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티스토리 글 수정 저품질 - 당신이 잘 못 알고 있는 사실

공유하기
반응형

그동안 온라인 마케팅을 하면서 정말 터무니없는 얘기들을 들었다. 특히, 저품질에 대해서다. 저품질이라는 현상은 검색이 누락되거나 검색해도 후순위로 밀리는 것을 이야기한다. 나는 티스토리로 최소한 10,000개 이상의 글을 작성했고 그 과정에서 정말 많은 글을 수정했으며, 하루에 500개 이상의 글을 수정한 경험도 있다.

대부분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 중에 상당수 잘못된 내용이 있다는 말로 티스토리 저품질 현상에 대한 여러 가지 내용을 다뤄보고자 한다.

티스토리 글 수정 저품질

티스토리 글 수정을 자주 하면 저품질이 발생하는가?

틀렸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티스토리 글 수정을 자주 한다고 해서 글이 누락되는 결정적인 이유가 되지 않는다. 적어도 티스토리 저품질 현상에 대해서는 인정하지 않는다.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 중의 하나다. 다음카카오, 즉 카카오의 블로그 플랫폼은 티스토리와 다음 블로그 두 개가 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로 분류하는 것이 맞다. 실제로 다음 검색 포털에 자신의 사이트 도메인을 검색해서 사이트명에 블로그가 노출되지 않는다면 직접 사이트 검색 등록을 통해 노출시킬 수 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로 색인되는 경우도 있겠지만, 웹사이트로 검색 포털이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1. 티스토리 검색 누락 현상과 저품질

티스토리는 블로그 서비스로 글을 작성하면 다음 포털에서는 블로그로 인식한다. 그래서 블로그 탭에 자신의 글이 노출되는 것이다. 그러나 구글 서치 콘솔을 등록하고 줌이나 빙에도 검색엔진을 등록하면 각 검색엔진에 웹사이트로 노출이 되는 것이다. 만약, 대부분의 사람들이 티스토리 저품질이라고 한다면 엄밀히 말하면 다음 포털에서 블로그 탭의 검색 누락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는 다음 고객센터를 통해서 문의할 수 있으며, 다시 정상적으로 노출시킬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티스토리에서의 잦은 글 수정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각각 글의 내용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 짜깁기한 글이거나 글의 원본성이 인정되지 않거나 성인물, 폭력적인 콘텐츠일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다음 검색에서는 트래픽이 발생한다고 하더라도 구글에서 검색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기본적인 품질에 대부분의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콘텐츠를 많이 발행할수록 누락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다. 로봇은 좋은 콘텐츠와 좋지 않은 콘텐츠를 분류하는데, 이 과정에서 글 수정이 잦았다면 블로거는 티스토리 글 수정으로 인한 검색 누락이라고 오해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저품질의 진실이다. 엄밀히 말하면, 저품질 현상은 품질이 낮은 콘텐츠가 쌓일수록 발생한다. 그러한 콘텐츠 작성 가이드는 구글과 다음에서 모두 공지하고 있으며, 그러한 기준은 모두 다르다.

2. 카더라의 위험성

많은 온라인 마케팅 글을 보고, 특히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마케팅에 대한 글이 떠돌고 있다. 좋은 글도 많지만, 잘못 알려진 글도 많다. 적어도, 나는 이러한 내용들의 진실을 정말 많은 경험으로 이해했다고 말하고 싶다. 티스토리 저품질이 문제가 아니다. 또한, 짜깁기한 글이 무의미하다는 것은 아니다. 적어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저품질 현상이라는 것을 경험했다면 글의 품질에 대한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좋은 콘텐츠를 쓴다는 것은 글의 내용을 좋게한다는 것이 아니라, 가이드라인에 알맞은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글은 방문자에게 좋은 경험과 깨달음을 주기도 하지만, 로봇에게는 그저 데이터의 합일뿐이다. 로봇이 선호하는 글과 별개의 이야기라는 것이다. 나는 저품질 현상(한번 누락되면 영원히 누락되는 것)에 대해 기본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저, 품질 좋은 콘텐츠나 가이드라인 위반 사항에 적용된 글이 있다고 말할 뿐이다.

티스토리 글 수정은 품질 저하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오히려 글의 내용을 추가하면서 새롭게 글을 발행했다면 검색 엔진에서는 오히려 가산점을 준다. 자주 업데이트되는 유의미한 글이라고 인식을 하는 것이다. 또한, 글을 작성할 때 많은 사람들이 동일하게 작성하는 내용이나 링크는 검색엔진에서 스팸성으로 인식할 가능성이 크다. 즉,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링크 등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된다.

티스토리 저품질 현상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것과 실제로 실험했을 때,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사실과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글 수정을 하지 않아서 오는 패널티를 감수해야만 할 것이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