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비트코인, 손해 보지 않는 투자법

안전하게 투자하는 방법

다른 사람들의 반응이나 커뮤니티의 글들을 많이 읽어보긴 하지만, 어느 정도 상황이나 공시정보, 투자 근거에 대한 흔적만 참고할 뿐 투자에 있어 직접적인 도움이 되진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투자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보다 스스로 판단해서 해야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늘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합니다.

매수 버튼, 매도 버튼을 누르더라도 아주 간단한 이유라도 반드시 존재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어떻게 보면 손해 보지 않는다는 것이 허무맹랑한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원칙을 세우는 것입니다. 손실을 보고 있을 때, 매도하지 않으면 손실이 실현되지 않습니다.

즉, 하락 장세이거나 일시적인 급락 상황에서 패닉 셀을 하지 말고 추세가 전환되기를 기다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만, 너무 고점이라면 추세가 전환되어도 자신이 매수한 평단가에 도달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RSI 지표를 참고하여 최대한 저점에서 매수를 해야만 합니다. 그것은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흔히 말해 고점에 물렸을 때를 방지하게 해주며, 저점에 매수했음에도 하락장세로 수익률이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곧바로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투자 방식에는 각각의 스타일이나 성향에 따라 많이 달라집니다. 정해진 시드만을 가지고 투자하는 사람과 은행 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을 활용해 최대한 레버리지를 통해 투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해외 거래소를 활용하여 숏, 마진 등을 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어떤 투자 방법이 정답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스캘핑보다 괜찮은 코인에 넣고 홀딩하는 것이 때론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 기본적인 원리는 같습니다. 가장 저렴할 때 구매하고, 비쌀 때 팔아야 한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