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업비트 '플로우(FLOW)' 가두리 이유와 뜻, 스캘핑 전략

국내 거래소의 가두리 메타 현상

최근에 플로우(FLOW)라는 신규 코인이 상장했습니다. 그리고 며칠 전 플로우 코인에 대한 입출금이 제한된다는 공지사항이 올라왔습니다. 어떤 이유로든 간에 일정 기간 동안 입출금이 제한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플로우 코인은 짧은 시간 시세가 급등했습니다. 조정기간 또는 하락 장세여서 대부분의 코인들이 시세가 내려간 반면, 플로우 코인은 50% 이상 급등한 것입니다. 왜 이런 현상이 일어났을까요?

이렇게 국내 거래소에서 입출금이 제한된 코인의 가격이 급등하는 것을 가두리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입출금이 제한되어 있는 상태에서 해외 거래소 또는 지갑에서 코인을 입금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런 상태에서는 거래소 내에 잔류되어 있는 코인의 양이 적기 때문에 세력 또는 고래(거액 투자자)들은 쉽게 가격을 펌핑시킬 수 있습니다.

가격이 짧은 기간 안에 급등하면 많은 개인 투자자(개미)들이 투자에 참여합니다. 뒤늦게 매수한 개미투자자들이 급등할 것을 기대하고 있을 때, 세력 또는 고래가 가진 물량을 전량 매도하여 시세를 급락시킵니다. 그러면 개미들은 고점에 물리게 되고, 더 낮아질 것이라는 불안감에 패닉 셀을 하게 되며, 큰 손실로 이어집니다.

[입출금] 플로우(FLOW) 네트워크 업그레이드에 따른 입출금 일시 중단 안내 (입출금 중단 시점 변경 안내)

(4월 7일 오후 2시부터 급등 / 4월 7일 오후 3시으로 입출금 지원 중단 시점 변경)

가두리 메타에서 스캘핑(단타)으로 이득을 보는 방법

이제는 많은 사람들이 가두리 현상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급등하는 코인에 대해 짧은 기간 동안에 이익을 취합니다. 이렇게 세력에 의해 급등된 코인들은 입출금 제한이 풀리기 전까지 한 번 또는 여러 번 가격을 급등시킵니다. 이 과정에서 계속 주시를 하다가 급등 신호(장대양봉)가 나오는 순간 매수하여, 본절 예약 매도를 걸고 10% 정도 수익률을 달성했을 때, 매도를 하는 방법입니다.

그 이상부터는 고점에 쉽게 물릴 수가 있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합니다. 이러한 가두리로 인한 펌핑된 코인의 시세는 짧은 기간 안에 다시 급등하지 않기 때문에 고점에 물리면 본절 매도 가능성이 상당히 낮기 때문입니다. 흔히, 탈출이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가두리 현상의 유의할 점

가두리는 국내 거래소에서 반드시 입금과 출금을 동시에 막아야만 가능합니다. 이유 불문하고, 이렇게 입출금이 막히게 되면 여지없이 해당 코인의 시세는 펌핑(급등과 급락)합니다. 거래소가 의도하지 않았든, 의도했든 어떤 세력 또는 고래로 인해 가두리 현상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입출금이 막힌 특정 코인에 대한 매매는 신중해야 합니다.

따라서, 미리 알고 준비한다면 오히려 가두리 현상을 역이용하여 짧은 시간 안에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