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업비트 (호가창 / 체결강도 / 호가주문 / 총 주문량) 용어 이해하기

코인 개념 알기

코인 투자에 있어 차트나 지표를 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호가창입니다. 업비트의 경우, 일반 호가 / 누적 호가/ 호가 주문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호가주문을 자주 활용하고 있지만, 자신에게 맞는 방법으로 주문을 하실 수 있습니다.

매도는 물량을 파는 것, 매수는 물량을 사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호가'는 무엇일까요?

호가란, 팔거나 사려고 하는 물건의 값을 의미합니다. 즉, 호가창이라는 것은 물건의 가격 또는 시세를 보여주는 창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일반호가나 누적호가를 통해 해당 코인의 시세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호가창을 통해 물량을 매도하려는 사람이 많은지,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은지 알 수 있으며, 총매도의 양과 매수의 양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내가 얼마 정도에 사야 이득인지, 언제 사야 좋을지, 지금 사도 괜찮을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려고 봤더니 호가창의 상태바가 길다면 그만큼 경쟁이 심하다는 의미가 되겠죠. 가격이 동일하다면 먼저 주문한 사람 순서대로 주문이 체결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빠른 결정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마저도 대부분은 매매 프로그램으로 이뤄져 있는 경우가 많아 사람의 손으로는 결코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기계나 시스템이 하지 못하는 직관을 활용해서 앞으로의 추세를 읽거나 투자에 있어 기계보다 유리한 이점을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결국 이 시장도 사람들의 욕심과 욕망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 일반호가/누적호가/호가주문 ]

 

1. 호가창 알아보기(일반호가/누적호가/호가주문)

검은색 박스선이 있는 가격은 현재가를 의미하며, 이때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을 넣으면 곧바로 체결이 됩니다. 가격 우선주의이기 때문입니다. 특정 가격대에 매도 혹은 매수 주문이 많으면 매도 벽을 쌓았다. 혹은 매수 벽을 쌓았다.라고 표현합니다.

스캘핑(단타)을 할 때는 거래 대금이 많은 코인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일단 거래량이 많아야 매도와 매수가 활발하게 이뤄지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수하고,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각 매도/매수 부분(일괄 취소) 부분에 있는 것은 해당 주문의 잔량입니다.

  • 매도 잔량 : 매도하고자 하는 물량의 합계
  • 매수 잔량 : 매수하고자 하는 물량의 합계

당연히, 추세 싸움이기 때문에 매도 잔량이 많으면 시세가 하락하고, 매수 잔량이 많으면 시세가 상승합니다.

 

2. 허매수/허매도

가짜로 허매수/허매도 주문을 넣는 것을 말합니다. 주문을 넣자마자 매도잔량/매수잔량이 많아집니다. 자신이 주문한 금액에 현재가가 오지 않다면 주문은 체결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호가창을 참고하며 주문을 넣습니다. 만약, 허매도로 매도 벽을 쌓으면 당연히 시세가 내려갈 것이라 생각하고 많은 사람들이 매도를 합니다. 그러면 시세가 하락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할 때를 노려 한번에 매집(물량을 확보)합니다.

 

3. 즉시 체결

당장의 매도/매수 잔량만을 보고 주문을 넣기보단 체결강도와 실시간 확인을 통해 주문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우측 이미지의 경우, 매수한 금액은 227이고 매도하고자 하는 금액은 288이지만, 226의 매수잔량이 228의 매도잔량보다 적어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체결강도가 120%에 육박하기 때문에 매수세가 강하여 현재가를 매수하거나 바로 아래(226)의 금액에 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당장 매도하려는 사람보다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에 시세가 하락하기보다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면, 이러한 추세를 읽고 빠르게 스캘핑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만약, 빠르게 추세가 하락한다고 판단했을 경우, 빠르게 손절하거나 본절을 해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내가 주문한 물량이 어디쯤에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판단해야만 합니다.

 

4. 체결강도

체결강도는 매도와 매수 사이의 체결 성사율을 보여줍니다. 공급과 수요에 따른 수치 표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식과 달리 코인의 경우 체결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체결강도로만 추세를 읽기엔 어려움이 있습니다. 100%를 기준으로 매수 주문이 많으면 100% ▲ 올라가고, 매도 주문이 많으면 100% 이하 ▼로 내려갑니다.

실시간으로 현재가로 체결이 되기도 하고, 주문 취소 후 다시 금액 설정 후 주문이 되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유동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조건 체결강도가 높다고 해서 반드시 시세가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5. 실시간 체결 현황 / 누적호가에 따른 고점과 저점 파악 / 체결 우선순위

가격 우선 주위로 주문한 물량이 많은데, 늦게 주문을 넣었다면 바로 앞선 가격에 매수 혹은 매도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실시간 체결 현황을 보면서 매도 혹은 매수 주문량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어느 정도 가격 선을 정해놓고 매수를 하며, 매수 진입에 실패했다면 과감하게 다른 코인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적 호가를 살펴보면 어느 가격대에 가장 많은 매도 주문과 매수 주문이 쌓여있고, 또한 수량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이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사고, 비싼 가격에 팔 수 있는 가격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해당 물량에 수량이 많다는 것은 매도/매수할 물량이 많다는 뜻도 됩니다. 이를 통해 저항선 및 지지선을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