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티스토리 사이트맵, 이제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Marketing/Marketing column
2020. 5. 5. 14:12

티스토리 사이트맵, 이제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2020년 4월 27일부터 티스토리 모든 블로그에는 사이트맵이 자동 생성됩니다. 그동안 사이트맵 생성을 위하여 외부 서비스를 이용해야 했던 불편함을 개선하였습니다.

사이트맵은 특정 사이트 및 블로그 내부의 웹페이지 주소들을 포괄하여 정리한 목록으로, 검색엔진이 블로그의 문서를 수집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이트맵 파일은 'https://블로그 주소/sitemap.xml'을 통해 접근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가 드디어 가장 필요로 했던 부분을 수정했습니다. 바로 사이트맵 자동생성인데요. 사이트맵은 말 그대로 사이트 구조를 검색엔진포털에 등록해서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분석하여 더욱 쉽게 검색엔진에 노출시켜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을 생성해주지 않았기때문에 별도의 사이트맵 제작 사이트에서 제작하여 업로드 한 후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식으로 사이트맵을 형성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티스토리 내에서 사이트맵을 알아서 생성해주기 때문에 사이트맵을 등록하기만 하면 됩니다. 구글의 경우에는 구글 콘솔을 통해 사이트맵을 추가해주고, 네이버의 경우에는 네이버 어드바이져에서 등록해주면 됩니다.

단점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생성되는 사이트맵은 최대 url이 1,000개까지만 생성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게시글의 갯수가 1,000개가 넘어가면 색인이 안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무제한 사이트맵 제작 프로그램을 활용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게시글의 갯수가 1,000개가 넘지 않으니 그래도 이전보다 훨씬 편해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