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크라우드픽 사진 판매하고 돈 버는 방법(+ 스톡 사진 국내사이트)

크라우드픽이라는 국내 사이트가 있습니다. 셔터스톡이나 어도비 스톡은 꽤 유명하지만 국내 사진이 별로 없을 수 있습니다. 한국적인 이미지 또는 한국의 거리가 나와야 하는 사진들은 확실히 국내 스톡 사진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좋은데 이런 사진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확실히 있습니다.

 

블로그는 글과 이미지 콘텐츠라고 생각한다면 사진은 말 그대로 사진입니다. 사진에 모든 것을 담아야 하죠. 이런 사진들은 다양하게 활용이 됩니다. 단순히 블로그 이미지 삽입으로 활용되는 것뿐만 아니라 영상이나 다른 제작물에도 활용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사진이나 이미지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저작권이 있기 때문에 아무 곳에서나 사용할 순 없습니다. 그런데 국내 사이트 중 크라우드픽유토이미지에서는 직접 작가 또는 CP로 등록해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판매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이트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도 참 많은데 독점 계약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사이트에 올려 판매해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사진의 퀄리티가 좋아야 합니다. 크라우드픽의 경우에는 가장 많이 판매된 사진들의 경우에는 목업이미지들이 많았습니다. 그만큼 실용적이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사진들의 경우에 판매가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 외에 판매된 사진들을 보면 전체적으로 퀄리티가 상당했습니다.

 

크라우드픽 작가 등록하기

쉽게 설명합니다. 크라우드픽은 국내 스타트업입니다. 어도비 스톡이나 셔터스톡에 비해 규모가 작습니다. 또는 스타트업 특성상 나중에 해당 사이트가 폐쇄될 수도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죠. 그렇지만 크라우드픽은 시리즈 A 투자 유치에 성공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이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크라우드픽에 먼저 가입합니다. 네이버 연동으로 가입해도 되고 별도로 회원 가입을 진행해도 됩니다. 그다음 바로 작가 튜토리얼을 꼼꼼히 읽고 나서 촬영했던 사진을 등록하면 됩니다.

사진 등록 기준을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하면 '개인 정보 보호법에 위반되지 않고 품질이 좋은 사진'을 올려야 합니다. 당연히 개인 정보 보호법이라고 한다면 다른 사람들의 재산권, 초상권 등 문제가 될만한 모든 요소가 승인 불가 처리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래의 작가 튜토리얼 이미지를 꼼꼼히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꼼꼼히 살펴보셨나요? 일반적인 사진의 경우에는 1번 다운로드(판매)가 될 때마다 350원씩 작가에게 수익이 돌아옵니다. 사진은 최대한 많이 판매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최대한 많이 등록하는 것이 수익적인 부분에서 유리하겠죠.

스톡 사진의 특성상 상업적으로 활용가치가 높은 사진일수록 잘 팔랍니다. 화려한 사진보다는 심플하고 주제가 명확한 사진이거나 다른 이미지와 결합해서 활용할 수 있는 목업 이미지나 목업 사진들이 잘 팔리고 있습니다.

 

어떤 사진들이 잘 팔릴까요?

위와 같이 정렬 기준을 판매순으로 설정하면 어떤 사진 또는 이미지가 많은 사람들에게 판매되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사진이 정말 화려하거나 활용 가치가 높을수록 사진 구매 횟수가 증가합니다.

크라우드픽에 올린 사진은 다른 곳에 올려도 문제가 없습니다. 독점 계약을 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사진의 저작권은 작가가 가지고 있는 것이죠.

셔터스톡이나 어도비 스톡에서도 함께 올리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고 판매로 이어져 많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좋은 사진들을 선별해서 우선적으로 올려야겠죠.

모든 사진이 등록되는 것이 아니라 그만큼 품질이 좋은 사진이어야 하며, 사이트마다 심사 기준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사진 등록에 있어 여러 번 심사 과정을 통해 사진 등록 기준에 감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미지 업로드 및 심사

작가로 등록하고 나면 이제 사진 한 장을 올린 다음에 승인처리를 받아야 됩니다. 따라서, 아직 튜토리얼이 끝나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진 한 장을 올려서 승인이 되어야 다른 사진들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제 나름대로는 심사 기준에 크게 문제가 없을 것 같은 사진을 업로드해서 심사를 기다리고 있는 중입니다.

 

사진 제목과 키워드 등을 등록하고 심사를 기다립니다.

심사절차는 보통 7일 이내(영업일 기준) 모든 심사가 완료된다고 합니다. 심사기준 및 가이드라인이 있기 때문에 다른 사유보다 사진 품질이 좋지 않으면 승인 불가 처리가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많은 사진들을 꾸준히 업로드한다면 작가 포트폴리오가 완성되며 꾸준히 장기적으로 판매가 진행될 것입니다. 한 번 꼼꼼하게 업로드하면 별다른 설정을 하지 않아도 내 사진들이 노출되어 판매로 이어질 수 있으니 정말 좋겠죠. 위와 같은 스톡 사이트에서는 사진의 품질을 위해서 검수절차가 진행됩니다.

크라우드픽 뿐만 아니라 국내외 다른 스톡사진 사이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도 크라우드픽이 해외 사이트들에 비해서 진입장벽이 훨씬 낮습니다. 사진 판매에 대한 경험을 쌓고 싶으신 분들은 크라우드픽에서부터 천천히 등록해 보고 다른 해외 사이트로 시장을 확장시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