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팬데믹·엔데믹·에피데믹 뜻

코로나19 관련 용어

일반적으로 상기도 감염, 즉 감기 증상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범위가 단순히 상기도뿐인 것은 아니다. 심각한 감염의 경우 코로나바이러스가 폐를 직접 공격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꽤 많다. 아울러 소화 기능 이상을 일으킨다는 것도 코로나바이러스가 가진 독특한 특징 중 하나이다.

코로나바이러스는 RNA 바이러스로, RNA 바이러스의 특성상 변이율이 커서 종간 장벽을 자주 넘어 다니고 인간도 열심히 괴롭히지만, 아직까지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의 주요 공격 대상은 어디까지나 동물계를 벗어나지 않는다.

본래 인간을 주요 숙주로 삼았던 바이러스가 아니란 것은 무증상 감염이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확연히 체감할 수 있는 코로나바이러스의 특징이다. 이미 SARS 대유행 때에도 무증상 감염에 대한 의문이 여러 차례 제기된 바가 있었고, 2014년 경에는 경미한 코로나 바이러스 유행이 정체불명의 도심 기침병의 원인이었다는 논문이 미국에서 나온 적도 있다. 그리고 2020년의 대유행에선 아예 무증상 전파가 정확히 관측되었다.

팬데믹(Pandemic)

세계 보건기구(WHO)가 선포하는 감염병 최고 경고 등급으로, 세계적으로 감염병이 대유행하는 상태를 일컫는 용어다. 우리말로 순화하면 ‘감염병 세계적 유행’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엔데믹(Endemic)

종식되지 않고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풍토병으로 굳어진 감염병을 말한다. 우리말로 해석하자면 ‘풍토병’이라 할 수 있다.

에피데믹(epidemic)

특정 지역에 한해서만 발생하는 감염병을 말하며 사스나 에볼라 바이러스 등과 같은 바이러스를 뜻한다.

인포데믹(Infordemic)

정보를 뜻하는 information과 사람 또는 지역을 뜻하는 demic의 합성어다. 우리말로는 ‘정보 전염병’ 순화할 수 있다.

아낙필라시스

아낙필라시스는 항원-항체 면역 반응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급격한 전신 반응을 뜻하는데 쉽게 말하면 코로나19 백신과 같은 약물을 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알레르기 증상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PCR(Polymerase Chain Reaction)

의심 환자의 침이나 가래 등 가검물에서 RNA를 채취해서 진짜 환자의 RNA와 비교한 후 일정비율 이상 일치하면 양성으로 판정하는 검사방법으로 우리말로 ‘중합효소연쇄반응’이라 한다.

콜드체인

농산물 등의 신선식품을 산지에서 수확한 다음 최종 소비지까지 저장 및 운송되는 과정에서 온도를 저온으로 유지하여 신선도와 품질을 유지하는 시스템이다.

TTS(Thrombosis with thrombocytopenia syndrome)

혈소판 감소를 동반한 뇌정맥동혈전증·내장정맥혈전증 등과 같은 희귀 혈전증이다.

트래블 버블(Travel Bubble)

트래블 버블은 상대 국가와의 협정에 따라 해당 국가의 관광객이나 여행객에 대해 격리 조치를 면제하는 것으로 ‘비격리 여행 권역’이라고도 한다.

감염재생산지수 & 도스 & 중화능

감염 재생산지수는 감염자 한 명이 바이러스를 옮기는 환자 수를 뜻하는 지수를 뜻하는 용어다. 이 때 기준은 1로 하되 이 지수가 1 이상이면 유행이 확산하고 있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