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4. 8. 07:54

예약·지정가 매수/매도란 무엇일까?

공유하기

업비트뿐만 아니라 예약 매도(예약-지정가) 기능은 다른 곳에도 있는 시스템입니다. 거래 매매 프로그램이 판치는 곳에서 어쩌면 정직하게 트레이딩을 하는 사람들의 손실을 최소화해주고, 이익을 극대화시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사실 어려운 것은 하나도 없고 너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것인데, 다소 설명이 어려운 부분이 많더라고요.

일반적으로 매수보다는 매도로 설명하는 것에 훨씬 이해가 쉬울 것이라고 생각하고, 편한 대로 응용해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정가 매도 / 예약-지정가 매도

매도에는 지정가/시장가/예약-지정가가 있습니다. 저는 대부분 지정가 또는 예약-지정가로만 주문을 합니다. 시장가로 하게 되면 고점에서 매수를 하게 되고 저점에서 매도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예약-지정가 즉, 예약 매도는 무엇일까요?

보통은 지정가매도는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정한 금액에 도달했을 때, 알아서 매도가 체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지만, 지정가매도로 만약 현재가보다 적은 수치를 입력할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바로 현재가에 매도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가 208원이고 매도 가격을 201원으로 지정했다면 208원에 매도가 되는 것입니다. 상승 장세일 경우에는 유리할 것입니다.

반대로, 하락장세 또는 반등이 예상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현재가가 199원이고, 매도 가격을 201원으로 했다면 201원이 되지 않는다면 주문은 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하락장세에서는 계속해서 급락하게 되고 저점이라고 생각했던 곳이 고점이 돼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날 것입니다.

 

1. 예약-지정가 매도의 경우

예약-지정가 매도는 감시가와 매도가(지정가)가 있습니다. 쉽게 이해하면 됩니다. 지정가 매도로 못하는 것을 예약-지정가 매도로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급등할 가능성이 높은데, 고점에 물릴 수도 있는 경우 현재가 200원에 진입을 했는데 급등을 하다가 갑자기 급락을 해서 200원 이하로 떨어진다면 큰 손해를 입겠죠. 그래서 감시가 200원/매도가 200원으로 설정한다면 급등하는 캔들이 갑자기 매도세로 전환되어 200원 이하로 떨어진다면 알아서 200원에 매도가 되게 됩니다.

즉,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거나 아예 손실을 안 볼 수 있는 것입니다.

  • 감시가라는 것은, 해당 금액에 도달했을 때 매도가가 작동하게 해 줍니다.
  • 매도가라는 것은, 감시가로 인해서 작동이 되었을 때 그 금액(수치)에 도달했을 때, 매도가 체결됩니다.

예약-지정가 매도(예약 매도)에는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보다 적은 금액 또는 현재가와 동일한 금액에 감시가와 매도가를 지정해놓고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상승 장세인데 내가 비싸게 팔고 싶다면 지정가매도를 걸어놔도 됩니다. 굳이 예약 매도가 아니더라도 해당 금액에 도달하면 알아서 체결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급등할 때, 또는 상승 장세에서 더 올라갈 것 같은데, 만약 시세가 낮아진다면 최소한으로 이익은 보고 싶다 하면 현재가보다 살짝 높은 금액이지만, 현재가보다는 낮은 금액으로 예약 매도를 지정해놓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가 200에서 210원 사이를 왔다 갔다 한다면, 내가 매수한 금액은 190원, 예약 매도 감시가/매도가를 195원으로 한다면 현재가가 갑자기 급락하여 195원 이하로 떨어진다면 적어도 195원에는 매도가 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2. 예약-지정가 매수의 경우

일반적으로 지정가 매수를 통해 해당 금액에 도달한다면 알아서 매수가 체결되도록 지정가 매수를 하면 되겠지만, 추가 매수를 해야하는 상황이라면 조금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보지 않는 사이에 해당 금액이 잠시 내려왔다가 다시 반등하는 경우, 이 타이밍에 내가 추가 매수를 한다고 생각했다면 해당 금액이 일정 금액 이하로 내려갔을 때 예약 지정가 매수를 걸 수 있습니다.

내가 처음 매수한 금액이 190원이고 상승 장세가 예상되지만, 190원 이하로 내려갔을 경우에 추가 매수를 예약 지정가 매수로 걸어두게 되면 감시가 185원/매수가 190원으로 하게 되면 185원일 때, 185원으로 매수 주문을 넣을 수 있는 것입니다. 매수가 되면 좋고, 안되면 다시 반등하겠습니다.

반대로 상승 장세, 급등하는 경우에도 추가 매수를 할 수 있으며, 일종의 매도 벽을 뚫게 되면 추가 매수 주문을 넣어 이득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손실에 대한 리스크도 감당해야 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보통 예약 지정가 매도를 걸지만, 흔히, 투 더문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겁니다. 해당 금액이 전고점을 돌파하거나, 해당 시세를 돌파할 경우 계속해서 급등할 것을 예상해 예약 지정가 매수를 걸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가 230원인데, 300원을 돌파할 경우 500원까진 가겠다. 근데, 내가 300원에 추가 매수를 하고 싶다.라고 한다면, 감시가 300원 예약매수 250원을 걸면 됩니다. 300원이 되어야만 매수주문이 넣어지고, 250원에 매수 체결이 이뤄질 것입니다. 근데 해당 시세가 300원이 되지 않았다면 매수 주문은 체결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 이유는 매수주문은 300원에 걸면 300원에 매수 주문이 되지만,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매수주문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300원에 감시가를 걸어두고, 250~290원 사이로 추가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해당 캔들이 현재가가 300원이라고 할지라도 저점을 찍고 다시 반등을 하거나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급등하는 경우에는 매수와 매도가 동시에 이뤄지며 꼬리에 따라 고점, 저점의 간격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보통은 본절 최소한 손해를 막기 위해 예약 지정가 매도를 즐겨 사용하는 편입니다.
  • 수수료 차이는 일반 시장가/지정가 매수 매도는 수수료가 0.05% / 예약 지정가 매수 매도는 수수료가 0.139%입니다.
  • 업비트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주문방식은 호가 주문 / 지정가 주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