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코인 새벽장 저점 매수타이밍과 리플의 급등 원인 및 결과

인생은 타이밍이다!라는 말처럼, 내가 즐겨하는 스타크래프트도 다른 것들도 모두 타이밍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행동에 옮기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가 없듯이, 항상 머릿속에서 생각했던 것들은 행동을 통해 완성된다. 그래서 단지 생각만 하는 것은 어떠한 도움도 되지 않는다고 믿어왔고, 행동으로 옮겨왔다. 그 때문에 신중하지 않다는 얘기도 종종 듣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많은 것들을 만들어낼 수 있었고 뼈저리게 후회하는 일들도 있지만, 그것들을 통해 더 발전된 결과들을 만들어내기도 했다.

섣부른 판단으로 실수를 초래할 거 같다면 몇 가지 원칙을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적어도 손해는 막아줄 수 있을 것이다. 며칠동안, 아니 어쩌면 어제 하루 동안은 일종의 코인 시장에 '조정'을 불러왔다. 모든 코인들의 시세가 하락하고 횡보와 급락을 반복하면서 코인 홀더들의 정신을 쏙 빼놓은 것이다. 나는 일찍부터 스캘핑을 하면서 예약 매도로 본절을 걸어두고 했기 때문에 큰 손해는 면할 수 있었으나, 그런 와중에도 리플과 같이 급등했던 코인들도 있었기 때문에 결국은 내 안목의 문제였던 것이다.

 

리플의 반전

내 예상보다 리플의 급등이 정말 뜬금없이 빨랐다고 생각하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의 소송이 끝나는 시기에 어떤 변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으나, 리플 CEO인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최고경영자가 CNN과의 인터뷰에서 "소송에서 패소하면 미국 내에서 XRP를 포기하는 것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발언 등이 오히려 호재로 작용했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역시 리플이 워낙 오래부터 코인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지니고 있고, 코인 시장에서 리플에 대해 굉장히 우호적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는 점, 리플 승소에 대한 기대감이 반영되었던 점 등이 리플 상승 장세의 원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12일, 미 상원 게리 겐슬러 SEC 위원장직 최종 통과 여부

결과 여부에 따라 리플 뿐만 아니라 다른 알트코인들의 시세에도 매우 많은 영향력을 끼칠 것이다. 바이든 대통령 인수위원회가 이전부터 새로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 의장으로 게리 겐슬러를 임명하겠다고 밝혀왔으며, 게리 겐슬러가 SEC 위원장이 되면 암호화폐 시장은 급격한 상승을 맞이할 것이라고 예상한다.

게리 겐슬러는 메사추세츠 공과대학(MIT)에서 가상화폐 기술에 대해 강의를 하기도 했고, 상품선물거리위원회(CFTF) 의장으로서 투자자 보호를 위해 은행과 기업을 압박하기도 했다. 또한, 그는 골드만 삭스 그룹 파트너이기도 했다. 그는 암호화폐 거래소를 신고하고 전국적으로 감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부분에서 추측할 수 있는 것은 게리 겐슬러가 가상화폐 기술에 대해 잘 알고 있고, 규제와 동시에 암호화폐를 제도권으로 끌어와서 주류 진입을 시킬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또 한편 2019년에는 페이스북이 결제용 암호화폐를 만들기 위해 디엠(구 리브라)에 대해서 우호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했으며, 혁신 촉진과 함께 암호화폐를 규제의 영역으로 편입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게 되면 암호화폐 시장은 안정적으로 성장이 가능해지며, 결국 호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스톰엑스(STMX) 5분봉 차트 / 오전 8시

많은 코인들의 조정기간 및 매수타이밍

하락장, 조정기간은 나와 같은 사람들에겐 매우 희소식이다. 왜냐하면, 아주 저렴한 가격에 매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수 타이밍을 잡을 때는 호가창에 매수 벽과 매수심리를 확인하고, 적절한 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금일 내가 매수한 코인은 스톰엑스인데, 1 틱에도 매우 많은 % 상승률을 보여주기 때문에 다른 코인들보다 수익률이 높다.

다만, 새벽장에 101에 매수할 수 있을 줄 알고 매수를 걸어놓고 잠을 잤는데, 매수가 안됐기 때문에 일어나자마자 미체결 취소하고 뒤늦게나마 105 평단에 들어간 것이다. 본래 스캘핑이라면 3% 수익으로 매도할 텐데, 오전 9시와 점심 이후의 상승 장세가 예상되므로, 10~20%에 익절 하면 적절할 것이다.

스톰엑스는 다른 코인들에 비해 잘 알려져 있지 않고 알짜배기다. 그만큼 세력이 활동하기 좋은 코인이기도 하지만, 반대로 세력을 붙잡고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코인이기도 하다. 100에 매수 벽이 엄청나게 쳐있긴 하지만, 이미 반나절 동안 매집을 하고 있는 상황이기도 하고, 틱 띠기 코인이라고 하겠지만, 내 생각보다도 매도 벽이 얇다.

예상컨데, 오늘(7일) 낮에는 어느 정도 가격 정상화가 되거나 급등 횡보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어제 하루 장을 지켜본 결과 딱히 하락장이 온 것은 아니라 생각하며, 단지 최근 너무 많은 상승 장세였기 때문에 잠시 조정 후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