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4. 8. 07:02

[차트 이해하기] RSI 상대강도지수(Relative Strength Index)

공유하기

RSI (Relative Strength Index)란

현재 추세의 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어 언제 주가 추세가 전환될 것인가를 예측하는데 유용한 지표로 웰레스 윌더(Welles Wilder)가 개발했다. RSI는 시장 가격 변동폭 중에서 시장 가격의 상승폭이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하는 것으로 주가가 상승추세일 경우 얼마나 강한 상승세인지, 하락 추세라면 얼마나 강한 하락세인지를 퍼센트로 나타낸다.

RSI값의 변동폭은 0에서100사이에 있는데, 하락이 계속되고 상승이 없었으면 RSI값은 0이고 상승만 있고 하락이 없었으면 100의 값을 갖게 된다. 일반적으로 RSI값이 30 이하이면 매수시점으로, 70 이상이면 매도시점으로 해석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14일을 기준으로 할 때 RSI의 값이 70을 상회하면 과열(overbought)로, 30을 하회하면 침체(oversold)로 판단한다.

 

매우 자주 사용하는 지표 중 하나이기도 하다. 급등이 있을 경우 RSI 수치가 크게 늘어나 70 이상이 되면 매도 타이밍을 잡는다. 반대로, 급락이 있을 경우 RSI 수치가 크게 낮아져 30 이하가 되면 매수 타이밍으로 잡는다. 수치가 간단하고 라인이 직관적이기 때문에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다른 지표들보다 별다른 어려운 점이 없다.

왼쪽 상단의 수치(59.7460) 라인에 마우스 호버를 하면 바뀌기 때문에 해당 라인의 RSI 수치를 알 수 있다.

 

큰 폭으로 급등하는 차트를 보면 RSI 수치가 30 이하로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럴 때 매수를 한다면 아주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것이다. 또는 Hlines Background에서 라인이 벗어난다면 매도/매수 타이밍을 쉽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