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는 SEO에 의미가 없습니다.

반응형

메타 키워드(meta keywords)

여전히 메타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가 많이 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제가 운영하고 있는 대부분의 블로그에도 메타 태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SEO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토템 의식처럼 없으면 허전한 느낌이 들어 추가한 것뿐입니다.

메타 태그·키워드는 설정하지 않아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습니다. 메타 태그를 설정하지 않아도 검색 순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노출과도 관련이 없죠. 잘 모르겠지만, 왠지 효과가 있을 것 같아서 적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왜 메타 태그가 더 이상 의미가 없는지 알아봅시다.

주요 검색 엔진·사이트에서의 메타 태그 인식

대부분의 검색 사이트는 메타 태그·키워드를 더 이상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고 있지 않습니다. 과거 검색 알고리즘은 그리 똑똑하지 않아서 웹사이트를 별도로 구별해야 했습니다. 메타 태그 또는 메타 키워드는 웹문서를 키워드에 따라 구분하는 인식 요소였습니다.

메타 키워드는 아래와 같이 사용하죠. 쉼표로 여러 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meta name="keywords" content="키워드 1, 키워드 2, 키워드 3">

하지만, 이제는 메타 키워드를 지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검색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한 체크리스트

 

검색 상위 노출을 시키기 위한 체크리스트

검색 상위 노출 체크리스트 아래는 검색엔진에 노출이 잘 되기 위한 놓치기 쉬운 부분을 점검하는 내용을 다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별개로 티스토리나 별도의 사이트에 적용하면 더 많은

creativestudio.kr

왜 메타 키워드는 더 이상 의미가 없을까?

메타 키워드는 SEO 최적화 과정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였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팸성으로 전락해버린 지 오래입니다. 노출시키고 싶은 키워드를 마구잡이로 집어넣기도 했었죠. 그래서 검색엔진은 사람들이 찾고자 하는 정보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검색엔진의 목적은 가장 유용한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제는 과거의 알고리즘과 다르게 많이 발전해서 메타 키워드가 없어도 어떤 종류의 웹사이트인지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즉, 본래의 가치를 잃어버린 메타 키워드는 더 이상 필요 없게 된 것입니다.

Google doesn't use the"keywords"meta tag in our web search ranking. (···중략) It's possible that Google could use this information in the future, but it's unlikely. Google has ignored the keywords meta tag for years and currently we see no need to change that policy.

만약, 여전히 메타 키워드를 각 검색엔진 사이트에서 지원하고 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요? 검색 노출은 스팸성 정보들로 가득 메워졌을지도 모릅니다. 위와 같이 대표적인 검색 사이트인 구글에서 메타 키워드의 불필요성을 말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검색엔진 사이트도 구글과 같이 메타 키워드를 철저하게 무시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2002년부터 안내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모든 검색엔진 사이트가 메타 키워드를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얀덱스와 같은 검색엔진 사이트는 여전히 얀덱스(Yandex)는 메타 키워드를 지원하고 있다고 하네요.

여전히 메타 키워드는 다양한 편집 툴이나 CMS에서 다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메타 키워드를 다른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이 있죠. 메타 키워드는 있어도, 없어도 어떠한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꼭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싶네요.

구글 검색 상위랭크(SEO) 이해하기 - 시작편

 

구글 검색 상위랭크(SEO) 이해하기 - 시작편

구글 SEO에 대한 기본정리 티스토리를 시작했다면 구글 검색에 대해서 생각하고 있을 텐데, 생각보다 구글 상위 노출 작업을 하는 것은 매우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첫째로, 콘텐츠의 질과 양

creativestudio.kr

링크빌딩을 하는 획기적인 방법 50가지

 

링크빌딩을 하는 획기적인 방법 50가지

링크 빌딩을 하는 획기적인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자 한다. 이 방법을 통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와 블로그의 품질을 높이고 인터넷 세상에서 권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마케팅 방법

creativestudio.kr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 색인/크롤링/크롤러/Googlebot/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 색인/크롤링/크롤러/Googlebot/SEO

검색엔진 최적화(SEO) 가이드 용어 설명 가이드에 사용된 중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색인 : Google에서는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

creativestudi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