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파이프라인 확장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 블로그 / 워드프레스 / 크리에이티브 플랫폼

경험이 곧 콘텐츠가 되다.

부수입을 얻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자신의 것을 수익 전환을 시킬 수 있는지 생각해볼 수 있다. 가령, 자신이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만한 지식이나 능력이 된다 하면 지식을 전달해주는 것만으로도 돈을 벌 수 있다. 이것도 내가 해본 경험이 있고, 의뢰를 받고 일을 대신해줄 수도 있을 것이다.

더 쉬운 방법으로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들을 웹상에 업로드를 해서 콘텐츠화시키는 것이다. 이 부분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수밖에 없고 때로는 운이 작용하는 경우도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 따른 장단점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그리고 다음 블로그, 구글 블로그 스폿, 워드프레스, 이글루스 등을 활용해서 부수입을 올릴 수 있다. 이외에 창작 플랫폼 등을 활용할 수도 있는데, 개인 사이트 정도는 만들어놓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이를 통해서 콘텐츠화를 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이 '콘텐츠'다. 이 콘텐츠는 영상과 사진, 그리고 텍스트로 구성이 되어 있다. 때로는 매우 기호와 도표가 필요하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위의 재료들로 모두 구성이 가능하다.

그리고, 사진만으로도 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사진만으로 가능하게 하려면 사진의 속성 값을 수정해주거나 사진 세탁 등의 작업이 필요하기도 하고, 사진을 매력적으로 배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진과 같은 스낵 콘텐츠는 소비되는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이 시간을 늘릴 수 있는 여러 가지 장치가 필요하다. 연관 사진을 배치하기도 하고, 이미지를 여러 레이아웃으로 배치하기도 하고 사진 아래에 간단한 텍스트를 작성해서 보는 시간을 늘릴 수 있다.

가령, 연예인 사진 등을 올리는 팬 블로그 같은 것들을 운영할 때는 연예인에 대해서 정보를 잘 알고 있는 경우도 많지만, 이 외에 다른 정보들을 추가적으로 삽입하여 관심을 유도하는 것도 중요하다.

콘텐츠를 확보하면서 또 다른 수익을 낼 수 있는 플랫폼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있다. 각 플랫폼은 사실 자세하게 분석하고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정보를 알아야 한다. 각 플랫폼의 특징도 있고, 이 역시 정답이 없기 때문에 조금씩 감을 익혀가면서 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느 정도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최소 한 달 정도의 시간 여유를 잡는 것이 중요하고, 아무리 당장 성과가 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일단 글이나 콘텐츠의 양을 올려두는 것이 후에 판단하기 좋은 것이다.

페이스북에 대한 연설을 하고 있는 마크 주커버그(Facebook CEO Mark Zuckerberg)

인스타그램에서 수익과 기반이 될 수 있는 것은 사실 한정적이다. 특히나, 지역기반의 맛집 등의 콘텐츠를 올려주고 광고 채널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많은 팔로워가 확보가 되어야 한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에는 광고수익을 내기 위해서 페이지 기반으로 되는 경우가 많은데, 페이지 기반에서 운영하기 위해서는 처음에 성장하는 과정, 그리고 조금 미미하다면 관심 있어야 할 만한 게시글을 별도로 광고를 설정하여 광고비용을 주고 페이스북 좋아요를 유도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외에 댓글 작업이나 원고를 작성하는 등의 부수입도 낼 수 있는 아르바이트식의 일감도 있지만, 희소성이 강하고 단기적이라 오래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초보자들이 쉽게 할 만하고 또 꾸준히 할 수 있고 만족감이 큰 것은 네이버 블로그이고, 오랫동안 운영하면서 전문적인 사이트를 갖추고 싶은 사람들은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것이 좋다. 전문적으로 운영을 하기 위해서는 관련 정보도 자세하게 습득을 해야 하고 광고 채널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구글 애드센스 광고 배너를 어떻게 배치하면 좋은지에 대한 분석도 필요할 것이다.

참고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