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4. 20. 17:41

[차트 이해하기] 업비트(UPbit)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보는법

공유하기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란?

시장에서 거래되는 회사의 주가는 하루도 빼먹지 않고 변한다. 주가는 그 회사의 실적과 영업경쟁력, 미래의 성장 가능성은 물론 그 나라 경제상황과 글로벌 경제의 흐름까지 반영한다. 하지만 막상 하루하루 변하는 개별 회사의 주가를 보면 그 흐름과 패턴을 찾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어떤 주식이 회사 본래 가치에서 고평가 된 것인지, 저평가된 것인지도 모호하기 짝이 없다.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 기술적 분석에서 가장 신뢰받는 지표》

투자자들은 그래서 현재 주가 수준이 어떤지를 판단하기 위해 여러 가지 기준을 원한다. 투자자 중 일부는 주가의 변동성과 흐름을 분석해 이를 지표로 삼기도 한다. 볼린저밴드는 이런 수요에서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John Bollinger)라는 투자전문가가 고안해 낸 지표를 말한다. 구체적으로는 주가의 변동이 표준 정규분포 함수에 따른다고 가정하고 주가를 따라 위아래로 폭이 같이 움직이는 밴드를 만들어 주가를 그 밴드를 기준선으로 판단하고자 고안된 지표를 말한다.

볼린저밴드의 정의를 ‘1980년대 초반 존 볼린저가 개발한 기술적인 거래 도구로 주식의 변동성 자체가 가변적이고, 일정하지 않다는 당시 시장 상황에서 적합한 매매 범위를 찾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설명한다. 그래프의 모양과 추세를 보고 투자 여부 결정에 참고한다는 점에서 볼린저밴드는 기술적인 분석의 대표적인 도구로 평가된다.

  • ※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주가지표(차트)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를 추가한 지표

1. 코인 시장에서의 볼린저밴드

주식시장과 코인 시장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볼린저밴드를 통해 차트의 움직임을 조금 더 정밀하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볼린저밴드를 통해 상한선(저항선)과 하한선(지지선)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볼린저밴드는 코인의 시세가 상한선과 하한선을 경계로 등락을 거듭하는 것을 기본 전제로 합니다. 즉, 하한선(저점)에서 매수해서 상한선(고점)에서 매도하는 것을 반복하면 단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볼린저밴드대로 매번 차트가 진행된다면 항상 벌기만 하겠죠. 실제로는 하한선 아래로 급락하기도 하고 상한선 위로 급등하기도 합니다. 이를 '지지선이 깨지다' 또는 '저항선을 뚫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상한선과 하한선 사이의 선을 추세선이라고 합니다. 조금 더 정확하게 추세 중심선이라고 합니다. 이동평균선(移動平均線 / moving average)이 시세의 평균을 의미한다면 추세 중심선은 상한선과 하한선의 중심을 표현합니다. 이를 통해 조금 더 정확하게 추세를 읽어낼 수 있겠습니다.

볼린저밴드를 통해 상한선에 가까우면 과매도(매도 타이밍), 하한선에 가까우면 과매수(매수 타이밍)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상승 장세에서의 상한선 /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위의 차트에서 중요한 것은 바로 상한선에서의 매도 시점입니다. 양대 장봉이 상한선(저항선)을 뚫고 연달아 세워지고 있습니다. 즉, 이 시점부터는 언제 매도 추세로 전환돼도 이상하지 않은 것입니다. 그만큼 매도로 전환되면 큰 폭으로 급락하기 때문에 항상 급등과 급락은 동시에 온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양봉이 7~8개 정도로 세워지고 있는데, 봉 완성 시간이 1분임을 감안할 때, 과매도 타이밍은 약 6~7분 정도의 시간이 있다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즉, 볼린저밴드에서 양대 장봉으로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던 시점부터 6~7분 사이에는 매도가 이뤄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시 매도 추세로 전환되어 큰 이득을 못 보거나 오히려 손해를 볼지도 모르니까요.

 

2. 업비트에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설정

업비트에서 볼린저 밴드 설정은 아주 간단합니다. Bollinger Band / BB 또는 볼린저 밴드라고 검색하고 맨 위의 있는 지표를 클릭하면 됩니다. 설정은 대부분 기본 설정으로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볼린저 밴드에서도 미세한 설정이 가능하지만, 이는 저점이나 고점 길이를 줄이거나 늘릴 수 있어 개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업비트에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 설정

업비트뿐만 아니라 다른 거래소에서도 위와 같이 볼린저 밴드를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절대적인 지표가 아닌 만큼, 고점과 저점, 추세는 여러 상황과 자신의 감각을 믿고 찾아야 합니다. 이러한 차트 읽기는 결국 결과론적이기 때문에 앞으로를 예측해야 하는 만큼, 이전의 차트와 시세 흐름, 분위기 등을 고려해서 투자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