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구글애드센스 가입과 승인

최근에는 공격적으로 마케팅 일을 하게 되는 것 같다. 마케팅에 대해서 본질적으로 내게 큰 생각의 전환이 있었다. 기존에 내가 가졌던 마케팅이란 용어의 정의에서부터 방법까지도 각 상황에 따른 대응 방식과 공략이 다르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개인이 하는 마케팅과 기업에서 하는 마케팅은 본질적으로 다르다. 애초에 광고비용을 지불하면서 마케팅을 할 수 없는 개인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마케팅은 제약적이다. 하지만, 개인이기 때문에 훨씬 가볍고 빠르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마케팅은 뭔가를 파는 행위를 내포하고 있다. 즉, 무언가를 팔아야 하는데, 개인이 팔 수 있는 것들 중에서 뭔가를 팔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시간의 경과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일단 개인이 가장 많이 활용하는 마케팅 시스템은 바로 구글애드센스를 통한 광고 수익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뭔가 수익활동을 하는 것에 대해서 비난과 비판의 여지가 많다. 즉, 처음부터 수익을 위한 시스템인 구글애드센스 조차도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라는 것이다.

구글애드센스로 돈을 버는 방법

왜냐하면, 구글애드센스로 인한 인터넷 매체의 무분별한 정보의 범람, 독점 등이 문제가 되고, 그 화제성으로 인해 사회적인 문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개인이 크게 신경 쓸만한 영역은 아니다.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일도 아니고, 개인이 아무리 마케팅을 잘한다고 하더라도 인터넷 매체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은 아주 미비하다.

그렇다면, 개인은 어떻게 구글애드센스를 활용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을까?

1. 구글애드센스 가입과 신청

구글애드센스를 가입하는 것은 상당히 쉽다. 기본적으로 블로그를 기반으로 이야기하면, 대표적으로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가 있다. 다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다음 유입을 쉽게 발생시킬 수 있고 무료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통해서 구글애드센스를 시작하려고 한다. 장단점은 있겠지만, 두 플랫폼을 동시에 활용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개인 사이트를 통해서도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높일 수 있지만, 그 정도까지 활용할 줄 아는 사람이라면 이미 구글애드센스의 원리에 대해 전부 숙지하고 있을 것이다.

구글애드센스에 가입하기 위해서 카카오의 서비스인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해야 한다. 이 방법은 아주 쉽다. 이메일이 있다면 티스토리 블로그는 총 5개를 개설할 수 있다. 10번의 개설 기회가 있기 때문에 삭제하고 다시 생성할 수 있다. 이메일만 있다면 누구든지 쉽게 티스토리를 시작할 수 있다.

이전과 달리, 구글애드센스를 가입하기 위해서 복잡한 방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직접 작성한 콘텐츠의 글을 작성한다. 이 과정에서는 약간의 센스가 필요한데, 적어도 어느 정도 검색량이 발생하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로봇이 인식하기에 활성화된 블로그로 인식할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인기가 없는 키워드로 글을 작성하지 말고 어느 정도 외부 유입이 발생할 수 있을만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즉, 구글애드센스 가입을 하기 전에 어느 정도 활성화가 되고 있는 블로그의 상태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에 기본 적인 것들을 수정하고 플러그인을 통해 구글 콘솔을 연동하는 것이 좋다. 물론, 이 과정을 거칠 필요는 없다. 구글 콘솔을 연동함과 동시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수익으로 이동해서 구글 애드센스와 연동하고, 전체 광고를 활성화시키는 것만으로도 구글애드센스를 가입하고 시작할 수 있는 준비가 끝났다고 볼 수 있다.

그다음에 필요하다면 네이버 검색엔진에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색인을 요청해야 하기 때문에,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로 이동해서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제출하고 사이트맵을 입력하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네이버에 자신의 블로그의 검색 색인을 요청하는 과정이 끝난다. 여기까지가 구글애드센스의 가입 과정이다.

2. 구글애드센스 승인

구글애드센스는 가입과 동시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제출함으로써 동시에 신청하는 것인데, 이 과정을 끝냈다고 하더라도 바로 구글애드센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구글애드센스를 신청해서 승인이 나야만 비로소 구글애드센스 광고 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이다.

구글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광고 코드를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작성하거나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쉽게 광고 노출이 된다. 구글애드센스에 익숙하다면 다양한 광고 형식을 내가 원하는 위치에 배치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기본적인 자동 광고만으로도 충분하다. 따라서, 복잡한 광고 코드를 활용할 필요 없이 구글애드센스 승인이 났다면 자동 광고만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다.

구글애드센스의 승인은 다소 복잡하다. 하지만, 그렇다고 오래 걸리는 과정이 아니며,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다. 구글애드센스를 신청하면 결국에는 대부분 승인이 난다. 운이 좋으면 하루 만에 승인이 나는 경우도 있고, 한 달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블로그가 문제인 것이 아니라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 승인까지 걸리는 시간이 때때로 다르기 때문이다.

물론, 간혹가다가 구글애드센스 승인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 승인 신청이 반려되는 경우에는 다시 재신청을 한다. 물론, 승인이 될 때까지 꾸준히 콘텐츠를 쌓아 올리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블로그 운영 경험이 숙련된 사람인 경우에는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엔 어려움이 없다. 결국 블로그라는 것은 콘텐츠의 집합체인데, 글을 작성하는 것은 가장 기본 중의 기본이 되기 때문에 새로운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콘텐츠를 쌓아주는 작업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다시 말하면, 글을 꾸준히 작성하기만 해도 구글애드센스 승인은 자연스럽게 이뤄진다. 또 다른 블로그로 구글애드센스를 시작하고 싶다면 위의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3. 구글애드센스 수익

나의 블로그에 구글애드센스 승인이 났다면 본격적으로 글을 작성해서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태가 된 것이다. 이 과정이 제일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하루 종일 글을 작성하는 사람이라도 매일 똑같은 것을 반복하다 보면 글쓰기가 재미없어질 가능성이 크다. 취미로 하면 즐겁지만, 일로 하면 괴로운 것은 어떤 경우에든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구글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가장 중요한 것은 조회수다. 결국, 구글애드센스 수익이라는 것은 광고 수익을 의미하고, 광고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독자가 있어야 한다. 독자는 검색어를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찾는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자는 독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구글애드센스 광고를 배치함으로써 우회적으로 수익을 얻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간단한 원리를 이해한다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지 감이 잡힐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제공한 콘텐츠가 많은 사람들이 보면 볼 수록 수익은 상승할 수밖에 없다. 그런 행위를 반복하다 보면 콘텐츠가 쌓이고 자신의 블로그에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누적 수익과 일일 평균 수익은 계속해서 상승할 것이다.

4. 구글애드센스 블로그를 위한 운영방법

사람마다 수익을 위한 블로그 운영방식은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독자적으로 작성한 콘텐츠가 쌓여야 하면 블로그가 빛을 발하는 것이다. 다소 추상적인 표현일 수 있으나,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른 사람과 비슷한 콘텐츠를 작성하게 되면 결국 중복 콘텐츠일 뿐이고 블로그 품질 심사에서 탈락해 결국에는 블로그가 검색 누락의 상태로 빠질 가능성이 크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사람들이 전혀 관심을 갖지 않는 유형의 글을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똑같은 주제라고 할 지라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글의 제목 또한 마찬가지다. 실제로, 글의 제목이 중복되면 중복될수록 다른 블로그의 콘텐츠와 중복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운영하고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유한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요점은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하고 다양한 실험에 의한 결과물이기 때문에 신뢰해도 좋을 만큼의 정확도를 가지고 있는 내용이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방법은 어떻게 보면 쉽고, 어떻게 보면 어렵다. 하지만, 조금 생각해보면 결국 수익을 발생하는 블로그는 어떤 블로그인지 쉽게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내용을 보더라도 다양한 해석이 존재하지만, 블로그로 수익을 내는 것의 기본적인 원리는 동일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