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사주용어 - 통근, 투간, 투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통근, 투간, 투출은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사주용어입니다. 일간을 중심으로 다른 글자들의 십성을 이해한다고 하더라도 종합적으로 사주를 살피려면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잘 아는것이 중요합니다. 천간은 하늘이며 지지는 땅입니다. 나무로 따지면 천간은 줄기와 열매가 되고 지지는 뿌리가 되는 것 과 같습니다.

천간과 지지가 서로 도와주는 상황이면 그 힘은 더욱 강력할 것입니다. 마치 세력이 연합하는 것 같습니다. 지지가 천간을 극하는 상황이라면 서로 좋지 않을 수 있겠죠. 이처럼 천간과 지지가 서로 같은 오행이거나 지지의 지장간 속에 천간과 같은 오행이 있을 때 세력은 더욱 강해집니다.

해당 글자의 기운을 잘 쓸수 있는 현상이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통근(通根)

천간이 기준일 때, 같은 오행이 지지에 있거나 지지 속 지장간에 같은 오행 또는 글자가 있으면 이를 통근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천간의 기준에서는 뿌리가 있으니 든든하겠죠. 편안하고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근했다고 합니다.

다른 말로 말하면 근이 있다. 뿌리가 있다. 뿌리가 튼튼하다. 라고 말합니다.

 

투간(透干) / 투출(透出)

지지가 기준일 때, 지지의 요소가 천간에 있다면 투간되었다고 말합니다. 지지 입장에서는 천간(하늘)에서도 힘을 주니 제대로 실력발휘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무로 보면 뿌리에서부터 줄기를 타고 올라가 열매를 맺는 모습일 것입니다. 지지 속 지장간이 천간에 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를 알면 각 글자에 해당하는 십성이 세력을 이루고 제대로 기운을 뽐낼 수 있는지를 살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에게 좋은 기운은 지지와 천간이 호응하면 좋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차라리 극을 하거나 고립시키는 것이 더 유용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