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티스토리 속도 개선 순위

SPEED Improvement

티스토리 사이트를 운영하다보면 사이트 관리가 왜 어려운지를 깨닫게 된다. 다양한 어려움에 처하다보면 해결방법을 알게 되는데, 우선순위에 따라서 수정하다보면 속도가 굉장히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데이터를 읽어내는 속도, 즉 사이트의 데이터가 무거우면 당연히 보여지는 우리의 모니터에서 느리게 뜨는 것이다. 즉, 사이트를 가볍게 만들어줘야한다. 다이어트 하라는 소리 듣기도 지겨운데, 사이트까지 다이어트를 해야한다니 이 시대는 확실히 다이어트를 해야만 한다. 그것을 강요받든 받지않든 간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사이트를 느리게 하는 요인은 굉장히 많다. 티스토리의 경우 개인 스킨을 세팅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이 개인스킨들을 잘 뜯어보면 나에게는 불필요한 요소들이 많다. 그래서 스킨 수정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처음부터 스킨을 설정할 때 가벼운 스킨을 고르는 것이 좋다.

 


대체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해주는 스킨들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역시 불필요한 요소들이 존재한다. 하나의 컬러만을 선택할 것임에도 다른 컬러의 CSS 요소가 포함되는 등 다양한 사람들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어 있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에 티스토리를 시작한다면, 자신이 얼마만큼의 자료를 넣을지에 따라서도 혹은 광고를 삽입하게 된다면 스크립트 등이 추가되기 때문에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다.

당장 사이트가 로딩이 될 때 당장 필요한 요소를 제외하면 자바스크립트 등의 요소는 맨 하단으로 위치시키고, 티스토리 내의 이미지 최적화를 시켜야한다. 흔히, 썸네일이라는 것들도 최적화를 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자동적으로 사이즈를 조절해주는 요소를 넣어야만 사이트가 최적화가 되는 것이다. 대개 귀찮아서 이미지를 원본사이즈로 그대로 넣는다고 할지라도 메인 카테고리 부분에서의 썸네일 만큼은 꼭 사이즈가 조절되게 만들어줘야한다.

일일이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이즈를 일괄적으로 조절해서 삽입하는 기능이 있는 스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필자의 사이트도 마찬가지다. 스킨 등을 수정한다면 더 세밀하게 수정할 수 있다. 그러면 사이트가 굉장히 빨라지고 구글 등의 검색노출도 원활하게 잘 이뤄진다.

 

WHATEVER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 중에서 개인적으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스킨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모든 스킨을 써봤지만, 가장 가볍게 느꼈던 것은 위의 스킨이다. 최근에 나온 매거진 스킨도 꽤 빠른 편이라서 이 스킨이 마음에 안든다면 매거진 스킨을 추천한다. 어차피 글의 양이 중요하고 스킨은 추후에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초보자라면 일단 글을 채우고 난 뒤 추후 스킨을 직접 제작하거나, 의뢰를 하거나 아니면 가벼운 스킨을 수정해서 사용하면 될 것이다.

사이트를 느리게 하는 요소들은 굉장히 많다. 불필요한 플러그인은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다. 심지어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구독 기능들도 사실 티스토리는 구독을 하거나 그런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필요가 없다면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나의 사이트 같은 경우도 애초에 목표로 잡은 것은 구글 검색을 통한 자연스러운 노출과 동시에, 나의 작업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리뷰와 같은 내용들은 다른 플랫폼을 활용한다.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만에 색깔이 분명하기 때문에, 그에 맞는 운영방식이 필요하다. 광고의 경우에는 무분별하게 많이 배치하게 되면 구글애드센스에서 경고이메일이 올 수도 있으니, 만약 광고를 많이 배치하고 싶다면 간단하다. 글을 많이 쓰게 되면 자동적으로 많이 배치가 된다. 광고를 많이 배치한다고 결코 수익이 높아지지는 않았다. 중요한 것은 내가 쓴 글들이 검색에 잘 되고 필요한 사람들이 많이 방문해야만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조금 가벼운 주제를 다루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다. 애초에 다른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 내용들은 이미 정해져있다.

10년 전에도, 작년에도, 올해도 관심있는 것들은 항상 그대로였다.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간단하다. 필요한 기능을 제외하고 모두 빼주면 된다. 사이트를 열고 나서 본문에 보여지는 것 중, 불필요해보이는 것들은 모두 제거해주는 것이 맞다. 그 다음에 광고를 적절한 곳에 배치하면 비로소 '사이트 최적화'가 완료되는 것이다. 만약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는 사이트라면 그에 맞는 구성이 필요하다. 나와 같이 대부분의 기능을 뺄 필요 없이 개인의 맞춤에 따라서 구성해주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