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5. 10. 18:28

라이트코인(Litecoin) 전망 분석 및 호재·2021

공유하기

1. 라이트코인(Litecoin) 코인 소개

비트코인이 금이라면, 자신들은 은이라고 표현하는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에 기초해 만들어진 디지털 자산으로, 기술적인 면에서 비트코인과 거의 동일한 알고리즘을 사용했기 때문에 사실상 비트코인의 파생 화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고 좀 더 나은 디지털 자산이 되는 것이 라이트 코인의 목표라고 합니다. 일례로, 비트코인에 앞서 세그윗을 2017년에 이미 실행했을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라이트닝 네트워크도 개발 중입니다.

최초발행 2011년 10월 시가총액 25.6조원(21.05.09 기준)
블록 생성주기 2.5분 채굴 보상량 현재 12.5 LTC (반감기 일정에 따라 감소예정)
총 발행한도 84,000,000 합의 프로토콜 PoW

2. 라이트코인(Litecoin) 코인 특징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과 비슷하지만, 차별화되는 점들이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1. 세그윗이 아직 진행 중인 비트코인과 달리 라이트 코인은 2017년 5월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했습니다. 세그윗이란 프로토콜의 서명 부분을 개선함으로써, 블록 크기를 증가시키지 않아도 4MB로 확장된 것과 같은 효과를 내는 기술입니다. 라이트코인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구조적으로 제기될 수밖에 없는 스케일링 문제가 제기되기도 전에 이미 해결한 상태입니다. 또한, 신기술들의 개발을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세그윗의 빠른 실행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2. 코인 생성 주기를 1/4로 줄여 거래 속도가 빨라졌고, 통화 발행량도 4배만큼 늘렸습니다.
  3. 암호화 해시 함수도 다른 것을 이용합니다. 비트코인은 SHA-256 해싱 알고리즘을 사용하는데, 이는 ASIC이라는 채굴 장비를 적용할 수 있어 난이도가 상승했고, 채굴의 진입장벽이 높아졌습니다. 라이트 코인은 이렇게 채굴파워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ASIC 저항성이 있는 스크립트(Scrypt)라는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처음에는 일반인도 채굴할 수 있다는 본래의 취지를 실현할 수 있을 것 같았지만, 이후 스크립트 전용의 ASIC 장비가 등장하면서 본래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습니다.

핵심 가치(키워드: 거래속도)

코인 생성 주기를 10분에서 2.5분으로 줄여서, 비트코인 보다 약 4배 정도 빠른 거래가 이뤄집니다. 더 나아가, 세그윗을 바탕으로 실행될 수 있는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있는데, 이것이 완성되어 도입된다면 현재보다 100만 배 정도 거래 속도를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3. 라이트코인(Litecoin) 코인 분석 및 투자

여기서부터는 라이트코인에 대해 조금 더 정밀하게 분석을 한다. 사실 라이트코인은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어떤 코인에 대한 가치를 평가할 때, 여러 가지 이유를 찾는데, 라이트코인은 '은'이라고 생각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 가격을 그대로 따라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알트코인과 비슷하게 생각하기엔 다소 무리가 있다.

즉, 우리가 생각하는 잡알트보다 훨씬 더 안정적인 코인이다. 라이트코인 메이저 코인으로 라이트코인 40개가 비트코인 1개 가치를 따라간다고 볼 수 있다. 물론, 현재 가치로 따졌을 땐 라이트코인 40개는 비트코인 가격에 턱없이 부족하지만, 어쨌거나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파생격이기 때문에 결국 비트코인의 시세를 따라가게 되어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처럼 안정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종목이라면 라이트코인은 괜찮은 투자 종목이 될 수 있다. 현재 라이트코인의 시세는 저평가 되어 있다고 판단한다. 올해 이전의 코인들의 가치는 사실 무의미하다고 판단하며, 비트코인의 시세가 현재 7천만 원 정도로 평가되었을 때, 적어도 한참은 올라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래와 같이, 최근 시세 증가율을 살펴보면, 굉장히 안정적으로 시세가 올라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적으로 홀딩을 하기에 적합한 투자종목이라고 생각한다. 도지코인보다 더 좋은 투자종목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아무리 생각해도 지난 대폭락 장을 제외하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시총도 나쁘지 않고, 채굴 보상량도 앞으로 감소예정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가치가 상승할 수밖에 없는 코인이라는 것이다. 전체 암호화폐의 시총이 계속 증가하겠지만, 어떤 코인의 경우, 시세 변화가 거의 없다가 갑자기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도 있고, 꾸준히 상승하는 코인이 있는데, 라이트코인의 경우는 후자라고 생각한다.

결국, 라이트코인은 큰 돈을 가지고 안정적으로 굴리고 싶은 경우에 투자하기 좋은 종목이라고 생각한다.

채굴량과 발행량에 대해서

채굴량과 발행량은 코인 투자종목을 선택하기에,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바이다. 왜냐하면, 희소성이라는 것은 가치에 있어 매우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을 하는데 어떤 성능이 좋은 아이템을 이벤트로 뿌린다면 해당 아이템의 가치는 급락한다. 아무리 좋은 아이템이라고 해도 말이다.

이는 어떤 무엇이든간에 해당한다. 물론, 일시적으로 폭발적인 수요가 발생하거나 매수 심리가 집중된다면 가치가 상승하겠지만 불꽃처럼 아주 짧은 시간 동안만 빛날 뿐이다. 곧 타들어가 꺼질 불꽃을 따라갈 필요는 없다고 본다. 그렇기 때문에 도지코인은 투자하기 매우 위험한 코인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