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돈 버는 블로그의 원리 : 광고의 형태와 광고의 이해

웹사이트나 블로그는 많이 하면 성장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트는 그렇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구글 검색엔진 의존도가 높은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더욱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도 정말 오래 했지만, 개인 블로그를 티스토리로 운영하는 이유가 바로 이러한 부분 때문입니다. 누구를 위해서 열심히 글을 쓰는 것은 아닙니다만,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재미를 느끼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많아야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이웃 간의 소통이 있기도 하지만, 혼자 콘텐츠를 작성하는 경우라면 거의 대부분은 작업 봇이 댓글을 남기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이용자도 적고 이용하는 사람들이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인터넷 지식이나 기술이 앞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이라도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같은 블로그라 하기에는 굉장히 다른 성향의 웹페이지입니다.

구글 서치 콘솔 실적

어떤 사이트든 간에 구글 서치 콘솔에 정상적으로 사이트맵을 제출하고 RSS까지 등록을 한 뒤, 콘텐츠를 주기적으로 발행을 했다면 구글에서는 좋게 평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이트는 콘텐츠가 많으면 많을수록 활성화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상단에 키워드로 검색했을 시 노출이 되어 있는 글과 노출이 되지 않는 글의 조회수가 상당히 차이가 많이 납니다. 티스토리 역시도 마찬가지지만, 티스토리는 어떤 식으로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식으로 다른 글의 페이지뷰를 늘릴 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글의 조회수나 방문자를 많이 유입하고 싶다면 글의 주제를 바꾸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기가 있고 사람들이 많이 보는 주제는 늘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인기 있는 요소는 이슈나 엔터테인먼트 등이 글을 많이 쓰지 않아도 유입이 가장 많이 됩니다.

광고의 원리

웹사이트가 가져다주는 이익들

도서관에 가면 굉장히 많은 책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들을 우리는 읽으면서 비용을 지불하진 않습니다. 한 번에 책값을 지불합니다. 이 마저도 공공도서관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책을 읽는 것은 우리는 아무런 비용을 지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식으로든 우리는 늘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입니다.

네이버와 같은 대형 포털사이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그곳에서 작성되는 콘텐츠를 읽는 것에는 별도로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것들을 무료로 검색하고 읽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콘텐츠 운영자는 이를 통해서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떤 원리가 숨겨져 있는 것일까요?

광고로 돈을 버는 사람들

현대카드의 틀을 깨는 광고

저는 기업의 입장에서 글을 쓰는 것이 아닌 개인의 입장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발행해서 개인적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나 포스터를 한다면 애드포스트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데, 조회수가 많을수록 수익이 늘어납니다.

구글 애드센스도 마찬가지로 조회수가 많을수록 수익이 늘어납니다. 물론, 클릭을 해야만 수익이 발생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 조회수가 늘면 클릭수 또한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이 수익을 발생시키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광고주는 광고비용을 제공하고 그 중에서 우리는 광고비를 받는 것입니다. 즉, 어떤 식으로든 사이트를 통해서 광고비용을 받는다면 우리는 광고업자가 된 것입니다. 이 세상에 광고 없이 흘러가는 것은 없습니다. 안타깝게도 광고라는 것은 새로운 학문이나 개념도 아니고,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는 무언가를 알리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때론 광고를 몰라도 어느 순간부터 우리는 나 자신을 '광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친구를 소개해줄 때도 친구를 '광고'하고 있는 것이며, 취직을 할 때도 면접을 보면서 나 자신을 '광고'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광고라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마케팅 광고는 광고를 획기적으로 하기 위한 기법들로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The Balance Small Business : Different Types of Advertising Methods and Media

광고는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광고의 형태는 계속해서 진화할 것입니다. 이전에도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이 광고를 마음껏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광고를 필요로 하는 사람과 광고를 할 수 있는 사람, 그리고 광고를 보는 사람을 이해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사람이 될 수 있지만 아무도 아닌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원하든 원치 않든 광고를 보는 사람이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이것이 광고를 이해하고 알아야 하는 이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