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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 (남양주 왕숙·남양주 왕숙2·하남 교산·인천 계양·부천 대장) 정리 및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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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기 신도시란?

정부가 추진 중인「수도권 주택공급 확대방안」등의 일환으로 수도권 주택시장 및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계획한 공공주택지구*입니다. 330만㎡ 이상 규모로 시행되는 개발사업으로서 자족성, 쾌적성, 편리성, 안전성 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적인 차원의 계획에 의하여 국책사업으로 추진하는 도시.

3기 신도시(330만 ㎡ 이상)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1기 신도시

분당, 일산, 평촌, 산본, 중동 등 5개 지구

  • 50.1㎢, 29.2만호

2기 신도시

성남판교, 화성동탄1, 화성동탄2, 김포한강, 파주운정, 수원광교, 양주옥정·회천, 평택고덕, 성남위례, 인천검단, 아산탕정·배방, 대전도안 등 12개 지구

  • 139.0㎢, 66.6만호

3기 신도시

남양주왕숙·왕숙2, 하남교산, 인천계양, 고양창릉, 부천대장 등 6개 지구

  • 31.99㎢, 17.6만호

기타 공공주택지구

과천과천, 안산장상, 인천구월2, 화성봉담3, 광명시흥, 의왕·군포·안산, 화성 진안

 

역대 신도시 조성 방향

  • 3기
    • 쾌적한 정주환경과 편의성 증진
    • 철도망 중심 대중교통체계
    • 자족기능과 산업생태계 조성
  • 2기
    • 수도권 거점 조성
    • 난개발 방지, 계획적 개발 유도
  • 1기
    • 인구분산과 주택난 해소
3기 신도시 조성계획
  • 양질의 일자리로 가득찬 도시
  • 정시성을 갖춘 철도 중심의 광역 교통계획(GTX연계)
  • 생활이 편리한 스마트한 도시
  • 특색있는 디자인 도시
  • 서울에 인접한 입지와 우수한 접근성
  • 우수한 보육·교육 환경의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구분 1기 신도시 2기 신도시 3기 신도시
목적 ·주택 공급
·내집 마련
·주택 공급
·거점조성 및 난개발 방지
·주택 공급
·자족 및 인프라 확대
핵심기능 주거 주거+자족 복합(주거+산업)
모도시 거리 20~25km 이내
0.5~1시간 이내
(위성형)
30~40km 이내
1시간 내외
(독립형)
10km 이내
30분 이내
(연접형)
광역체계 기능분산형(베드타운) 거점육성형(자족도시) 연계확장형(전이도시)
기반시설 ·물리적 기반시설 중심
·자동차 중심
·도로계획도시고속도로, 지하철 등 광역교통체계(서울과의 연계성 중시)
·초기 입주여건 미비
·도시운영시스템 도입 (GIS, ITS, U-City 등)
·보행·자전거 등 녹색교통, 신교통·환승체계 도입으로 대중교통 지향
·편익시설 선조성 등 입주 불편 해소 노력
·GTX, S-BRT 등 광역교통 인프라 확충
·기존 신도시 등 주변지역 교통불편 해소
·철도망 중심 대중교통체계
·보육·교육환경 조성
환경계획 ·녹지축 형성과 생활권 단위 공원계획
·녹지율 12.5~25% 수준
·그린네트워크, 생태공원, 경관계획 등 개념 도입
·녹지율 30% 수준
·녹지율 35% 수준 계획

 

광역교통확충

  • GTX 등 철도와 S-BRT 등 정시성 높은 교통 대책으로 서울도심으로 30분 내 접근
  • 광역교통 확충으로 1,2기 신도시 및 주변지역의 교통불편을 해소하는 치유형 교통대책 수행

서울 도심까지 30분대 출퇴근 가능한 도시.

양질의 주택

공급양질의 주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여 주택난 해소에 기여21~22년 공공분양물 6.2만호를 사전청약으로 조기공급, 21년 하반기부터 민간시행사업에 사전청약 도입. 좋은 주택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는 도시.

양질의 일자리로 가득한 활기찬 도시

자족기능 강화충분한 자족용지 계획으로 자족기능 강화 및 4차 산업 선도공간 제공기업의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을 위한
기업지원허브 등 조성으로 일자리 유인·창출.

우수한 보육·교육환경의 아이키우기 좋은 도시

국공립유치원100% 국·공립으로 유치원 공급아이들에게 안전한 보행동선 계획 및 단지 설계.

특색있는 디자인 도시

창의적인 도시경관 조성도시건축 통합계획으로 창의적인 도시경관 조성랜드마크 건축물, 입체공원 등으로 도시의 상징적 이미지 창출.

생활이 편리한 스마트 한 도시

스마트한 미래도시 조성가상도시(디지털 트윈) 구현으로 교통·환경 등 도시문제를 체계적으로 관리첨단 물류시설 및 운송수단 등으로 삶이 편리한 스마트 도시 구현.

 

남양주 왕숙

지구명

남양주왕숙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9,376,908㎡ (2,837천평)

본단지 : 8,654,278㎡(2,618천평)
기업이전단지 : 722,630㎡(219천평)

사업시행기간

지구지정(‘19년) ~ 사업준공(예정)(‘28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지구별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연평리, 내곡리, 내각리, 진건읍 신월리, 진관리, 사능리, 용정리, 송능리, 배양리, 퇴계원읍 퇴계원리 일원

사업시행자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주택도시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54천 호, 인구 125천 인

입지여건

  • 서울 경계 3.5km에 위치하며 남양주 별내, 다산 등 기개발지 인접
  • 경춘선, GTX-B(예정) 노선 관통 및 별내선, 진접선, 경의중앙선 등이
    인접하여 광역교통여건 우수

항공영상

GTX-B를 중심으로 수도권 동북부의 거점이 되는 경제중심도시로 조성됩니다.

  • 공간계획 : 입체적 복합토지이용으로 직주일체형 도시공간 조성
  • 생활권 : 주거, 학교, 공원, 녹지, 생활 SOC 연결 커뮤니티 밴드
  • 교통 : 집에서 도보로 10분 이내에 대중교통 이용 가능
  • 랜드마크 : GTX-B / 경춘선 / S-BRT 통합 플랫폼을 랜드마크로 조성

 

조감도

 

남양주 왕숙2

지구명

남양주왕숙2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2,393,385㎡ (724천 평)

사업시행기간

지구지정(‘19년) ~ 사업준공(예정)(‘28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지구별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경기도 남양주시 일패동, 이패동 일원

사업시행자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주택도시공사, 남양주도시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14천 호, 인구 35천 인

홍보동영상

생활과 예술의 경계가 사라지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이 끊임없이 실현되는 시민과 함께하는 문화활력 도시로 조성됩니다.

  • 공간계획 : 다양한 개성과 지역산업이 만나 문화예술기반 생활밀착형 자족도시
  • 생활권 : 역세권을 중심으로녹지축과 경계없는3개 생활권 계획
  • 교통 : 복합환승센터로 연결되는 다양한 도시이동수단 확보
  • 랜드마크 : 구릉, 하천 등 자연과 도시기능이 연결된 순환동선 구축

 

조감도

 

하남 교산

지구명

하남교산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6,862,463㎡(2,076천평)

본단지 : 6,315,780㎡(1,911천평)
기업이전단지 : 546,683㎡(165평)

사업시행기간

지구지정(‘19년) ~ 사업준공(예정)(‘28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경기도 하남시 천현동, 향동, 하사창동, 교산동, 상사창동, 춘궁동, 덕풍동, 창우동, 상산곡동, 광암동, 초일동, 초이동 일원

사업시행자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도주택도시공사, 하남도시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33천 호, 인구 78천 인

입지여건

  • 하남시청에서 남측으로 0.3km에 위치하며 미사, 고덕강일 등 기개발지 인접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중부고속도로가 연접하여 광역교통여건 우수

홍보동영상

광주향교를 중심으로 역사자산과 주변지역이 함께 성장하는 모두가 행복한 사람중심 공감도시로 조성됩니다.

  • 공간계획 : 삶+일+놀이터가 결합된 복합계획 도입, 도로로 단절된 도시공간을 잇는 입체복합공간
  • 생활권 :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다양한 주거형태, 복합 기능의 주거공간
  • 교통 : 보행 중심의 12개 생활권과 3개의 역세권 복합 중심지 계획
  • 랜드마크 : 휴먼스케일의 도로 계획, 철도 · BRT와 보행동선의 입체적 분리

 

조감도

 

인천 계양

지구명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3,331,714㎡(1,008천평)

사업시행기간

지구지정(‘19년) ~ 사업준공(예정)(‘26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원

사업시행자

인천광역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인천도시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17천 호, 인구 41천 인

입지여건

  • 서울에 연접하며 계양구청, 김포공항, 마곡지구 인근에 위치
  • 인천 도시철도 1호선, 공항철도 및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등이 인접하여 광역교통여건 우수

홍보동영상

서울, 경기, 인천을 잇는 수도권 핵심거점 인천계양 테크노밸리가 미래를 향하는 새로운 길의 도시로 조성됩니다.

 

인천계양 공공주택지구 아카이브

 

고양 창릉

지구명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7,890,019㎡(2,387천평)사업시행기간지구지정(‘20년) ~ 사업준공(예정)(‘29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동산동, 용두동, 향동동, 화전동, 도내동, 행신동, 화정동, 성사동 일원

사업시행자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경기주택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36천 호, 인구 86천 인

입지여건

  • 고양시청에서 5km에 위치, 서울 은평구, 마포구 경계 인접
  • 서울문산고속도로, 경의중앙선 등 인접 광역교통여건 우수
  • GTX-A 및 고양선 도시철도(예정) 연계 대중교통 도심접근성 용이

항공영상

기업시설이 풍부한 수도권 서북부 일자리 거점도시로 조성됩니다.

 

사업내용

  • 공간계획 : 창릉천, 역사문화지원 등의 지역여건과 환경을 고려하여 조성
  • 생활권 : 인근지역과 연결되는 공생 생활권
  • 교통 : 고양선, 중앙로~통일로 BRT 등 대중교통 중심 교통환경
  • 랜드마크 : 창릉천 수변 오픈스페이스 등의 수변공원을 랜드마크로 조성
     

조감도

 

부천 대장

지구명

부천대장 공공주택지구

면적

전체면적 : 3,419,544㎡(1,034천평)사업시행기간지구지정(‘20년) ~ 사업준공(예정)(‘29년)

*위 사업시행 기간과 달리 지구별 사전청약 일정 등은 별도 공고 등을 통해 안내될 예정

위치

경기도 부천시 대장동, 오정동, 원종동, 삼정동 일원

사업시행자

경기도,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천도시공사

인구 및 주택계획

주택 19천 호, 인구 44천 인

입지여건

  • 서울에 연접하며 계양구청, 김포공항, 마곡지구 인근에 위치
  •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경인고속도로, 광명서울고속도로(예정) 이용시 서울 접근성 우수
  • 남서측으로 서운산단, 오정물류단지, 오정산단이 인접

항공영상

정밀의료기기, 지능형 로봇 등 첨단산업과 편리한 교통, 자연·문화를 함께 누리 수 있는 수도권 서남부의 중심도시로 조성됩니다.

 

조감도

 

 

교통이 편리한 도시

3기 신도시는 서울과 맞닿아 있거나, 아주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GTX, S-BRT와 같은 다양한 교통수단을 통해 주요 도심까지 30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도시 내에서는 10분 안에 대중교통과 연결되는 미래교통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서울 인접 입지와 우수한 접근성

3기 신도시는 서울 경계에서 평균 1.3km 떨어진 접근성이 우수한 곳에 입지를 선정하였습니다. 서울 도심의 주요 기능을 분담하여, 수도권 균형발전의 핵심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정시성을 갖춘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계획

일정한 시간에 출발·도착하는 철도 중심의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하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간선급행버스(S-BRT)  과 연계한 대중교통망을 통해 인근 도시의 교통불편까지 해소하는 교통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서울의 주요 도심까지 30분 이내에 연결되는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 철도와 연계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지하 대심도 공간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평균 속도를 높여 신속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3개 노선이 3기 신도시와 연결될 예정으로, 먼 거리도 빠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구분 GTX-A GTX-B GTX-C
연장 삼성~동탄
39.5km,
파주~삼성
43.6km
송도~마석
80.1km
덕정~수원
74.2km
비고 고양창릉(인접) 남양주왕숙
인천계양(인접), 부천대장(인접)
과천과천

 

도로 위의 지하철 S-BRT 도입

S-BRT(Super-Bus Rapid Transit)는 전용 주행로와 교차로 우선 통행, 수평 승하차 등을 통해 편의성과 정시성을 확보한 교통수단입니다. 3기 신도시와 주요 교통 거점을 연결하여, 환승이 편리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만들어 갈 계획입니다.

S-BRT 조감 예시 / S-BRT 해외 사례

 

스마트 모빌리티 도입을 통한 대중교통 연결

대중교통 거점과 생활권을 연결하는 스마트모빌리티(개인형 이동수단)를 도입하여 신도시 내에서 10분 안에 대중교통과 연결되는 미래교통 도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독립적인 통행 환경을 위해 전용도로, 분리공간 등을 조성하고,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물을 설치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모빌리티 / 접근성을 고려한 거치대

 

사전청약이란?

‘사전청약제’는 본청약 1~2년 전에 청약 진행하는 제도이며 '21년 7월부터 공급예정입니다. 주택착공에 맞춰 진행되던 분양 시기를 앞당겨 공급함으로써 청약을 기다리는 무주택 실수요자들에게 양질의 주택을 제공합니다. 사전청약 전용 홈페이지에서 분양공고문, 단지정보 등 공급정보 확인 및 사전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공공택지 내에서 공급하는 공공분양 물량을 사전청약으로 공급합니다.

 

 

2021년 7월(1차), 10월(2차), 11월(3차), 12월(4차), 2022년 2월, 3월, 7월 공급되었으며, 2022년 하반기 약 3,000세대(이중 SH공사 물량 500세대 포함) 공급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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