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 블린이를 위한 고품질 콘텐츠 작성하기

공유하기
반응형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다면 어떤 글을 써야 하는지 감이 오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어떤 주제의 글을 어떻게 작성하면 좋을지 함께 생각해보고 좋은 콘텐츠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갖고자 한다. 먼저, 좋은 콘텐츠라는 것은 어떤 의미로 이해해야 하는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블로그 글쓰기 가이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이익이 되는 정보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글쓴이의 관점에서 고려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 바로 검색 노출이 잘 되는 콘텐츠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고품질 콘텐츠다. 적당한 길이의 글을 자주 작성하는 방법도 있겠지만, 고품질 콘텐츠가 되려면 기본적으로 꽤 많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글의 구조가 명확하며 많은 사람들이 찾는 내용이어야만 한다. 이러한 글은 블로그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여러분들의 수익을 비약적으로 상승해줄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고품질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블로그의 글이 구글에 쉽게 자주 노출되며, 방문자 수의 증가와 함께 수익이 증가하는 장면을 볼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어떻게 글을 작성하면 좋을지 고려해본다.

 

① 명확한 주제의 설정 및 소재 찾기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첫 번째로 하는 것이 바로 주제의 설정이다. 이는 제목과 같은 의미로 해석해도 좋다. 즉, 어떤 내용을 쓸 것인지 미리 설정하는 것이다. 제목을 작성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특별한 콘텐츠를 담고 있지 않은 블로그의 경우다. 혹은 글의 소재가 떨어졌다면 이것 역시도 포함이 된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거나 오래전 시작했어도 자주 글을 작성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쉽게 '블로그 소재 고갈'에 빠질 수 있다. 더 이상 어떤 글을 작성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수익이 잘 증가하지 않는 사람들에게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재밌는 일을 블로그에 작성하는 사람마저도 매일이 즐거울 수는 없다. 기사의 내용을 보더라도 흥미가 없다면 내용을 담기가 힘들다. 따라서, 블로그 주제로 사용할 소재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소재를 찾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블로그 소재로 활용한다. 이는 누군가에게는 신선한 정보로 다가올 수 있다.
  • 화제가 되는 뉴스 기사를 참고해서 의견을 단다. 이는 다른 사람들의 공감대로 다가올 수 있다.
  • 다른 사람들의 블로그를 꼼꼼히 읽어보고 감명 깊은 내용을 자신의 블로그에 작성한다.
  • 소셜 네트워크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내용을 다뤄본다.
  • 네이버 지식인이나 질문 사이트 등을 참고해서 사람들이 궁금한 내용에 대해 알아본다.
  • 이전에 작성했던 게시글 중에서 마무리가 되지 않은 내용이 있다면 이후의 내용을 작성해본다.
  • 자신의 블로그에서 조회수가 많은 게시글을 분석하고 관련 글을 추가로 작성한다.
  • 독서 서평이나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을 보고 감상문을 작성한다.

 

② 다른 사람들이 찾는 내용

내가 쓰고 싶은 내용과 다른 사람들이 찾는 내용이 같다면 가장 좋겠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이런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는 별로 없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 인기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 이런 경우에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바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아무리 사람들이 많이 찾는 내용이라고 할지라도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면 글을 쓰기가 쉽지 않다. 또한, 억지로 쓰더라도 내용이 부자연스럽고 깊이가 없으므로, 결과적으로 가치가 낮은 콘텐츠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운 분야에 대해 글을 작성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충분히 조사한 뒤에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제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의 고갈을 이유로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대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

creativestudio.kr

 

③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어떤 특정 단어가 검색량이 높다는 것은 사람들의 관심사가 집중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글을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검색량(볼륨)이 큰 것을 위주로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②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이러한 콘텐츠는 고품질 콘텐츠의 핵심 중 하나이며, 많은 사람들이 조회하는 글은 결국 가치 있는 글이라는 걸 증명하는 것이다.

볼륨을 조회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며,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서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구글 검색 마케팅 도구 확장프로그램·Keyword Surfer

 

구글 검색 마케팅 도구 확장프로그램·Keyword Surfer

Keyword Surfer 키워드 서퍼는 구글 검색 결과에서 검색 볼륨을 직접 볼 수 있는 100% 무료 확장 기능입니다. 키워드 서퍼는 구글 검색에서 검색 데이터를 공개하고, 키워드 검색을 실행하고, 콘텐츠

creativestudio.kr

 

④ 주제별 시리즈

어떤 하나의 주제를 담고 있는 내용이 너무 방대하면 내용을 분할해서 작성하는 것도 좋다. 예를 들면, 대주제에서 소주제로 분할해서 내용을 정리하거나 시리즈별로 나눠 글을 작성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경우에는 다음 시리즈로 자연스럽게 넘어갈 수 있도록 링크를 남겨두는 것은 꼭 설정해야 하는 장치다.

특정 키워드로만 작성된 글은 일반적으로 검색량이 많을 수밖에 없고 검색 의도가 애매한 글인 경우도 많다. 따라서, 세부적인 내용을 담은 관련 게시글도 매우 중요하며, 검색 의도가 뚜렷하기 때문에 오히려 꾸준히 찾는 게시물이 될 수 있다.

즉, 상위 게시물에서 하위 게시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게 만드는 것이며, 링크를 포함해야만 한다.

블로그 키워드 찾기

 

블로그 키워드 찾기

키워드에 따라 트래픽이 달라진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이다. 키워드에는 인기도라는 것이 있어서, 어떤 키워드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해당 글에 방문하는 사람이 달라진다. 즉, 키워드는

creativestudio.kr

 

⑤ 내부 링크 사용

내부 링크를 소주제로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렇게 하면 새로운 내용을 생각하지 않아도 기존의 내용을 상기시키면서 동시에 링크가 연결된 내용으로 자연스럽게 주제를 확장시킬 수 있게 된다. 모든 내용을 담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내용을 통일하면서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새로운 내용을 링크를 남겨 이동할 수 있게 한다.

티스토리 링크빌딩 방법

 

티스토리 링크빌딩 방법

언택트 시대에 블로그를 키운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오래전부터 알만한 사람들은 아는 수익형 블로그는 하나의 직업처럼 여겨졌다. 그리고 알면 알수록 그 방법과 규모가 어마

creativestudio.kr

 

⑥ 정리

글을 작성하는 것에 있어 꼭 이미지나 동영상이 포함되지 않아도 좋다. 블로그는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중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글을 읽는 독자에게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 싶은지를 생각하면서 글을 작성하도록 한다. 이러한 부분을 고민하며 글을 작성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고품질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구글 검색 상위랭크(SEO) 이해하기 - 시작편

 

구글 검색 상위랭크(SEO) 이해하기 - 시작편

구글 SEO에 대한 기본정리 티스토리를 시작했다면 구글 검색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을 텐데, 생각보다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콘텐츠의 질과 양

creativestudio.kr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