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선물거래 차트분석 - 2022년 12월 09일

비트코인 선물거래 차트분석

오늘은 조금 이유가 있는 차트분석입니다. 오래간만에 조금씩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일종의 되돌림을 받은 형태며, 이전 게시글에서도 여러 번 지지를 받고 가격이 상승하고 있을 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되돌림을 받는 속도가 상당히 느린 점, 한 달 내내 어떤 포지션을 잡기에도 애매한 상황이 반복되었을 만큼 지독한 횡보장이 계속되었습니다.

오히려 고배율(고레버리지) 단타로 치고 빠지기를 했으면 더 좋은 수익구간들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숏포지션을 잡다가 이번에 물린 사람들의 경우에는 상당히 리스크가 높은 구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코인은 한 치 앞도 모르기 때문에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위와 같은 구간이 상당히 강력한 쌍바닥 지지구간이 됩니다. 쌍바닥 지지구간 뿐만 아니라 거래량의 변화에도 주목해야겠죠. 적어도 4시간 봉으로 봤을 때 크게 거래량의 변화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가격이 조금씩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지긋지긋한 이동평균선을 돌파했기 때문에 가격은 상승추세로 전환되었다고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이동평균선이 깨지지만 않는다면 롱포지션을 유지하거나 롱포지션 관점에서 저점 매수를 노려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위와 같은 구간들을 살펴봤을 때 지금의 지지선은 매우 강력한 지지선이 되며, 이는 현재 비트코인이 바닥권에 있을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게다가, 이렇게 한번 이동평균선을 뚫고 올라간 가격은 꽤 높은 확률로 지지선을 방어하기 때문에 며칠 동안(혹은 몇 달간)은 이러한 추세로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은 숏포지션보다 롱포지션이 훨씬 유리한 위치에 놓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숏포지션의 경우에는 장기간 물려있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상당히 많은 자금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면 현재 부분에서 숏포지션을 청산하고 롱포지션으로 전환하거나 가격이 상승할 때마다 추가적으로 물타기를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러한 이동평균선 돌파가 추세전환을 했다고 보기엔 여전히 근거가 부족하지만 분명 중요한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이 시장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유리한 확률을 계속 포착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비트코인 장기추세

비트코인 장기추세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넘어가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겠죠. 여전히 롱포지션을 고수하는 게 맞을까요? 그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4시간 봉으로 매매를 했을 때는 롱포지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스윙 트레이딩 관점에서는 꽤 괜찮은 매매전략일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투자 관점에서 봤을 때는 이동평균선에 걸려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는 급락구간이 여전히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2만 달러를 돌파할 수 있는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2만 달러를 돌파할 때는 숏 스퀴징이 발생할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반대로 가격이 급격히 하락하는 것은 롱 스퀴징입니다.

이러한 코인의 패턴을 이해한다면 좋은 트레이딩이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관련 콘텐츠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