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2021. 10. 12. 16:27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

공유하기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제는 어떻게 생각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의 고갈을 이유로 하나의 주제로 운영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하자면, 제대로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한 가지의 주제를 심도 있게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티스토리 블로그 주제의 중요성

적어도, 내가 본 블로그 중에서 인기 있는 블로그들의 특징 중 하나가 하나의 콘텐츠에 전문성이 있다는 것이다. 즉, 여러 가지 종류의 글을 작성하기보다는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블로그가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체류 시간이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로그를 운영해보면 느끼겠지만, 여러 가지의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하나의 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욱 어렵다. 글의 소재가 금방 고갈되기도 하고 글을 쓰면 쓸수록 깊이 있는 글을 작성해야 하는 순간이 오기 때문이다.

 

블로그의 소재

어떤 글이 되더라도 기본 베이스는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내가 자신 있고 쓰고 싶은 글만 써도 어느 정도 유입이 있을 수 있지만, 효과는 떨어질 수밖에 없다. 자신 있는 내용이라고 할 지라도 먼저 많은 사람들을 방문하게 만들고 난 뒤에 호기심을 유발해도 늦지 않다.

 

나는 항상 많은 방문자가 유입되고, 그것이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고민해왔다. 좋은 콘텐츠를 작성한다고 할지라도 검색 유입이 안된다면 정말 난감한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이때, 검색으로는 유입되지 않지만 노출만 된다면 클릭률이 높을 수 있는 콘텐츠가 있다면 다른 방법으로 우회해서 트래픽을 확보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카카오 뷰 창작센터

 

카카오 뷰 창작센터

게릴라 콘텐츠가 아닌 직접 자신의 콘텐츠를 큐레이션을 해보고 싶다면, 역시 카카오 뷰 창작센터다. 카카오가 최근 업데이트 함에 따라 모바일 카카오톡에서 세 번째 탭에 새로 생긴 기능이다.

creativestudio.kr

사실 저마다 글을 쓰는 스타일이나 이야기를 풀어가는 능력은 다르다. 하지만, 블로그 주제를 정하기에 앞서, 사람들이 어떤 글을 자주 검색하는지 깊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물론, 매일 매일 이슈에 좌지우지되는 키워드는 사실상 주제와 관련이 없다. 이런 키워드로 작성된 글은 소모성 콘텐츠로 소비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주제라는 것은 키워드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며, 하나의 주제를 다룬다는 것은 완벽하게 전문성이 있는 블로그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블로그 주제는 매우 민감한 주제다. 어떤 주제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글의 흥망이 정해지기도 하고 수익 또한 달라지기 때문이다. 블로그 운영에 자신이 있는 사람이라면 비교적 상업적인 키워드인 부동산이나 금융, 보험과 같은 콘텐츠를 다룰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주제로 운영되는 블로그의 광고 단가는 상당하기 때문에 적은 조회수 만으로도 높인 수익을 기대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