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EATIVE

티스토리 사이트맵 3,000개 URL 업데이트 소식 및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패치

Marketing/Marketing Methods
2020. 5. 9. 15:19

티스토리 사이트맵 3,000개 URL 업데이트 소식 및 구글 서치콘솔 플러그인 패치

구글 콘솔의 경우, 적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플러그인이 탄생했습니다. 그래서 구글 계정에 로그인하고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활성화 시킨 다음에 블로그 주소만 등록해도 서치콘솔 플러그인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무엇보다 저를 가장 기대하게 만들었던 것은 업데이트 소식 중에 언급되었던 이번 서치콘솔 플러그인 개발에 구글과의 협업을 기반으로 출시했다고 해서 앞으로 abs.txt 문제도 곧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겼습니다.

최근에 티스토리 운영진들의 행보를 보면 정말 업데이트 주기가 짧고 꼭 필요한 업데이트를 하고 있어서 내가 알고 있던 티스토리가 맞는지 의아하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그만큼 최근에는 정말 칭찬받아 마땅한 개선사항들을 하나씩 개선해주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전에는 글을 계속 쌓다보면 사이트맵이 자동생성이 되지 않아 일정 주기로 사이트맵을 생성하고 다시 요청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나, 이번 티스토리 업데이트에 있어서 자동생성 사이트맵은 정말 유용합니다. 한 번만 등록해도 계속해서 사이트맵이 업데이트되니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쉽게 게시물을 분석하고 색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 더 좋은 컨텐츠와 정보들을 많이 적어낼 생각입니다. 그만큼 많이 부지런하고, 또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은 자신의 티스토리 주소 또는 도메인 끝에 sitemap.xml을 입력하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구글 서치콘솔이나 네이버 어드바이져 등에 사이트에 색인을 요청할 때, 사이트맵은 /sitemap.xml만 등록해주면 됩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이트맵 적용

구글 서치콘솔로 접속해서 사이트맵 부분에 있습니다. 거기서 새 사이트맵 추가를 하면 됩니다. 끝에 sitemap.xml만 추가해주면 위와 같이 사이트맵이 제출되고 구글 서치콘솔에서 해당 사이트맵을 읽습니다. 상태가 성공으로 뜨면 정상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사이트맵 적용

다음은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서 사이트맵을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에 접속하고 사이트를 정상적으로 추가했다면 요청으로 들어가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원리로 사이트맵을 제출해주면 정상적으로 완료됩니다.

사이트맵 제출은 아주 기본적이고 간단하지만, 사이트 운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이트맵을 제대로 제출해야만 나의 게시글이 웹에 정상적으로 검색되어 방문자가 글을 검색하고 나의 블로그나 사이트에 방문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로 티스토리에서 쉽게 사이트맵을 확인하고 검색엔진에 제출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