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 ENG
2021. 6. 1. 07:56

시장의 원리, 파동의 시작과 파동의 끝(수요와 공급,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

공유하기

수요와 공급이 시장에 반영되는 과정

내 첫 매매는 스캘핑이었지만, 추세가 갑자기 전환되기 시작하면서 수익이 마이너스로 전환되기 시작하고 손절을 하지 못해서 '고점에 물려버리는 상황'에 있었던 일도 몇 번 있었다. 생각해보면, 참 얼마나 경험이 미숙했는지 스스로 느낄 수 있었던 순간이었다. 차트는 일정한 파동과 패턴을 가지고 움직인다. 이게 누군가에게는 참 웃긴 말처럼 들릴 수 있겠지만, 스캘핑 트레이딩을 하다 보면 수익을 낼 수 있는 구간이 얼마나 많은지 점점 느끼게 되는 것이다.

파동을 보는 것은 다음에 차트가 어떻게 움직일지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대략적으로 어떤 움직임을 가져갈지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스캘핑을 하다가도 스윙으로 전환되기도 하고, 부득이하게 차트가 움직이지 않으면 추세의 전환을 느끼고 얼마가 되더라도 손절을 하는 것이 더 큰 손실을 막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알고 있다.

 

1. 시장은 어떻게 형성되고 변화하는가 -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

시장은 조금이라도 싸게 사는 사람과 조금이라도 비싸게 사려고 하는 사람들의 집합군이다. 남들보다 더 싸게 사고 싶은 심리와 더 비싸게 팔고 싶은 심리의 집합군인데, 시장에 물건의 물량이 너무 많게 되면 가치가 하락하면서 가격은 올라간다. 반대로, 물건의 물량이 너무 적으면 가치가 상승한다. 도지 코인의 경우에는 발행량이 무한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수요가 증가하지 않으면 저절로 가치가 하락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꼭 코인 시장뿐 아니라 세상 모든 것이 그렇다.

 

2. 수요와 공급의 플래그

가격이 급등하는 경우(수요의 급등)

그렇다면 조금 더 복잡한 경우를 생각해보자, 물량도 많지만, 수요가 급증해서 물량이 수요를 소화할 수 없다면 가격은 일시적으로 급등할 것이다. 예를 들어, 마스크의 경우가 바로 그렇다. 코로나 바이러스를 겪으면서 마스크 품귀현상이 발생했고 이와 동시에 생필품의 가격이 올랐다. 하지만, 정부의 물가안정 정책과 더불어 마스크 가격 안정을 위한 처방이 지속되면서 마스크 가격이 다시 안정화가 되었다.

가격이 급등 후 하락하는 경우(공급의 확대)

일시적으로 수요가 폭발했지만, 추후 물량을 확보해 마스크의 가격이 안정화가 된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해지고 미세먼지 또한 해결되어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을 때는 자연스럽게 마스크의 가격이 하락 할 것이다. 재고가 많으면 헐 값에 팔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공급의 부족)

그다음으로 가격이 상승하는 원인을 알아보자. 금이나 다이아몬드, 예술품처럼 희소성이 곧 가치를 나타내는 경우가 있다. 물량이 공급되지 않으면서 수요가 상승할수록 물건의 가치는 올라간다. 예를 들어, 국내 부동산의 경우에는 사람들이 서울 지역 아파트 집 값을 매입하려는 수요가 많다.

공급은 그대로인데, 당연히 집이 없는 사람들이 안정을 위해 집을 매매하고자 하니 가격이 뛸 수 밖에 없다. 서울의 집값이 해결되기 위해서는 상경할 수밖에 없거나 상경을 해야 하는 이익을 해소한다면 집값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혹은 물량을 공급해서 해결하는 방법이 있다.

즉, 아파트를 많이 짓거나 지방도시를 살리는 방법이 대표적일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일단 서울 지역 기업들과 중요 행정기관들이 지방으로 이전을 해야 한다. 하지만, 이 문제는 당연히 쉽지 않은 문제다. 지역으로 이전하는 것도 많은 비용을 발생할 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다는 것이다. 즉, 어떤 문제를 해결하면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새로운 시장이 생성되거나 영향력이 커진다면 그에 대한 다양한 물음표가 항상 따라붙는 것이다. 가상화폐, 가상자산 시장도 마찬가지다. 비트코인의 본질적인 가치에 대해 의문을 품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비트코인 시장은 최근 급상승했다.

왜 시장이 점점 상승하는 것일까? 결국 다른 것도 아닌 '비트코인'만의 특수성에 대한 수요 때문일 것이다. 누군가는 자산을 분산시키기 위해서 일 것이고, 또 누군가에게는 비트코인의 탈 중앙화,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비, 높은 변동성에 따른 투자이익, 트렌드에 대한 관심 등 다양한 수요가 일시적으로 급증했기 때문일 것이다.

 

3. 마무리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는 사실 원리는 모두 같다. 그만큼 간단하다. 하지만, 쉽게 알 수 없다.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 살고 있지만, 그만큼 진짜 정보를 가려내는 것은 더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좋은 투자자가 된다는 것은 세상의 좋은 것과 나쁜 것을 가려내고 더하기와 뺄셈을 잘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나는 세상이라는 거대한 시장에서 참여하고 있고 매일 물건을 사고 물건을 공급하며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내가 매일 회사에 가거나, 일을 하거나 혹은 마트나 시장에서 장을 보거나 기념일에 생일 케이크를 사는 것 조차도 나는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다. 자본주의(시장주의)에 살고 있는 한, 영원히 시장 속에서 살아가야 한다. 우리는 모두 알게 모르게 시장에서 거래를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