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파트너스 수익 하락 원인
제휴 마케팅에서 여전히 핫한 쿠팡 파트너스 이야기를 빼놓을 수가 없습니다. 저 역시도 쿠팡 파트너스 채널을 관리하고 있고 그리 나쁘지 않은 수익을 올리곤 있지만, 최근에 조금씩 하락을 하다가 또 어느 정도 안정화를 갖추기도 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는 기본적으로 클릭 대비 수익이 발생을 해야 합니다. 이건 모두가 아시는 사항이고, 그렇다면 문제는 이렇게 관리하고 있는 쿠팡 파트너스 채널들의 수익이 왜 하락하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새롭게 오픈한 쿠팡 파트너스
쿠팡 파트너스의 정책상 아쉽게도 클릭률과 수익을 공개할 수 없기 때문에 부득이하게 숫자를 지웠습니다. 확실히 관리를 했을 때는 하루에도 수익이 꽤 찍히는 방면, 별도로 관리를 하지 않을 때에는 클릭률과 동시에 수익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쿠팡 파트너스
보통 한 달에 약 90만 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는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하나는 제대로 운영이 되고 있고 하나는 약간의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만, 역시 정석만큼 좋은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뷰와 적절한 광고 배너 위치가 중요합니다.
기존의 상품에 대한 신뢰도 또한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을 어떻게 어필할지 짧은 시간 안에 캐치를 해야 합니다. 혹은, 그것보다 이 제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쉽게 노출되기 위한 장치들이 필요합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 카페 등에서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겠습니다만, 기본적으로 쿠팡 파트너스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채널에서 운영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를 오래 하면서 느낀 점은 베스트 상품이 계속해서 변하고, 제품이 사라지는 경우도 많다는 점입니다. 이 때문에 쿠팡 파트너스를 할 때,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리뷰 수가 많은 제품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힘들게 글을 쓰고 쿠팡 파트너스를 했는데, 광고 링크가 사라지면 그것만큼 허무한 것은 없을 텐데요. 이렇게 제휴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경험을 통한 노하우가 필요한 법입니다.
물론, 저보다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운이 작용하기도 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겠죠. 다음 블로그나 티스토리 등에서도 쿠팡 파트너스를 운영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혹은 구글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을 통해서도 광고를 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든 간에, 많은 노출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검색 노출 빈도
쿠팡 파트너스를 네이버 블로그로 운영할 생각이라면 결국은 상위 노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번 노출된 상품은 많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제품을 어떻게 홍보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텐데, 제품 이름을 그대로 사용을 하거나 혹은 기획전처럼 제목 타이틀을 선정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전자는 키워드 경쟁이 약해서 쉽게 상위 노출이 될 수 있다는 점이고, 다만 조회수는 그렇게 크진 않을 것입니다. 후자는 조회수도 많고 클릭 율도 많지만 실제로 구매로 이어지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고, 경쟁이 심하다는 점입니다. 저는 쿠팡 파트너스를 꽤 오래 했습니다만, 여전히 어렵게 느껴집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서 쿠팡 파트너스를 하다 보면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부가수익을 올릴 수 있고,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를 통해서 하게 되면 구글을 통한 자연스러운 유입과 구글 애드센스 수익을 노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적절한 전략이 필요한 법입니다. 쿠팡 파트너스의 수익이 하락한 이유는 매우 복잡하고, 만약 시즌성 상품을 주로 내놓았을 때, 그 시즌이 끝나면 제품의 구매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은 여름이라서 선풍기나 에어컨 등의 수요가 많긴 하겠지만, 생각보다 덥지 않아서 의외로 다른 제품들의 수요가 더 많은 편입니다. 그래도 아직 초여름이라서 한 달 뒤에는 또 결과가 달라질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에어컨 모델명을 제목으로 해서 글을 작성할지, 아니면 추천 에어컨 식으로 키워드를 타깃으로 해서 글을 작성할지는 선택의 몫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둘 다 해보고 더 나은 것을 집중하는 것입니다. 블로그가 최적화가 되어있고 지수가 높다면 후자가 좋고, 그렇지 않다면 전자가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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