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2019년 개편 얼라우투(Allowto) 유료화

오랜만에 한국적인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얼라우투에 접속을 했는데, 아래와 같이 서비스 개편 안내 배너가 떴다. 사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저작권 프리 사이트가 많아서 앞으로 얼라우투는 자주 접속하지 않게 될 것 같다. 얼라우투가 좋았던 것은 여타 다른 사이트에 비해서 한국적인 이미지가 가장 많았기 때문이다.

포토그래퍼들의 사진들이 업로드 되었기 때문에 사진의 퀄리티가 굉장히 좋았다. 다만, 아무래도 수익구조가 없었기 때문에 운영에 어려움을 느꼈을 것이다. 그래서 안타깝고, 나중에 돈을 많이 벌면 후원이라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얼라우투(Allowto) 유료화

위와 같이 전면 유료화가 되었기 때문에 사진 한 장을 다운로드하기 위해서는 1,100원의 결제금액이 필요하다. 포인트로도 다운을 받을 수가 있는데, 포인트로 다운을 받기 위해서는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댓글을 작성하면 된다. 두 번째 문제는 개발자 도구를 활용하면 쉽게 확대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편법으로 결제금액을 지불하지 않고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데, 굳이 그렇게까지 하면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는 입장이지만, 분명 누군가 악용할 확률이 다분하다. 내가 알기론, 이걸 시스템으로 막을 수 있는데, 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꽤 고급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고 있다. 차라리 워터마크 식의 작업이라도 해야 이미지 무단복제를 막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애초에 질문게시판이나 자유게시판이 있지가 않아서 자유로운 게시글을 작성할 수가 없다. 그래서 댓글활동을 해서 포인트를 얻기 위해서는 100개의 댓글을 작성해야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진 업로드의 경우에도 10장 이상의 사진을 올려야만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기존의 얼라우투를 굉장히 잘 이용했고 이해가 가면서도 이 현실이 조금 씁쓸하게 느껴졌다. 국내 시장이 워낙 작기도 하고 만약 얼라우투가 해외에서 서비스가 되었더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다. 2014년부터 정말 꾸준히 사용해왔던 얼라우투, 앞으로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도 하고 응원하는 마음으로 글을 써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