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업비트·빗썸 상장된 알트코인에 대한 냉철한 결론

공유하기
반응형

업비트와 빗썸에 상장된 수많은 코인의 정체와 쓰임

솔직히 말해서 업비트와 빗썸에 상장된 대다수의 알트코인은 언제 상장폐지가 돼도 이상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그중에서 업비트와 빗썸을 모두 이용해 본 경험으로 봤을 때, 업비트보다 빗썸에 알트코인 상장 수가 더 많지만, 그만큼 투자자 보호가 잘 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물음표가 달린다. 업비트 거래 기준을 봤을 때, 대부분 업비트에서 거래되는 알트코인을 분석하고 비교해보면 세력의 장난질 코인인 경우가 대다수라는 것이다. 거래량도 적고, 매수도 어렵고 매도도 어렵다. 하지만, 트레이딩과 관계없이 코인에 대한 전망을 생각해보자면 알트코인의 미래는 밝지 않다.

 

알트코인(Altcoin)이란?

비트코인(Bitcoin)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전부 일컫는 편의상의 용어로 이더리움(Ethereum), 리플(Ripple), 라이트코인(Litecoin) 등이 대표적이다. 다만, 오래전부터 인기가 있거나 거래량이 높은 코인들은 메이저 코인이라고 말하며, 이외의 코인들은 잡코인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바이낸스 위키, 알트코인 소개

하락장일 때도 강세를 보이는 알트코인

비트코인이 하락장일 때, 강세를 보이는 일부 코인들도 있지만, 이는 명확한 호재가 동반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일론 머스크의 도지코인 띄우기 이후로 비트코인은 하락하지만, 도지코인은 계속해서 상승하는 경우가 알트코인의 강세라고 볼 수 있는데, 적어도 5월까지는 도지코인 이후로 이더리움 클래식이 급등했다. 하지만, 이렇게 알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비트코인이 횡보장세거나 상승장세여야만 한다. 이처럼 하락세가 뚜렷한 비트코인의 최근 차트를 보면 알트코인의 큰 상승을 기대하기가 어렵다. 애플페이의 비트코인·리플·스텔라루멘 지원에 대한 내용은 이전부터 알려진 내용이지만, 코인베이스 리워드 이슈[각주:1]로 어제 하루 리플과 스텔라루멘이 급등했다. 하지만, 이전과 달리 급등한다고 하더라도 많아야 20%인 것이다. 3월 상승장세에서 알트코인의 급등과 사뭇 다른 분위기다.

 

거래량이 낮은 알트코인 매수 주의

물론, 거래량이 어느정도 있는 알트코인은 그나마 괜찮다. 물론 비트코인이나 메이저코인들에 비해 여전히 리스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하루아침에 폭락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알트코인을 매수하게 되면 마치 차트가 멈춰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실제로 거래가 잘 이뤄지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자전거래를 하는 경우를 쉽게 포착할 수 있는데, 이는 세력이 매집을 한 후 개인투자자들을 유인해서 차익을 실현하기 위함이다. 자전거래를 하게 되면 시세의 변화는 없지만 거래량이 증가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등 시세의 변화를 기대해볼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보고 투자하는 경우가 있다.

모든 알트코인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은 그 쓰임이 애매모호하고 활용가치가 낮아 투자가치 또한 낮다고 판단된다. 우리가 투자를 하는 것은 시세 변화로 인한 차익을 얻기 위함인데,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 시장이 조정을 받거나 하락장세일 때 알트코인은 더 큰 폭으로 가격이 하락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알트코인은 비트코인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는 의미가 된다. 거래량이 낮은 알트코인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많은 수익을 얻을 수도 있지만, 돈이 한순간에 공중분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가 너무 크다. 또한 시세의 변화가 거의 없어 추세를 읽기 어려움으로 투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알트코인의 거래량은 점점 줄어들고 있고, 이와 동시에 시세도 하락하고 있다. 언제든지 상장폐지가 되도 이상하지 않을 만한 코인들도 상장되어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이 있는데, 굳이 알트코인에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1. 코인베이스 카드와 애플페이가 연동되며, 자사의 직불 카드 사용자가 애플페이 및 구글페이로 암호화폐를 결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해당 카드 결제에 대해 암호화폐 결제액 중 비트코인은 1%, 스텔라루멘은 4%의 리워드를 제공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