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수익·방문자수를 공개하는 장점과 단점

블로그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정말 열정적입니다. 자신의 블로그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도 열심히 참고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 방문자수나 수익 인증 게시글을 보고 부러워하기도 하죠.

저 역시도 많은 블로그들을 참고해봤습니다. 그러한 정보들을 공개하는 블로그들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블로그 수익·방문자수를 공개하는 장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매우 쉽게 방문자수를 공개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킨들이 치환자를 활용해 자신의 블로그 방문자수를 노출시킵니다. 저 역시도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참고하는 중에 방문자수가 많다면 더 관심 있게 보기도 합니다. 이처럼, 어떤 장점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

  • ✅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 ✅ 친구들이나 지인들의 응원이 있다.
  • ✅ 광고 제안이나 협업 등이 오는 계기가 된다.

 

⑴ 블로그 수익이나 방문자수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많이 참고합니다.

블로그 운영자들은 서로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며 함께 성장합니다. 물론, 사람마다 개인의 사정이 있어 글을 쓰는 주기가 다를 수 있지만, 블로그에 진심인 사람들이라면 좋은 정보들을 공유하고 싶을 거예요.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서로 견제하기도 한답니다. 키워드가 비슷하거나 콘셉트가 겹치면 서로 충돌하는 경우도 있겠죠.

그래도 기본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관심을 가져주는 계기가 됩니다.

또는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블로그 운영방식을 보면서 배우기도 하고, 무엇보다 객관적인 비교가 가능해집니다. 어느 정도의 글을 작성해야만 블로그 방문자수가 늘어나는지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확실한 방법은 아닐지 몰라도 적어도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는 그것만의 노하우가 있을 것입니다.

 

⑵ 많은 사람들의 응원과 관심, 인연을 얻게 된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새로운 인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혹은 연인이 되기도 하죠. 그래도 처음에는 대부분 지인이나 동료의 관계로부터 시작이 됩니다. 서로의 블로그에 대해서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꼼꼼히 글을 읽어주기도 하죠.

운영하는 블로그들의 문제점들을 해결해주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방문자수가 비슷하거나 같은 목적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더 친해질 수 있는 계기가 되겠죠.

 

⑶ 광고 제안, 협업의 계기가 되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관심 있는 내용입니다. 티스토리보다는 네이버 블로그가 더 광고 제안이 많이 오는 경우가 많지만, 티스토리 블로그 역시 광고 제안이 옵니다. 뿐만 아니라, 협업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이 오기도 하더군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새로운 서비스를 홍보하고 싶은 마음으로 블로그들에게 연락을 하게 됩니다. 상업적인 광고에 관심이 있다면 어떤 키워드가 현재 상위에 있는지 정보를 제공하면 더 빠른 비즈니스가 가능해질 겁니다. 다만, 광고성 콘텐츠는 다른 방문자들에게 불편한 경험을 제공할지도 모르겠네요.

 

블로그 수익·방문자수를 공개하는 단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수익과 방문자수를 공개하는 것이 항상 좋은 점만 있는 것이 아니랍니다. 생각지도 못한 일들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다소 황당할 수 있는 경험들을 소개합니다.

  • ❌ 방문자 수에만 매달리는 블로그의 운영방식
  • ❌ 나보다 더 블로그 운영을 잘하는 사람을 경계하게 되는 마음
  • ❌ 질투에 의한 악의적인 소문
  • ❌ 구글 애드센스 계정 정지

 

블로그 방문자 수와 조회 수가 곧 블로그의 목적이 되어버리는 경우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라고 할지라도 자신의 독창적인 콘텐츠는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을 간과하며 단순히 조회수만을 위한 블로그는 경험이 많은 사람이 아니라면 오래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좋은 콘텐츠라고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운 글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하겠죠.

많은 사람들이 꾸준히 찾는 글이 좋은 글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운이 좋게 방문자 수가 갑작스럽게 많아졌지만, 방문자 수를 유지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니까요. 그런 것들이 자신에게 부담으로 돌아오지 않는지 생각하게 됩니다.

 

⑵ 주변 사람들이 떠나가는 경우

지인이나 친구라고 생각한 사람들이 떠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잘 나가는 블로그를 봤을 때, 다른 일도 마찬가지겠지만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느껴 자신은 블로그 운영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죠. 물론, 이것은 누구의 잘못도 아닙니다. 그러나, 꽤 많은 사람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이유로 블로그를 포기합니다.

 

⑶ 질투에 의한 블로그 공격

⑵번의 경우보다 더욱 심각한 경우입니다. 세상에는 정말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인기 있는 블로그를 비방하거나 블로거를 비난하는 경우입니다. 그런 사람들이 별로 없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생각 외로 인터넷에서는 자주 발생하는 일입니다.

 

⑷ 구글 애드센스가 정지되는 경우

블로그 수익을 공개하는 행위는 다소 위험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어느 정도의 수익이 발생했는지는 큰 문제가 없지만, CTR이나 CPC 등의 자세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구글 애드센스 이용 규약에 어긋납니다. 공개가 인정되는 부분은 어디까지나 구글에서 실제 지출된 총액뿐입니다.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제한 이유

 

실제 사례로 알아보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제한 이유

갑자기 구글 광고가 표시되지 않거나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심사에 통과하더라도 콘텐츠의 내용이나 광고 배치가 구글 애드

creativestudio.kr

 

마무리

블로그 수익과 방문자 수 등의 정보를 공개하는 것의 장단점을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경우들은 모두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다소 주의할 필요는 있겠습니다. 좋은 정보만을 나누면 좋은데, 세상이 마냥 아름답지만은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