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업비트(PC/모바일) 매물대 설정방법과 해석

업비트 매물대 설정 방법

업비트의 매물대 지표는 PC보다 모바일이 훨씬 보기 편하다. 그래도 종목을 선정하기 전에 매물대를 한번 체크해주는 것도 좋다. 무엇보다 가격이 상승 장세에서 뚫고 올라갈 때, 저항선을 뚫고 급등할 수 있는가 여부를 파악할 수 있고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 급락 가능성이 높은 지지선 구간의 매물대를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매물대(賣物帶)는 맬 그대로 매물이 몰려있는 가격의 구간이다. 일반적으로 주식에서 사용하는 용어지만, 코인 차트에서도 똑같이 사용한다. 일정 기간 동안 특정 가격대에서의 거래량을 나타내는 그래프를 말한다. 막대그래프가 길수록 특정 가격대에서 거래가 일어난 시간이 길어진다. 그만큼, 다른 매물대에서 홀더들은 그대로 지지하고 있거나 익절을 했을 가능성이 있다.

물론, 그것보다 저 중요한 것은 바로 고점에 얼마나 매물이 쌓여있는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매물대로 좋은 차트란, 피라미드 형태의 차트라고 하는데, 상승 장세에서 더 상승할 것을 기대하기에 매도가 발생하지 않고, 고점에 물린 가격대가 없으니 저항선이 얇아 쉽게 뚫고 올라갈 수 있기 때문이다.

신규 코인이 거래소에 상장되자마자 가격이 매우 큰 폭으로 폭등하는 것을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워진다. 왜냐하면, 고점에 매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본절(손실을 보지 않으려는 경향) 매도가 많이 생길 수밖에 없고, 매도 물량이 많아지므로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많은 물량을 받아내야만 하기 때문이다.

 

1. 업비트 매물대(PC)

[ 기본차트 - 람다(LAMB/KRW) 매물대 적용 ]

 

기본 차트에서 지표 - vol profile을 적용하면 우측과 같이 매물대가 적용된다. 모바일의 경우에는 영어가 아닌 한글로 표시되어 있어 쉽게 찾을 수 있다. 모바일과 다르게 %가 보이지 않아 다소 불편하고, 트레이딩 뷰에 매물대를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 쉽게 매물대로 종목을 보기 위해서 태블릿 PC로 업비트를 설치하여 보는 방법도 있다.

 

2. 업비트 매물대(모바일)

 

모바일 버전이지만, 모바일로 보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태블릿 PC를 활용한다. 차트는 생각보다 전체적인 흐름을 봐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매물대도 마찬가지로 15분 봉, 1시간 봉, 일봉, 주봉 등으로 길게 보는 것도 중요할 수밖에 없다.

 

 

위의 매물대보다 훨씬 보기 편합니다. 매물대 수를 조절하면 더 세세하게 매물대를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매물대에 대한 해석은 조금씩 다르지만, 특정 시간대에 거래량이 많다면 당연히 매수와 매도가 활발하게 일어났을 것입니다. 게다가 차트가 상승하고 있는 추세라면 매도보단 매수 물량이  많으니, 당연히 지지 물량(지지선)을 형성할 것입니다.

하락장세에서 특정 거래대의 막대그래프가 길다면 투매가 나오는 현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매수 물량보다 매도 물량이 많은데, 만약 역피라미드 구조에서 하락 추세로 진행한다면 손실구간 범위가 넓어지므로, 많은 사람들이 손실을 보고 있다고 해석해도 좋습니다.

 

3. 수익실현을 위한 매물대 분석

매물대는 급등 구간, 급락 구간을 예측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기간에 따른 매물대의 형성과의 연관성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손절구간에서 홀딩하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점에 물린다면 많은 사람들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손절을 택하게 됩니다. 즉, 손실이 실현되는 것입니다.

손실이 시작될수록 연달아 매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손실은 가속화됩니다. 어느 시점부터는 더 많은 손실을 방지하기 위해서 매도 집중 구간이 형성되는데, 이 구간에서는 급락이 발생합니다. 즉, 매수세는 없고, 매도세가 폭발하는 구간입니다.

횡보를 하고 있는 차트에서는 고점에 물린 매물이 많으면 많을수록 일시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큽니다. 즉, 큰 폭으로 하락한 후 천천히 회복하는 형태의 차트를 그려줍니다. 비트코인 4월 하락장의 경우, 점점 하락하다가 큰 폭으로 급락이 생기는 형태를 찾을 수 있습니다.

 

[ 특정 매물대(6,500만 원~6,000만 원)에서 손실 구간이 커짐에 따라 매도심리가 폭발하여 대폭락 현상이 발생했다. ]

 

바로, 비트코인이 8,000만 원을 돌파하는 순간, 곧바로 조정이 오고 조금씩 하락하다가 4월 23일에는 유래 없는 대폭락이 시작되었습니다. 이후, 저점 매수와 동시에 6,500만 원대의 지지구간이 형성되고 곧 7,000만 원을 앞두고 있습니다. 고점에 물린 물량이 대부분 매도되었기에, 7,600만 원까지는 무리 없이 올라갈 것입니다.

그러나, 7,700만 원 이상에는 어느 정도의 물량이 몰려있기 때문에 더 많은 지지세력(매수세력)이 필요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구간은 고점에 물린 물량의 본절 경향이 심해지기 때문이 일시적인 하락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큽니다.

대부분의 경우 8,000만 원 대의 물량이라면 본절 기회가 왔을 때, 매도를 하고 다시 저점 매수의 기회를 노릴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즉, 이 시점에는 잠시 매수를 멈추고 현금화를 했다가, 저점 구간에서 매수 타이밍을 잡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최근 대폭락 이후 각 나라 기관과 정부의 매수세가 급등하고 있기 때문에 저항구간을 뚫고 큰 폭으로 폭등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결국 7,700만 원대 구간의 변동성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