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2022년 06월 16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비트코인(BTC) 5분 봉 차트

큰 폭락 이후 지지를 받고 나서 변동성이 커졌다. 변동성이 커졌다는 것은 얼마든지 진입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것이고, 숏 포지션이든 롱 포지션이든 간에 괜찮은 위치를 찾을 수 있게 된다. 특히, 20,000달러에서 지지를 받고 있고 이곳이 바닥이라고 가정한다면 20,000에 가까울수록 롱 포지션으로 이익을 볼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진다.

반대로, 가격이 충분히 상승했다면 오름 숏(올랐을 때 숏치는 것)이 가능해진다. 대폭락장이기 때문에 숏 포지션으로도 충분히 좋은 승률을 낼 수 있다. 계속해서 본절매, 손절 물량이 나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1. 내림롱, 오름숏

이런 장에서는 내리면 저배롱(내림 롱), 오르면 숏 포지션을 과감하게 걸어볼 수 있다. (오름숏 가능)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 분위기가 아닐 수 있다. 폭락 이후에 다시 원래 가격으로 돌아오기 위해서는 상당히 많은 시간과 호재가 필요할 수밖에 없다. 그렇게 되면 천장바닥을 대략적으로 예측해볼 수 있다는 것이다.

 

2. 추세전환

위와 같은 차트에서 거래량이 터진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1분 봉으로 무리하게 들어갈 필요는 없지만, 거래량이 폭발하면서 캔들이 짧게 형성되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 매수가 대량으로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그다음 파동에서 양봉 캔들이 대량 발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추세의 확인

그렇다면 이렇게 추세전환이 어떻게 되는지 알 수 있을까? 사실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길게 홀딩할 거라면 추천하지 않는 위치지만, 짧게 구간에 진입하거나 손절을 감안하고 롱포지션에 건다면 차트를 보다 세밀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위와 같이 1시간 봉에서 음봉 캔들양봉 캔들로 양전 했다. 물론, 두 번째 캔들과 세 번째 캔들 역시도 살펴봐야겠지만 1시간 봉이라면 꽤 믿을만한 차트가 된다. 1시간 봉으로 눌리지 않는 이상 추세를 바꾸기 때문이다. 바로 이전 저점에서 매수가 대량 들어온 것을 확인했고 거래량이 터지면서 매도 물량이 대량 발생하지 않았으므로, 추세를 바꾼다고 볼 순 없다.

어디까지나 일부 매도 발생 및 조정받았다고 볼  수 있고, 다시 한번 슈팅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매수가 들어온 것을 확인하고 난 뒤, 곧이어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 양봉이 나왔다.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 양봉이 나왔다는 것은 앞으로 추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다. 그다음 캔들에서 살짝 눌림이 있지만, 캔들의 길이가 짧고 그 다음 양봉 마감을 했기 때문에 계속해서 매수가 들어온다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4. 장대양봉 등장 이후

위와 같이 반등이 나왔고, 일부 매도가 나왔다. 이렇게 장대양봉 이후 약간 매도가 발생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이며, 이런 흐름이어야 추세 전환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다. 1시간 봉은 추세를 정확하게 전환시켰고, 15분 봉 역시도 추세선을 깨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가장 좋은 것은 추세를 깬 다음 3개의 양봉 마감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위와 같이 5분 봉으로만 봐도 기존의 흐름을 깨고 반등 시도를 확인해볼 수 있다. 물론, 한 번의 반등 이후에 추가 매수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가격이 더 하락하겠지만, 일단 매수가 들어온 만큼, 추가 상승의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