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매수 심리와 매도 심리(이동 평균선)

볼린저 밴드로 바로바로 매수와 매도를 한다면 이동 평균선에 따른 매도/매수 심리를 파악해야한다. 어떤 지점에서 사람들이 매수를 할 것 같은지, 혹은 매도를 할 것 같은지 추측을 해야하는데, 단순히 1분 봉으로 몇 분 간격만 보고 판단할 수 있을리 없다.

그래서 5분봉, 30분봉, 1시간 봉으로 전체적으로 차트가 어떤 그래프를 그리고 있는지, 내가 매수하려는 시점이 전체 그래프에서 어느 정도의 시점을 차지하고 있는지, 혹은 이동 평균선을 중심으로 내가 매수한 것이 저점인지 고점인지를 알아야 한다.

또는, 내가 저점이라고 생각해서 매수한 시점에서 만약 계속해서 매도(연이은 음봉캔들)가 쏟아진다면, 상대적으로 내가 매수한 평단가는 고점이 되기 때문에 처음에 내가 생각했던 단타로 이득을 보려는 지점보다 조금 싸게 팔려야 안정적으로 매매할 수 있다. 이는 내가 저렴하게 구매했단 물건이 전체적으로 시세가 낮아지는 바람에 손해를 보지 않는 선해서 조금이라도 싸게 팔아야 남은 물량을 소진할 수 있는 것과 같다.

체결우선순위 원칙에 따라 같은 가격일 경우 시간 우선 원칙을 따르기 때문에 정확한 저점타이밍을 예측했다면 빠르게 주문을 넣는 것이 유리하다. 그러나, 시세가 낮아지는 시점부터 이동 평균선 또한 낮아지므로 예상했던 지점보다 더 낮은 시세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보면서 매수를 하는 것이 오히려 안정적으로 느껴진다.

 

체결우선순위

  1. 가격우선의 원칙 : 낮은 가격의 매도주문과 높은 가격의 매수주문이 우선
  2. 시간우선의 원칙 : 같은 가격일 경우 먼저 낸 주문이 우선
  3. 수량우선의 원칙 : 동시호가 주문 시 같은 가격일 때 수량이 많은 주문이 우선
  4. 위탁우선의 원칙 : 위탁하여 거래하는 거래자의 주문이 우선

 

일반적인 상식으로 손해를 최소화(이익을 얻을 확률↑)하기 위해서는 상승장세 - 저점에서 매수하는 것이 좋다. 만약, 급등 이후에 꾸준히 하락장이라면 저점타이밍을 잡기가 쉽지않고 손절하는 것이 두려운 성향이라면 고점에 물려버릴 가능성이 매우 커지기 때문이다.

적어도 단타가 유리한 차트를 찾기 위해서라면 1분봉 / 5분봉은 보는 것이 좋다는 생각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