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3. 23. 14:35

깃허브(GitHub Pages) 블로그를 해야하는 이유

공유하기

깃허브 블로그는 깃허브 페이지(GitHub Pages)를 이용해서 제작할 수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도메인 또한 깔끔합니다. 또한,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기술만 있다면 정말 다양한 것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다만, 깃허브 자체가 개발자들을 위한 커뮤니티다 보니, 개발자들의 기술 블로그로 사용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래서 깃허브로 제작된 블로그들은 대부분 기술 블로그로 활용되기 때문에 개발언어나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들이 많고 다른 용도로 제작된 블로그가 많지 않아 깃허브 블로그로 얼마나 많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지 잘 모릅니다. 마크업 언어로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점도 높은 진입장벽으로 다가옵니다.

 

깃허브 블로그를 수익형 블로그로 활용하기

놀랍게도 많은 깃허브 블로그들엔 구글 애드센스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기술 블로그 특성상 그렇게 많은 트래픽을 발생시키지 못합니다. 대부분의 수익들은 처참한 수준이며, 구글애드센스용 블로그로 깃허브 블로그가 가려져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무료호스팅과 동시에 안정적인 서버, 검색엔진에 친화적이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에 매우 유리한 웹페이지임에 틀림없습니다. 결국, 좋은 그릇에 어떤 내용을 담느냐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것입니다.

 

깃허브 블로그의 진입장벽

깃허브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개설방법을 잘 살펴보면 10분 내로 개설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며, 익숙해지면 매우 쉽게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의 기술블로그도 깃허브로 제작되어있습니다.

  gem install bundler jekyll
  jekyll new my-awesome-site
  cd my-awesome-site
  bundle exec jekyll serve
# => 브라우저로 http://localhost:4000 에 접속

다만, 깃허브에 대해서 전혀 모르거나 개발지식이 전무한 경우에는 깃허브 블로그보단 일반적인 네이버 블로그 등을 추천합니다. 어디까지나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기 위한 무료 호스팅 블로그가 필요한 것이고, 그것에 해당하는 제작도구가 구글 블로그, 깃허브 블로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텀블러 블로그 등이 해당됩니다.

구글 블로그와 깃허브 블로그의 특징이 비슷하기 때문에 더 익숙한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텀블러는 굉장히 무겁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무료호스팅 외에 설치형일 경우 호스팅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국내에 맞는 여러 장점이 있지만, 운영적인 측면에 있어 이슈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것들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좋습니다.

깃허브 블로그는 어떠한 제한도 없으며, 오로지 컨텐츠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