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단타치는 방법

최근 비트코인 하락장 추세에서 좋은 예시가 나와 이 글을 작성합니다. 이 글은 초보자들을 위한 글이며, 여러 가지 매매기법 중에서 비교적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매매기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용어를 해석하는 방법과 다양한 활용법들이 있겠지만, 추세란 무엇이며, 추세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추세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단기 추세와 장기 추세입니다. 초보분들에게 있어 1분 봉은 별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매우 빠른 단타 실력 또는 거래량에 대한 예민한 시각이 필요한 차트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여기서 다루는 단기 추세는 15분 봉이며, 장기 추세는 4시간 봉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초보자들을 위한 단타치는 방법

단타는 장투가 아닙니다. 따라서, 4시간 봉보다 15분 봉이 더 의미가 있습니다. 즉, 이 말은 최근 비트코인이 폭락하고 하락장이라는 얘기를 쉽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비트코인의 추세를 말할 때, 일반적으로 단기 추세보다 장기 추세를 의미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이 하락장이다. 라는 말은 일봉 또는 4시간 봉 등으로 비트코인이 오랜 시간을 두고 폭락했을 때를 의미합니다. 위의 15분 봉 차트는 2번에 걸쳐 추세가 단기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추세선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저점과 저점을 잇고, 고점과 고점을 이으면 일정한 패턴 방식대로 추세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합니다.

단타는 이러한 변동폭에서 매매를 하는 기법입니다. 즉, 단기적으로 추세가 상승하고 있을 때, 일시적으로 가격이 하락할 때 시장에 진입(매수)하고 가격이 추세선의 윗부분에 닿을 때, 매도하는 것을 말합니다. 다만, 위의 차트는 결과론적이며 실제로 시장에 진입할 때,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단타는 바로 이러한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어느 정도 손실을 감안하고 일시적으로 가격이 하락했을 때, 시장에 진입하되, 추세가 끊어진다면 과감하게 시장에서 탈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경우에는 추세가 이어지지만, 일시적으로 큰 매도가 발생해 1차 지지선을 뚫고 가격이 하락한 모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추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본다면 1차 추세를 지지하고 있는 지지선에서 매도가 발생해 뚫렸다고 해도 포지션을 정리한다고 할지라도 손해가 크지 않았을 것입니다.

추세가 이어져 2차로 추세가 이어지며, 다시 한번 지지를 받고 가격이 상승합니다. 이러한 차트 설정은 개인마다 다르며, 위의 경우에는 99일 차트 기준으로 15분 봉을 해석한 상황입니다.

 

 

📉 장기추세(장투) 트레이딩 방법

장기추세는 매우 간단합니다. 한 번의 매매로 많은 이익을 내는 매매기법이죠. 단타처럼 여러 번 매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장이 좋지 않을 때 매수해서 시장이 좋을 때 매도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업비트와 같은 현물거래소에서의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현물의 경우에는 청산의 위험이 없으므로 한번 매수하고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결코 잃지 않는 가장 안정적인 트레이딩 방식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러한 원칙만으로도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매수에 진입한 시점으로부터 마이너스를 견디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손해가 실현되지 않았지만, 매도 버튼을 누름으로써 마이너스 수익을 실현시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주의해야 하는 케이스라고 생각합니다.

 

반등이 왔을 때, 매도포지션을 취한다.

 

📊 하락장에서 수익을 내는 방법

가장 바람직한 것은 장기추세가 하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격이 일시적으로 반등에 힘입어 올라왔을 때, 이를 누르는 힘인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방식입니다. 제가 제일 선호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즉, 추세가 지속적으로 하방으로 흐를 때, 단기 가격이 일시적으로 상승한다면 이는 데드 캣이거나 일시적인 반등일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흔히 '물렸다'고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탈출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죠. 전체적인 시장의 추세가 하락장일 때 매수 포지션을 잡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기투자라 할지라도 말이죠. 위의 그래프대로라면 이와 같은 매매기법이 매우 효과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결과론적이며 경험이 적은 트레이더라면 많은 실수와 손절 포인트를 모르게 됩니다.

위와 같이 하락장이라고 할지라도 반등이 크게 올 수 있고, 하락장에서 상승장으로 완전히 추세전환이 이뤄질 수도 있거든요. 이렇게 되면 손절이 두려운 사람들에겐 더 큰 두려움인 '청산'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경험이 적은 트레이더라면 결코 추천하는 매매기법은 아닙니다.

 

글을 마무리하며

경험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무리 단타 트레이더라고 할지라도 장기 추세를 읽지 못하면 큰 손실을 겪을 수 있습니다. 3분 봉이나, 5분 봉, 15분 봉 등으로 단타를 친다고 할지라도 매도 폭탄은 순식간에 발생합니다.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다는 것이죠. 이에 대한 해결방법으로 스탑로스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오랜만에 매매기법에 대한 글을 작성하게 된 것 같습니다. 최근 트레이딩을 계속 진행하면서 개인적인 이유로 대처하지 못한 구간이 있었습니다. 그로 인해 불필요한 손실을 입기도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감당할 만한 금액으로 비트코인 트레이딩을 한다면 매우 재밌다는 것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비트코인 매매는 자신의 경험과 실력을 믿고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은 참고만 하시며, 이론보다 경험을 통한 깨달음으로 트레이딩 실력을 향상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