 블로그를 진단하는 핵심 비법
기술적인 부분을 제외하더라도 스스로 꼼꼼히 체크할 수 있는 부분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혹시, 다른 사람의 블로그는 멋진데 자신의 블로그는 아무런 꾸밈이 없다고 생각하시나요? 블로그에 신경을 쓰면 쓸수록 매일 달라지는 자신의 블로그를 보게 될 거라고 장담합니다.
① 디자인 부분
- ✅ 블로그에 적용된 색상이 너무 다양하고 복잡하면 읽은 사람도 보기 어렵습니다.
- ✅ 본문에 링크를 많이 사용하나요? 링크는 보기 쉽고 편하게 추가해주세요.
- ✅ 너무 빡빡하게 글을 작성하고 있지는 않나요? 조금이라도 여백을 주세요.
디자인 부분은 매우 복잡합니다. 정답도 없죠. 그러나, 보기 편한 블로그들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색이 간결하고 글씨의 크기가 적당하고 카테고리가 잘 구분되어 있는 블로그들이 보통 그렇습니다.
또한, 하나의 글을 작성할 때 충분한 여백이 있는지 살펴봐주세요. 여백이 있으면 글의 집중도가 높아진답니다.
② 구조와 구성
- ✅ 의미 없는 카테고리가 생성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 카테고리와 태그는 적절하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 ✅ 비슷한 주제로 작성된 글이 많이 있지는 않나요?
- ✅ 비슷하거나 시리즈의 내용이라면 링크로 연결해주세요.
- ✅ 글의 구성마다 소주제를 작성해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블로그마다 스킨이 다르고 이는 곧 구조가 다르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카테고리는 보기 좋아야 하며, 상위 카테고리와 하위 카테고리가 명확해야 합니다. 읽는 사람이 쉽게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글이 많아질수록 카테고리 분류가 매우 어려울 수밖에 없는데, 평소에 기존 게시물도 꼼꼼히 수정해주면서 정확한 카테고리에 적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티스토리 이동경로·카테고리 경로(Breadcrumb navigation) 적용
③ 페이지 정책·양식
- ✅ 프로필 또는 블로그 소개 페이지가 있습니까?
- ✅ 프라이버시 페이지가 있습니까?
- ✅ 문의 또는 방명록 페이지가 있습니까?
- ✅ 사이트 맵이 있습니까?
블로그라면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닐 수 있지만, 블로그도 하나의 웹문서로써 위와 같은 페이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페이지들은 방문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페이지이기도 하지만, 검색엔진에도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 색인/크롤링/크롤러/Googlebot/SEO
④ 글 작성
- ✅ 글을 읽고 싶어질 만한 제목으로 작성되어 있는가?
- ✅ 본문을 읽고 싶을 정도로 매력적인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는가?
- ✅ 본문에 너무 많은 꾸밈과 이모티콘, 스티커가 사용되어 있지는 않는가?
- ✅ 대화하는 방식으로 너무 많은 내용이 작성되어 있지는 않는가?
- ✅ 맞춤법이나 오타는 없는가?
- ✅ 표나 리스트와 같이 가독성을 높여주는 요소가 추가되어 있지는 않는가?
- ✅ 어떤 대상을 목적으로 글을 작성했는가?
키워드 선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같은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전혀 다른 느낌을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깔끔한 배치와 함께, 읽는 사람에게 친절한 글이 되어야만 합니다.
다소 귀찮은 일이지만, 글을 읽는 사람이 보기 좋도록 만들어봅시다.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⑤ SEO
- ✅ 웹문서가 잘 인덱스 되고 있습니까?
- ✅ Alt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하고 있습니까?
- ✅ 구조화 데이터에 문제가 있습니까?
- ✅ 끊어진 링크가 있습니까?
- ✅ 불필요한 nofollow를 설정하지 않습니까?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에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지만, 별도의 스킨이나 테마(템플릿)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부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글이 쌓이면 쌓일수록 깨진 데이터가 조금씩 생겨나게 됩니다.
웹페이지 최적화(Page SEO) H1 태그와 H2 태그 활용법
⑥ 광고 배치
- ✅ 눈에 띄는 위치에 적절한 광고가 배치되어 있나요?
- ✅ 콘텐츠보다 광고가 더 많이 적용되어 있지 않나요?
- ✅ 드롭 다운 메뉴 등에 광고를 배치하지 않았나요?
- ✅ 자연스러운 광고 배치로 광고 클릭이 발생하고 있나요?
- ✅ 404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고 있진 않나요?
광고 배치는 광고수익 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이 많아요. 광고 배치만 다르게 하더라도 수익이 크게 향상할 수 있습니다. 눈에 띄는 위치에 광고가 나오게 하세요.
구글 애드센스 실험 : 일치하는 콘텐츠 / 디스플레이 광고 / 인피드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마무리
위와 같이 자신의 블로그를 셀프 체크해서 조금이라도 더 개선하도록 합시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은 모두 다르겠지만, 그래도 자신의 블로그가 더 좋아 보이도록 하는 요소들이니까요. 신경 써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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