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셔터스톡 사진 판매로 돈버는 방법

셔터스톡을 통해 사진 업로드하기

셔터스톡을 통해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사진을 판매하는 사이트는 국내외 포함해서 여러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 점을 참고해야 합니다. 사실 생각해 보면 제가 가진 사진들이 상당히 많았기 때문에 이런 것을 미리 알고 판매를 시도했었다면 조금 더 신경 써서 사진관리를 했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기존에 촬영했던 사진들은 역시 초점이 많이 나갔었고 카메라가 상당히 좋지 않았기 때문에 이전에 찍은 사진들의 경우에는 셔터스톡에서 승인 보류 처리가 되거나 거부가 되는 상황이 많이 발생했습니다.

위와 같이 한 50장의 사진들을 업로드해서 검사절차를 밟았는데 거의 대부분의 사진들이 거부 처리가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은 AI 필터링 시스템에 의해서 빠르게 검토 처리가 됩니다. 검토 처리가 되면 거부되는 경우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사진촬영을 보다 잘해야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셔터스톡 사진 제출(업로드) 및 검토

보시다시피 개인적으로는 역동적이고 멋진 사진이라고 생각했는데도 거부가 되었습니다. 거부 사유는 위와 같습니다.

거부 이유(1)
노출: 콘텐츠의 노출이 부족하거나, 과도하거나, 일관적이지 않습니다.

이 사진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진들이 거부 처리가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거부 이유는 콘텐츠의 노출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어쩔 수 없겠죠. 조금 더 멋진 사진 촬영을 했어야 했나 봅니다. 이처럼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업로드를 했을 때 사진을 제출하고 노출되기까지 꽤 까다롭게 느껴진다는 점이었습니다.

 

이처럼 주제가 명확하지 않은 사진이거나 구도가 알고리즘에 의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되면 위와 같은 사유로 거부처리가 됩니다. 위 사진은 그래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화질도 좋고 주제가 명확하다고 생각했는데 셔터스톡 알고리즘에서는 그렇게 판단하지 않은가 봅니다.

 

다른 사진들은 더 문제입니다. 노이즈/아티팩트 문제 거나 초점 문제로 인해서 거부이유가 추가되었습니다.

 

다른 사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기존에 가진 사진들을 꾸준히 업로드해 봤는데 사진이 검토되는 것이 정말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처럼 1차적으로 문제가 있을법한 사진들은 단기간 내에 검토됨 탭으로 이동합니다. 통과를 못했다는 것이죠.

 

셔터스톡 콘텐츠 제출 - 보류 중

1차적으로 위와 같이 검토되고 나서 거부되지 않은 사진들은 보류 중 탭으로 이동해서 대기합니다. 즉, 워낙 업로드되는 사진들(판매자)이 많기 때문에 알고리즘에 의해 필터링이 되고 난 다음 이제 사람(전문가)이 검토한다는 것이죠. 그래서 위와 같이 살아남은 보류 중 사진들은 총 14개입니다.

위와 같은 사진들은 5일 이내로 검토처리가 완료됩니다. 셔터스톡의 경우에는 사진의 이름이나 키워드를 모두 영어로 등록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 경우에는 네이버 번역을 통해서 등록했는데 등록 시간은 그렇게 오래 걸리진 않지만 잘 등록했는지 모르겠습니다.

키워드는 50개까지 추가할 수 있는데, 제목 역시도 키워드 방식으로 최소한 5개의 단어로 구성이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등록하는 시간도 생각보다 꽤 걸리는 요소이기 때문에 아무 사진이나 등록하기보다는 일단 퀄리티 좋은 사진들을 먼저 분류해서 업로드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알고리즘 프로그램들이 활용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사진들이 업로드가 되어야 노출이 되든, 판매가 되든 할 텐데 이 과정이 상당히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셔터스톡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양한 사이트가 있으니 다른 곳에서도 동시에 올리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셔터스톡 사진 판매(콘텐츠 판매)

정리하자면 이와 같습니다. 퀄리티 높은 사진일수록 검수 과정에서 등록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첫 번째로 검토하고 두 번째로 사람이 다시 검수합니다. 사람이 검수하는 과정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대 5일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검수된 사진이 노출이 되면 내 포트폴리오 탭으로 이동합니다.

일반 셔터스톡에서는 사진을 구입하지만 내가 콘텐츠를 제공하고 내 사진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셔터스톡 기고자 사이트 또는 셔터스톡 기고자 앱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제 경우에는 휴대폰을 통해서 사진 촬영을 할 것이기 때문에 앱을 통해서 바로 찍은 사진을 업로드할 예정입니다.

모바일의 경우가 업로드는 상당히 간편한데 키워드 등록은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매번 찍은 사진을 컴퓨터로 옮겨 찍기보다는 저 같은 경우에는 결국 최대한 사진촬영을 많이 해서 많은 사진들을 업로드하는 게 수익적으로 더 효율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