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매지네이션 라이브러리

KOR ENG

디지털노마드를 위한 드랍박스 활용기(Dropbox)

2020. 5. 30. 05:54

디지털노마드를 위한 드랍박스 활용기(Dropbox)

공유하기

사실 드랍박스를 잘 사용하지 않았다가 최근에 다시 계정을 통해 드랍박스를 이용하기로 했습니다. 무료 이용자의 경우에는 2G 용량만큼 사용할 수가 있는데, 디자인이나 PDF 파일을 정리하기에는 꽤 나쁘지 않은 용량입니다. 물론 용량이 많아질 경우에는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해서 일부 파일을 삭제해서 용량관리를 하거나 요금을 지불해서 용량을 늘려볼 생각입니다.

드랍박스 공식페이지에 접속해서 소셜로 로그인을 하고, 드랍박스 윈도우 버전을 설치하면 윈도우 상에서 쉽게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동기화하여 윈도우에서 편하게 파일을 업로드하기

파일을 쉽게 업로드하기 위해서 드랍박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설치파일을 다운받아 설치하고 로그인 후 동기화를 했습니다. 파일을 로컬로 설정하여 정리하는 방법 또는 파일을 온라인 전용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료 이용자는 Basic 요금제인 파일을 로컬로 설정하기를 클릭해서 적용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아이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처럼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는 조금 무거운 느낌이 들고, 네이버 N 드라이브는 용량이 적은 느낌이 들어 디자인 자료 백업용으로 드랍박스를 선택했습니다. 용도에 따라 여러가지 외장하드를 관리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파일을 로컬로 설정

이렇게 윈도우 환경에서 쉽게 드래그 앤 드랍으로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파일을 쉽게 정리할 수 있고 외부 환경에서도 드랍박스 사이트를 통해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을 겁니다.

 

또는 이렇게 캘린더 설정도 가능하며, 잘 활용만 한다면 유용한 기능들을 통하여 삶의 질을 끌어올릴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다양한 기기들은 필요에 맞게 기능들이 최적화되어 있으며, 활용하기에 따라 효율이 높아집니다.

 

위와 같이 개인 하드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자주 사용하진 않지만, 백업이 필요한 중요자료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서 관리하기가 용이합니다. 개인적으로 클라우드 서비스 중에서 드랍박스가 가장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통해 외부 클라우드 서버로 나의 파일을 보낼 수 있고, 동시에 나의 개인 하드디스크 용량은 줄일 수 있습니다. 속도도 빠른 편이며, 동기화도 곧바로 되기 때문에 파일관리에 굉장히 용이합니다. 복사에서 파일을 옮기거나 잘라내기를 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드래그 앤 드랍으로 파일을 클라우드로 쉽게 옮기고 컴퓨터의 저장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정말 중요한 파일들은 클라우드 서비스보다는 USB 등 물리적 접속으로만 파일 접근이 가능한 곳에 파일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장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 장점은 외장 하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고 파일을 쉽게 옮길 수 있으며, 해외에서도 쉽게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