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2022년 09월 07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공유하기

비트코인 차트 분석(BTCUSDT Perpetual)

매우 강한 지지선이 깨지면서 대량의 매도 물량이 나왔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파월 쇼크로 인해 하락세가 가속화되고 매수가 쉽게 올라오지 못한다고 했었죠. 캔들의 움직임을 보면 어느 정도 쉽게 이해가 갈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할 때는 매도 심리가 올라가고 가격이 하락할 때는 매수 심리가 올라가죠. 아주 기본 적인 것입니다.

 

그런데, 장대음봉이 터지기 직전의 차트를 보면 매우 강한 지지선을 바탕으로 계속 매수(롱) 세력이 방어를 해내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방어만 할 뿐 가격을 크게 올리지 못했죠. 고점은 점점 낮아지고 저점은 조금씩 밀리는 형태였습니다. 그리고 어느 정도 수렴 패턴을 만들면서 매수세가 강하게 올라오고 금방 올라갈 것처럼 했지만 여기엔 함정이 있었습니다.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지 못했다는 것이죠.

 

결정적으로 많은 매도 물량을 이끌고 내려온 것은 바로 박스 체크 부분일 것입니다. 저 구간에서 매수세가 강하게 붙지 못하고 오히려 매도에 눌렸던 구간입니다. 바로 이전 게시글에서도 가격이 강하게 올라올 때 눌러주는 숏포지션이 유리하다고 언급했었죠. 정말 좋은 숏 타점이 나왔던 것입니다.

거래량이 다수 발생하고 가격이 올라오자마자 대량의 매도 물량이 터졌다는 것은 더 이상 매수세가 추가로 붙지 못하고 대부분의 시장 참여자들이 매수를 포기하고 관망세로 전향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지지선에서 지지를 할 것이라고 판단하지 못하는 만큼 지지선이 훨씬 약해지게 됩니다. 지지선이 약해졌다는 것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바로 이 지점에서 거래량이 크게 발생하지 못했습니다. 시장참여자들이 생각보다 별로 없었던 것이죠. 가격이 하락하고 그 물량을 받아주는 세력은 지지선에 항상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문제는 추가적으로 들어와 줄 매수자가 없었던 것이죠. 더 이상 살 사람이 없으니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하락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장대 음봉의 발생

여러 번 방어에 성공했던 강한 지지선이 깨진다는 것은 곧 스탑로스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다는 의미이며, 롱 세력의 청산 물량이 대거 시장으로 들어오면서 매도 물량(공급)이 크게 발생합니다. 그렇게 되면 위와 같이 빅쇼트 또는 장대음봉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추세는 누구나 완벽하게 알 수 없습니다. 거래량이 강한 구간에서는 강한 지지, 강한 저항을 받았다고 이해할 뿐이겠죠. 그만큼 거래가 활발한 구간이니까요. 그렇지만 점차 거래량이 하락하면서 결정적인 지점에서 지지세력이 지지선을 포기하게 되면 전선은 밀려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제 비트코인 롱 세력은 19K와 18K 그리고 17.6K에서 세 번의 강한 지지라인을 구축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 지점이 좋은 매수 지점이자 스탑로스를 걸기에 좋은 지점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위의 지점에서 쌍바닥 패턴을 만들면서 지지에 성공한다면 저 구간이 바닥일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더 내려가야만 강한 매수세가 발생하며 물량을 가지고 있는 시장참여자들이 많아질 것이고 그때가 돼야만 가격이 상승하는 때가 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콘텐츠 같이 보기

 

[2022년 09월 05일 차트분석] 비트코인(BTC)

비트코인 차트 분석(BTCUSDT Perpetual) 비트코인 차트 분석입니다. 오랜만에 차트 분석을 하는 것 같습니다. 먼저 지금 현재 차트의 움직임이며 이동평균선을 따라 지속적으로 가격이 하락하고 있는

creativestudio.kr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