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부동산 공부를 해야하는 이유

공유하기
반응형

부동산 정의

부동산이란 무엇일까, 말 그대로 움직이지 않는 재산을 부동산이라고 한다. 움직일 수 있는 것은 부동산이 아니다. 땅이나 집처럼 움직이지 못하는 것은 부동산이다. 어떻게 보면 오랫동안 가치가 보존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것들이 부동산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희소성이 크기 때문이다.

부동산 공부는 항상 미리 준비해야 한다. 생활에 가장 밀접한 부동산은 사람이 생존하고 살아가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일 수밖에 없다. 사실 살면서 주식공부나 펀드, 비트코인은 하지 않아도 살아가는데 아무런 지장이 없다. 하지만, 부동산은 다르다. 부동산은 내가 살아가야 할 집이자 아이들이 성장할 공간이기 때문이다.

삶에 매우 밀접한 요소일 수밖에 없으며, 부동산은 자금의 규모가 워낙 크기 때문에 큰 손실로 이어질 수도 있다. 따라서, 부동산 공부는 평생 공부라는 말이 결코 틀리지 않는다고 생각된다.

 

1. 부동산 공부는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부동산 공부는 부동산 시세를 파악하며 향후 전망에 대한 의문점을 항상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부동산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그 이유에 대해 원인을 찾고 무엇이 부동산 시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평소 정부 정책을 주시하고, 직접 아파트나 땅을 살 거라면 어떤 대출상품이 자신에게 이득일지를 따져봐야 한다. 언젠가는 누구나 집을 구매하려고 할 것이고, 그곳에서 새로운 인생을 살아가게 될 것이다. 그러한 과정이 매끄러울 수 있도록 우리는 부동산에 대해 궁금해하고, 조금은 적극적으로 부동산 공부를 시작해야 할 것이다.

가격이 오르면 당연히 기쁠 테지만, 반대로 집값이 크게 하락한다면 매일매일이 지옥 같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들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서 단순히 살기 좋은 집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살고 싶어 하는 집을 사는 것이 중요하다.

 

2. 대출 금리와 부동산의 관계

부동산을 현금으로 사는 사람들이 많이 않기 때문에 먼저 대출 금리에 주목해야 한다. 금리가 상승하면 경제 전반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나 역시도 금리에 대해 여전히 공부하고 있고 인과관계를 분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지만, 환율이나 국채, 가계부채, 기업투자 등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하지만, 부동산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하나의 패턴을 찾을 수 있었다. 바로 환율이 상승하면 부동산의 가격이 하락하고, 환율이 하락하면 부동산의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다. 환율이 하락하게 되면 달러의 유통량이 늘어나고, 달러는 곧 원화의 유통량이 늘어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중이 돈이 풀리게 된다는 것이다. 이렇게 시중에 돈이 풀리게 되면 부동산, 주식이나 비트코인 등의 투자시장이 활발하고 가격이 상승한다. 반대로,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달러 역시 유통량이 적어지고 시중에 풀리는 돈이 적어지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부동산과 투자시장이 위축될 수밖에 없다.

금리인상은 곧 환율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금리가 인상되면 달러의 가치가 상승, 즉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투자시장이 위축되어 주가가 하락하고 부동산 가격 역시 하락하게 된다.

그 외에 환율의 상승은 여러가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바로 수출과 수입 등 무역수지의 변화다. 하지만, 경제는 복합적인 것들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단지 하나의 이론으로만 바라볼 순 없을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종합적으로 경제를 바라봐야 하는 이유이며, 또 공부를 게을리해서는 안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3. 부동산 공부의 중요성

부동산 공부 뿐 아니라 경제 교육 역시도 함께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부동산과 경제는 떼려야 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관계이자, 경제 공부가 선행되야만 부동산 시장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한민국만큼 부동산 투기 열풍이 넘쳐나는 곳은 많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적으로 부동산은 경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부동산이야 말로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경제 분야 중 하나일 것이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인해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터지고 전 세계적으로 금융위기가 닥쳐왔듯이, 제2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나지 않을 거라는 장담을 할 수 없다. 이러한 것들을 우리가 모두 대비할 수는 없겠지만, 경제공부를 꾸준히 해서 개인적으로도 완충지대를 충분히 만들어놓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현명한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