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블로그 이름 짓는 방법, SEO '타이틀' 최적화 방법 3가지

공유하기
반응형

블로그 이름 짓는 방법, SEO 타이틀 최적화 방법

블로그 이름을 짓는 것은 사실 그냥 취향대로 네이밍을 해도 크게 문제가 되진 않는다. 하지만, 자신에게 쏙 마음에 들지 않거나 혹은 상업적으로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활용한다면 조금 이야기가 달라진다. 그러나 이 글에서 가장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키워드가 반드시 이름에 들어가야 한다는 것이다.

 

블로그 이름 짓는 방법, SEO '타이틀' 최적화 방법

키워드는 곧 검색어가 되고 검색어는 다른 검색어와 비교했을 때, 높은 검색량을 보장하는 검색어들이 있다. 예를 들면 운동이나 다이어트를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할 때, 검색어 그 자체가 블로그 이름에 적용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검색엔진 최적화 측면에서 다른 블로그보다 우선순위에 올라갈 가능성이 높다.

 

상위노출이라는 것은 어떤 알고리즘에 의한 '정확도' 기준이다.

1. 적용 예시

지역 식당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강남에 있는 맛집을 소개하는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하면 강남맛집 여행자와 같이 키워드가 맨 앞에 위치하는 것으로 블로그 이름을 짓게 되면 훨씬 노출이 잘 될 수밖에 없다. 이런 부분들이 가장 잘 활용되는 예시가 바로 CPA 광고, 즉 랜딩페이지 사이트다.

1페이지로 구성된 랜딩페이지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를 운영할 때, 지속적으로 게시글을 발행할 수 없으므로 통합 사이트 섹션 등에 상위 노출이 돼야 하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높은 트래픽을 보장하는 검색어(키워드)가 블로그 이름으로 들어간다면 아주 훌륭한 SEO 최적화 방법이 될 수 있다.

 

2. 블로그 이름 내 키워드 적용

따라서 단기적으로 트래픽을 챙겨야 할 때 쓰면 아주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키워드가 곧 블로그 이름이 되기 때문에 브랜딩 측면에서는 다소 약할 수 있지만, 키워드 + 브랜딩으로 접근하면 상위 노출과 브랜딩 모두 챙길 수 있다. 이런 전략들은 이제 막 블로그를 새롭게 개설하거나 홈페이지를 오픈했을 때 조금이라도 방문자를 유입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물론, 이렇게만 챙겨서는 정확도 순위에서 높은 점수를 받기는 어렵다. 웹페이지 내부에서도 키워드가 반복돼야 하고 공지사항이나 일반 게시글에서도 키워드 밀집도가 높아야 한다. 이렇게 어떤 키워드에 대해 전략적으로 접근해야 할 때 좋은 수단이 된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다른 주제나 장르의 콘텐츠는 오히려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

 

3. 타이틀 및 웹페이지 설명

타이틀은 곧 블로그 이름, 블로그 제목이 된다. 하나의 홈페이지는 한 권의 책이며 이를 다루는 내용들은 각각의 게시글들이다. 즉, 한 권의 책 속에 여러 페이지가 있는 것이 바로 홈페이지 또는 블로그다. 그렇다면 웹페이지 설명은 무엇일까?

 

 

바로 위와 같이 이것(= 돈이란 무엇인가)이 바로 블로그 제목이자 타이틀이라면 그 책을 소개하는 소개 부분이 바로 웹페이지 설명이 된다. 즉 검색로봇은 홈페이지나 블로그를 한 권의 책으로 인식하고 정확도에 따라 소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물론, 책 소개가 짧거나 애매모호하다면 당연히 우선순위에 밀리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블로그라면 블로그가 다루는 주제가 명확하거나 많은 내용을 작성한 경우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블로그 설명 부분의 경우에는 확실히 해당 내용을 담고 있거나 연관된 키워드를 적용하는 것이 좋다. 굳이 키워드를 많이 나열하기보다는 중요한 키워드 몇 개만을 담아내는 것이 더 담백하고 효과도 좋다.

 

위와 같은 부분이 바로 블로그 설명 부분이다. 예스24라는 책이 있다면 그 책을 간결하게 요약한 내용이 담겨있다고 보면 된다. 블로그 역시도 사업적인 측면에서 접근한다면 분명 높은 검색량을 보장하는 키워드가 적절하게 들어가야만 한다.

 

4. 블로그 이름 짓기의 중요성

이처럼, 블로그 이름을 제대로 알고 짓는 것과 모르고 짓는 것은 분명한 차이가 있다. 제대로 알고 적절하게 키워드를 적용시킨다면 기본적으로 다른 블로그보다 높은 트래픽을 유입시킬 수 있을 것이다. 위와 같이 문장으로 홈페이지를 설명해도 좋지만 조금 더 간결하고 기본적인 효과를 챙기고 싶다면 몇 개의 단어로, 어떤 사이트인지를 설명하는 것이 무난하다.

세상은 거대한 도서관이며, 인터넷 공간 역시도 우리는 매일 책을 읽는 것과 크게 다를 바가 없다. 만약 당신이 책을 쓰는 저자라면 홈페이지 역시도 그래야만 한다.

 

관련 콘텐츠 같이 보기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방법 9가지(+ 체크리스트)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방법 9가지(+ 체크리스트) | 이 글은 2022년 9월 3일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 과정 티스토리 블로그를 최적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과정들 중에서 티

creativestudio.kr

 

티스토리 구글 검색 노출 및 검색 등록 방법

티스토리 구글 검색엔진 등록 이번에는 간단하게 티스토리를 가입하고 콘텐츠를 어느 정도 업로드했다고 싶으면 아마 꼭 하는 것이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고 검색을 색인시키는 일일 것이다. 복

creativestudio.kr

 

블로그 진단 방법·핵심 비법 6가지

자신의 블로그를 더 좋게 만들고 싶다면 정리된 내용을 보고 꼼꼼히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무래도 정기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체크해보는 것도 좋아요. 다른 사람들에게 부탁하는 방법

creativestudio.kr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