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퀀텀(Qtum) 코인 분석·전망·투자·호재·2021

퀀텀(Qtum)

퀀텀(Qtum)은 비트코인의 최대 약점인 느린 처리 속도를 보완하여 빠른 전송 속도를 보장하고,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까지 추가하여 다양한 디앱(DApp) 적용이 가능한 플랫폼이다.

1. 퀀텀(Qtum) 코인 소개

퀀텀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입니다. 퀀텀의 핵심 기술은 Account Abstraction Layer로, 이는 비트코인의 결제 시스템(UTXO)과 이더리움 버츄얼 머신(EVM)을 연결합니다. 원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결제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라 호환이 어려운데, 퀀텀은 이를 해결해 하이브리드를 만드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를 통해 퀀텀은 안정성과 확장성이라는 가치를 모두 담을 수 있다고 합니다. 퀀텀 토큰은 이 플랫폼의 탈 중앙화앱(DAPP)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연료로 쓰입니다.

비즈니스 친화적인 블록체인을 추구하는 퀀텀은 퍼블릭 블록체인으로서 금융업, 제조업, 모바일 텔레콤을 비롯한 여러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DAPP들을 간편하게 모바일 기기에서 실행할 수 있으며, 퀀텀은 현존하는 이더리움 컨트랙트와 비트코인 게이트웨이 모두와 호환 가능합니다. 이런 점은 퀀텀이 다양한 시장에 적용될 수 있는 빠르고 유연한 블록체인을 만드는 기반이 됩니다.

2. 퀀텀(Qtum) 코인 특징

  1. 퀀텀은 이더리움의 Account 모델이 아닌 비트코인의 UTXO 모델을 EVM과 결합함으로써, UTXO모델의 여러 장점을 취합니다. UTXO는 거래를 검증하는 게 더 간편하고, 7년이 넘는 기간 동안 비트코인 시스템으로 운영되며 안정성과 보안이 증명되었다고 합니다.
  2. 퀀텀에서는 이더리움 플랫폼에서처럼 스마트 컨트랙트가 사용되며, 기업들은 고유 토큰을 만들고 블록체인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쓰는 계약들을 쉽게 스마트 컨트랙트로 치환되게 하고, 산업별 특성에 맞춘 계약 양식을 제공하는 등의 서비스를 통해 스마트 컨트랙트가 다양한 산업에서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3. 비트코인의 UTXO모델 위에서 퀀텀의 코드가 사용되면서, 스마트 컨트랙트를 라이트 월렛에서 사용하는 게 가능해졌습니다. 이 라이트 월렛은 모든 모바일 기기에 설치될 수 있고, 이와 마찬가지로 다른 DAPP들도 모바일에서 이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4. 퀀텀 토큰은 최대 발행량의 51%가 ICO로 분배되었고, 20%는 개발자들에게, 나머지 29%는 플랫폼의 발전을 위해 남겨질 것입니다. 4년 후, 유보된 코인들은 모두 사용되어 커뮤니티에 환원될 것이라고 합니다. PoS이기 때문에 매년 1%씩 인플레이션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3. 퀀텀(Qtum) 코인 2021 로드맵

4. 퀀텀(Qtum) 코인 투자분석 및 전망·호재

전형적인 중국 코인이며, 네오와 더불어 꽤 투자하기 꽤 괜찮은 코인이라고 생각한다. 시원시원하게 저항선을 뚫고 올라가기도 하고 또 하락 장세일 때는 엄청 시원하게 내려온다. 거래대금도 높아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스캘핑 종목으로도 좋다.

최초발행 2017년 3월 시가총액 3.1조원(21.05.07 기준)
블록 생성주기 2분 총 발행한도 107,822,406
합의프로토콜 PoS    
법인(재단)명 Qtum Foundation 법인 소재지 싱가포르
설립일 2016년 대표인물 패트릭 다이(Patrick Dai

법인 소재지는 싱가포르에 있으며, 대표적인 중국 코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투자 종목으로 괜찮다고 생각하지만, 솔직히 말해서 퀀텀으로 장투를 할 바에, 네오에 투자하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네오야 말로 중국 최초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암호화폐이고, 이로 인해 상징성이 가지는 힘의 잠재성이 매우 높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굳이 따지자면, 중국의 비트코인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이 기술적으로 더 우수하지만, 상징성이 가지는 힘과 여러 이유 때문에 비트코인이 암호화폐의 기축통화로 쓰이는 것처럼, 네오도 훗날 중국 코인들의 기축통화로 쓰일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퀀텀 코인은 바이낸스에서도 거래가 되기 때문에 해외 시세를 따라간다고 보면 된다. 무엇보다도 람다와는 급이 다른 코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람다 코인은 별로 선호하지 않는다. 참고로, 퀀텀 기반의 디앱으로 김치 코인으로 유명한 메디블록이 있다. 앞으로 퀀텀 코인과 메디블록의 관계를 살펴보는 것도 재밌을 것이다.

퀀텀 같은 경우에는 펌핑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급등주 공략 코인으로도 적합하다. 그만큼, 쉽게 물릴 수 있으므로 트레이딩 경험이 적다면 쉽게 손실을 볼 수 있다. 다만, 장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는 그다지 긍정적인 편은 아니다.

스캘핑 종목으로는 차트가 예쁘게 올라가기 때문에 추천하는 편이다. 급등까지 한다면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예상한다. 호재의 경우에도 최근에 몇 차례 호재가 있었기 때문에 당분간 시세를 움직일만한 호재가 있을지는 의문이다. 트라발라와의 협업은 다른 암호화폐에서도 호재로 작용하곤 있지만, 최근 시장 분위기를 보면 이러한 호재가 시세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은 듯하다.

괜찮은 코인이지만, 글쎄, 2021에 특별한 소식이 없는 한 그렇게 주목받는 코인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거래대금이 항상 높기 때문에 세력이나 기관 등 고래가 가만두지는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