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티스토리 ads.txt 문제 해결 방법과 불이익

공유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ads.txt

1. Ads.txt(Authorized Digital Sellers) - 공인 디지털 판매자란?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 중에서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경우라면 ads.txt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물론 1차 도메인도 예외는 아니다. 이러한 ads.txt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운영자도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이슈이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 많은 화두가 되었다. 왜냐하면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에서 ads.txt에 대한 경고 메시지를 보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ads.txt가 과연 무엇이며,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가?

기본적으로 워드프레스라면 매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에는 루트 도메인 접근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현재로써는 티스토리 측에서 직접 해결해줘야만 하며, 이를 해결한다는 예고를 한 상태이기 때문에 기다릴 수밖에 없다. 그러나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는 웹사이트나 블로그라면 ads.txt 문제로 인한 수익 감소는 굉장히 미비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ads.txt는 광고 식별자를 인식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한다면, 사이트 운영자 또는 퍼블리셔는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통한 광고를 허용하게 되는데, 이러한 광고들이 구글 애드센스 정책(구글 애드센스의 ads.txt/app-ads.txt를 통한 승인된 판매자 선언) 내에서 허용되는 광고인지를 식별하는 것이다. ads.txt 파일을 사용하면 특정 도메인이나 앱 또는 동영상에서 전달되었다고 인식하는 허위 광고 범위에서 자사의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한번 설명하자면, 공식적으로 인정되는 판매자로 선언함으로써 허위 광고 범위를 제공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정상적인 광고주의 광고 배너를 허용하게 되며, 결과적으로 웹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자는 정상적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 것이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 운영자는 잘못 전달된 도메인에 대응하기 위해 공인된 디지털 판매자를 식별하고 나열하는 메커니즘을 지정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허위 광고를 필터링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파일을 사용하는 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권고사항이며 위조 인벤토리로부터 브랜드를 보호할 수 있고, 승인된 판매자를 선언하면 광고비가 위조 인벤토리에 사용되지 않아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1. 공인되지 않은 광고주의 악의적인 행위

예를 들어, 구글 애즈를 통해서 광고주는 다양한 맞춤 광고를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구글 애즈를 통해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게 되는데, 매우 높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웹사이트를 대상으로 광고를 진행하고자 할 때, 허위 광고를 가장해서 해당 제품이 높은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웹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처럼 웹사이트 운영자를 속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웹사이트 운영자는 ads.txt를 통해서 공인되지 않는 광고주나 허용하지 않는 광고 단위에 대해서 이를 제외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허위광고를 제외시킬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광고주 입장에서도 구글 애즈를 통해서 정상적인 웹사이트에 구글 광고를 진행하고자 할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형편없는 웹사이트나 블로그에도 광고가 진행될 수 있으며, 불필요하게 광고비가 낭비될 수 있다.

2. 웹사이트 운영자는 어떤 불이익을 얻게 되는가?

인정되지 않는 광고 배너가 출력되게 되면 광고 수익에 불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방문자수가 적은 경우에는 영향이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앞으로 계속해서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를 운영할 예정이라면 ads.txt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은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가입형이 아닌 설치형의 경우에는 루트 도메인에 접근할 수 있으며 쉽게 ads.txt 파일을 업로드하고 식별할 수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하위 도메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루트 도메인에 접근할 수 없으며, 결과적으로 ads.txt를 설치할 수 없는 것이다. 많은 방문자가 발생하는 웹사이트의 경우에는 이 문제를 해결하지 않았다면 광고수익에 불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자들에게 떠도는 소문

티스토리 블로그는 최근 몇 달간 끊임없이 서비스를 개선했다. 티스토리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이제 쉽게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으며, 구글 애드센스 설치 또한 간편해졌다. 플러그인을 통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맵을 쉽게 등록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의 방식은 구글 서치 콘솔의 메타 데이터와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코드를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적용함으로써 이를 해결했다. 기존의 방식에 익숙한 사람들이 새로운 기능을 사용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

1. 티스토리의 구글 애드센스 기능 지원

기본적으로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는 몇 가지 문제를 발생시킨다. 기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삽입하는 것과 비교해서 불필요한 스크립트 소스를 불러온다. 따라서, 마치 블로그 운영자는 내 사이트에 적용한 광고 단위에서 구글 광고 배너가 늦게 제공되는 것처럼 보인다. 결과적으로 광고 로딩 속도에 대한 것은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대부분 새로운 기능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기존 스킨 편집을 통해서 적용한 메타데이터와 스크립트를 그대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서 중복된 스크립트를 요청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최근 ads.txt 파일 업로드가 문제가 되면서 티스토리 운영자들은 광고 수익이 감소했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2. ads.txt 이슈와 티스토리 구글 애드센스 지원 문제를 혼동함

결과적으로 티스토리와 구글 애드센스 연동 방법은 단순히 구글 서치 콘솔과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연동하는 것뿐만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자체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광고 배너 시스템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티스토리가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 자체적으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치환자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애드센스와 티스토리를 연동했다면 기본적으로 치환자를 사용할 수 있고, 전체 자동 광고, 본문 상단, 본문 하단은 기본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리스트 페이지의 경우에는 별도로 목록 상단 및 하단 치환자를 사용해야만 한다.

  • 목록 상단 치환자:
  • 목록 하단 치환자:

결과적으로 티스토리는 편의성을 제공하기 위해서 더 많은 기능을 적용해야만 하며, 기존 블로그 운영자는 더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광고 배너가 제대로 뜨지 않거나 빈 광고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 이미지만 본문에 보이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ads.txt를 설치하지 않았다고 해서 당장 수익이 급감하지는 않을 것이다. 오히려 기존에 광고 수익이 많이 발생한 티스토리 블로그가 갑자기 수익이 감소했다면 위의 경우일 가능성이 크다. 광고 배너가 정상적으로 빠르게 표시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클릭률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광고 기능을 끄고 기존의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스킨 편집을 통해 직접 삽입하는 방법이 더 효과가 좋을 수 있다. 혹은, 기존의 광고 코드를 제거하고 치환자만을 활용하는 것이다.

3. ads.txt 문제 해결

워드프레스라면 간단한 ads.txt 파일을 구글 애드센스에서 다운로드하거나 메모장에 작성하고 업로드를 함으로써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수익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먼저,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맞춤 ads.txt 파일을 활용한다. 맞춤 ads.txt 파일에는 게시자 ID가 포함되어 있다. 별도로 메모장을 통해 작성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양식을 통해 작성할 수 있다.

1. 맞춤 ads.txt 형식

google.com, pub-0000000000000000, DIRECT, f08c47fec0942fa0

게시자 ID(pub-)를 제외한 나머지 내용은 동일하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계정 내에서 게시자 ID를 확인해서 맞춤 ads.txt 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IAB Tech Lab에서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이 지정하는 형식을 따라서 작성해야 한다. 구글 애드센스에서 식별할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google.com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DIRECT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광고주와 직접 스폰서 계약을 통해 판매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f08c47fec0942fa0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인증 기관(구글 애드센스)의 ID가 된다.

2. ads.txt 파일을 사이트에 업로드하기

ads.txt 파일을 사이트의 루트 디렉터리에 업로드를 한다. 루트 디렉터리란 최상위 도메인에 해당되는 디렉터리 또는 폴더를 말한다. 즉, 최상위 폴더 내에 텍스트 파일을 업로드하면 된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서브 도메인(대부분 무료 블로그)을 활용하는 경우라면 이에 대한 권한이 없기 때문에 업로드가 불가능하며, 이 방법으로 해결할 수 없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고 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다. 호스팅사에 따라서 cPanel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고 파일 질라나 에디터 플러스를 사용해서 FTP로 접속하는 방법도 있다.

정상적으로 ads.txt를 업로드했다면 자신의 도메인/ads.txt를 주소에 입력하고 접속해서 내용이 표시되면 정상적으로 적용이 된 것이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