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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마케팅 정보 공유가 활발한 아이보스

온라인 마케팅 정보 공유가 활발한 아이보스

글을 쓰진 않았지만 오랫동안 정보를 찾아보고 많은 도움을 받고 있는 아이보스라는 사이트가 있다. 전문 마케터부터 대표님들, 개발자들, 일반인들도 많이 찾는 사이트이며, 굉장히 유용한 자료들도 많이 올라온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매일 글만 쓰는 일반 커뮤니티처럼 글이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것은 아니고, 글이 며칠 동안 안 올라오는 카테고리도 있다.

취지도 좋고 서로 활발하게 교류하기도 하고 가끔 온라인 마케팅 강의도 올라오기도 한다. 사실, 필자의 경우에는 직접 부딪히면서 배우는 스타일이라서 강의를 별로 좋아하진 않는다. 온라인 광고라면 더더욱 그렇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어떤 내용이 있는지는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살펴보면 되고 각종 마케팅 툴도 무료로 제공이 되는 만큼 온라인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내용이 참 많다.

이를 개발하고 공유해준 대표님들에게 감사의 메시지를 전한다. 요즘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를 중점적으로 하는 필자는 역시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를 가장 많이 보고 있다. 좋은 내용들도 많고 서로 고민하는 부분도 공유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의 경험을 참고할 수 있으니 데이터를 쌓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개인의 범위에서 쉽게 할 수 있지만, 또 정석대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은 역시 블로그 마케팅이 아닐까 싶다. 카페 마케팅이나 소셜 쪽도 관련 내용이 많이 올라오고, 가장 핫한 유튜브도 내용이 많이 올라오기는 하는데, 역시 정석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블로그를 키워나가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블로그 마케팅 카테고리에 올라오는 게시글들

위의 내용처럼 글이 하루에 엄청나게 많이 쏟아지는 것은 아니고, 다양한 이야기들이 오고 간다. 역시 블로그 마케팅의 가장 큰 이슈는 네이버 블로그인데, 그중에서도 '저품질'과 '게시글 누락'이다. 해당 올라온 글들을 전부 읽고 내린 결론은 '블로그를 잘 운영하는 것은 되도록 꾸준히, 많이, 그리고 특별하게' 운영을 하는 것이었다.

블로그에 글을 쓰는 것을 중점적으로 하는 사람도 있거니와 블로그에 쓴 게시글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 노출을 시키는 사람들도 있다. 심지어, 카카오스토리도 관리하는 사람들도 있는 만큼 정말 다양한 정보들을 살펴볼 수 있어서 그 점이 참 좋다. 아이보스에서 블로그를 이제 막 시작하거나, 블로그에 대한 분석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보면 좋은 정보를 해당 게시글에서 찾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