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운영하는 방법(리브라블로그, 상업적블로그, 제휴마케팅블로그)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성격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식도 많이 다릅니다. 리브라블로그의 경우에는 10년 넘게 블로그를 운영한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들의 블로그는 대부분 컨텐츠가 많을뿐더러 굉장히 영향력이 큽니다. 다른 블로그와 비교했을 때, 도메인 기간이나 품질, 백링크 갯수 등 수많은 차이가 존재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물론, 단순히 블로그를 오랫동안 운영했다고 해서 그 블로그의 영향력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우수한 컨텐츠로 작성된 글이 긴 기간동안에 효과를 봐야만 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똑같은 시간에 다른 효과를 내기 위해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생각보다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하는 것은 매우 고독하고 힘든 일이기 때문에, 보통은 하나의 블로그만이라도 제대로 운영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만, 블로그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전문가들 범주에서는 블로그는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도 마찬가지로 전략적으로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분야마다 효과적인 채널이 모두 다른데, 비주얼이 좋은 패션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은 블로그보다는 인스타그램으로 넘어간지 오래입니다. 마케팅 시장에서 돈을 많이 벌고 싶은 사람들은 과연 어떤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 것일까요? 그리고 여러가지 추측과 경험을 통해서 국내 온라인마케팅 시장의 민낯이 어떤지 한번 알아봅시다.

 

페이스북 마케팅 → 유튜브 연동

요즘은 아이러니하게도 한 가지 채널만 운영하는 것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집니다. 똑같은 컨텐츠를 작성을 했다면 그 내용을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다른 블로그에다가 추가적으로 작업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사람의 두뇌는 한계가 있어서 하루에 몇번이나 창작의 고통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매일 좋은 생각, 좋은 컨텐츠를 작성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소위 우려먹기를 통해서 열심히 국을 끓여볼 수 있습니다. 유사문서를 피하면서 다른 채널에 컨텐츠를 업로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채널에서도 어떤 광고영상을 홍보해야한다면 유튜브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뿐만 아니라 네이버블로그, 티스토리 그리고 브런치나, 규모가 큰 커뮤니티, 카페 등에도 업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컨텐츠를 작성할 때 그것이 충분히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내용이라면 이런 방식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로 업로드를 하기만 하면 되니, 텍스트 기반의 유사문서 스팸필터링에 걸릴 확률이 매우 적습니다. 이런 점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채널에 업로드를 해서 효과를 배로 낼 수 있게 됩니다.

 

(딩고) 세로라이브의 앤마리 Rockabye 영상

<라이브가 너무 좋으니, 음악 듣고 가세요!>

좋은 컨텐츠는 어딜가나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다 비슷하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굳이 설명할 필요도 없이, 이 영상을 유튜브나 페이스북, 딩고 홈페이지, 그리고 무수히 많은 음악관련 어플 등에서도 활용이 될 수 있습니다.

 

건바이건을 노리는 일반인블로그 ↔ 상업블로그

상업적인 블로그를 규제한다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네이버 입장에서는 상업블로그가 없으면 양질의 컨텐츠가 생산되질 않습니다. 이미 양질의 컨텐츠를 올렸던 기존 블로그들은 소수만 살아남았기 때문입니다. 10년 이상 운영된 리브라블로그도 저품질을 먹고 운영자는 다른 채널로 옮겼다는 글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현재 올라오고 있는 양질의 컨텐츠들은 일부 분야인 뷰스타(뷰티블로그)외에는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심지어 개인의 체험이 극대화된 여행블로그 조차도 업체글이 대다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일반인 블로그도 마찬가지로 이런 글들을 제공받아 글을 업로드를 해주고 비용을 받습니다. 이를 건바이건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일반블로거 입장에서는 정보가 부족할 수 밖에 없는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에는 일반블로그들 조차도 리스크가 매우 큽니다. 블로그 하나만 운영을 하다가 건바이건을 조금씩 한다고 할지라도 홍보성글로 블로그 운영제한이 걸릴 수 있을뿐만 아니라,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이 되기 쉽상입니다. 네이버측에서는 저품질현상에 대해서 부인하고 있기는 합니다만, 그런 비슷한 현상 혹은 용어가 존재하는 이유는 어딜가나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상업블로그는 자신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블로그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보통은 병원이나 헤어 관련 블로그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오히려 일반 고객 입장에서는 전문적인 컨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블로그를 선호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개인의 느낌이 담긴 후기성글보다 전문적인 정보컨텐츠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애견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했을 때, 강아지 사료 정보등은 후기글을 참고하는 경우가 더 많겠지만, 강아지 질병 관련 컨텐츠는 동물병원의 정보를 원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가령 홍보성 글일지라도 글의 내용은 일반 블로그보다 더욱 신뢰있고 전문적인 글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