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사주용어 - 통근, 투간, 투출

통근, 투간, 투출은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사주용어입니다. 일간을 중심으로 다른 글자들의 십성을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종합적으로 사주를 살피려면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잘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천간은 하늘이며 지지는 땅입니다. 나무로 따지면 천간은 줄기와 열매가 되고 지지는 뿌리가 되는 것 과 같습니다.

천간과 지지가 서로 도와주는 상황이면 그 힘은 더욱 강력할 것입니다. 마치 세력이 연합하는 것 같습니다.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상황이라면 서로 좋지 않을 수 있겠죠. 이처럼 천간과 지지가 서로 같은 오행이거나 지지의 지장간 속에 천간과 같은 오행이 있을 때 세력은 더욱 강해집니다.

해당 글자의 기운을 잘 쓸수 있는 현상이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통근(通根)

천간이 기준일 때, 같은 오행이 지지에 있거나 지지 속 지장간에 같은 오행 또는 글자가 있으면 이를 통근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천간의 기준에서는 뿌리가 있으니 든든하겠죠. 편안하고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근했다고 합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근이 있다. 뿌리가 있다. 뿌리가 튼튼하다. 라고 말합니다.

 

투간(透干) / 투출(透出)

지지가 기준일 때, 지지의 요소가 천간에 있다면 투간되었다고 말합니다. 지지 입장에서는 천간(하늘)에서도 힘을 주니 제대로 실력발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로 보면 뿌리에서부터 줄기를 타고 올라가 열매를 맺는 모습일 것입니다. 지지 속 지장간이 천간에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알면 각 글자에 해당하는 십성이 세력을 이루고 제대로 기운을 뽐낼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에게 좋은 기운은 지지와 천간이 호응하면 좋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극을 하거나 고립시키는 것이 더 유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