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 전에, 네이버 애널리틱스보다 더 유명한 것은 역시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대부분 한국어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국내 사이트 운영자들을 포함해서 마찬가지로 블로그도 역시 유입자들 대부분이 한국사람일 것이다. 국내에서 가장 적합한 애널리틱스라고 한다면 네이버의 애널리틱스 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온라인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한 필수 도구. 네이버 애널리스틱.
방문자가 어디서 오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향상하고, 온라인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구글 애널리틱스와 비교
단언컨대,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사람들이 결코 많지 않다고 생각한다. 현업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해야만 하는 관계자나 실무 담당자를 제외하고는 구글 애널리틱스보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활용하는 것이 국내 정서에도 맞고 편한 요소들이 많기 때문이다.
물론,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서로 장단점이 있다. 아무래도 구글 검색 노출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는 사이트의 경우, 구글 애널리틱스를 제대로 활용하고 분석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 각 포털 엔진 활용 전략에 따라 두 개의 애널리틱스를 모두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방법 및 분석방법에 대해서는 다른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고, 비교적 수월한 네이버 애널리틱스부터 알아보도록 한다. 티스토리에서는 자체 통계시스템이 있으나, 플러그인을 통해서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및 등록이 간편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이용할 수 있다.
2. 네이버 애널리틱스 기능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들어가면 정말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는데, 가장 일반적인 분석표는 위와 같다. 신규 방문 횟수부터 재방문 횟수 등 가장 중요한 요소를 그래프로 보기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방문자수는 말 그대로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이고, 방문 횟수도 마찬가지다.
신규 방문자수 유입은 새로운 콘텐츠를 발행하여 키워드가 노출이 된다면 이와 마찬가지로 그래프로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래프에서는 페이지뷰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최근에는 글을 많이 작성하지 않아서 다소 줄어든 느낌이 들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방문자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어서 그 점은 좋다.
이미지 위주의 사이트다 보니 체류시간은 조금 약하지만 모바일 접속량이 높다는 것을 가정했을 때, 나쁘지 않다.
단기적으로 빠르게 사이트를 구축할 생각이라면 일주일 단위로 짧게 체크하면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이 마케팅 전략을 새롭게 조정할 수 있는 근거가 되기도 한다.
1. 방문 현황(UV)
여러 가지 메뉴들이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한다. 방문 현황을 통해서 전주와 비교해서 상승 수치를 확인을 할 수 있다. 일주일 기준으로 방문자수가 꾸준히 늘어나는지 체크할 수 있고 재방문 횟수나 방문당 페이지 뷰도 실시간으로 확인을 할 수 있다.
애널리틱스를 활용할 때, 아무래도 어느 정도 콘텐츠가 있는 상태에서 참고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방문자수 혹은 콘텐츠가 부족해서 수치가 안정화되지 못하면 사실 보는 의미가 없다. 애널리틱스는 대략 콘텐츠 1,000개 이상에 방문자수 3,000명 이상이 유지될 때 확인하는 것이 최소한의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겠다.
2. 시간대별 방문 분포
그리고 또 다른 기능으로는 시간대별 방문 분포 통계도 제공된다. 대부분 비슷하겠지만 사이트 접속률이 가장 많은 시간은 저녁 8시로 사람들의 생활패턴과 밀접하다. 퇴근을 하고 지하철이나 집에 가서 쉬면서 휴대폰을 이용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가장 사람이 적은 시간으로는 새벽 5시로 글을 발행하는 시간은 저녁 시간대에 작성하는 것이 아무래도 노출이 될 확률이 가장 높다. 물론 콘텐츠의 성향에 따라서 방문 시간대가 다른 경우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저녁 시간대가 가장 많다.
3. 요일별 방문 그래프
그리고 또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요일별 방문 그래프, 금요일 저녁에 가장 페이지뷰가 많고 방문자수는 목요일이 가장 많다. 방문자수가 가장 적은 날은 월요일, 내가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의 특성상 어느 정도 여유로운 시간대에 방문자수가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검색 유입현황
검색 유입현황을 통해서 어떤 포털사이트에서 가장 유입이 많은지 확인할 수 있다. 처음에는 다음에서 가장 많이 노출이 되었다가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등록하고 최적화를 통해 네이버에서 노출이 가장 많았으며, 의외로 구글 노출이 3위로 아직까지는 조금 구글 노출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아무래도 자연스러운 노출은 검색 유입률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므로 꾸준히 노출이 잘 되는 안정적인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다.
5. 실시간 분석
또한 실시간 분석을 통해서 현재 1분 간격으로 방문한 방문자 수나 유입 키워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네이버 광고를 하고 있다면 실시간으로 전환율을 체크할 수 있어서 마케팅 전략을 계획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된다.
이외에도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세세한 부분까지 보기 편하게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콘텐츠를 확보한 상태에서 사이트 운영을 통해 더 전략적인 마케팅을 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 또한 훌륭한 분석 툴이지만, 국내 방문자를 대상으로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이보다 더 직관적이고 활용하기 좋은 분석 툴은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고 한번 연동만 시키면 편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용하게 활용이 가능한 네이버 애널리틱스라고 할 수 있다.
같이보기
'Marketing > Marketing Method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블로그 올바른 콘텐츠 작성법 (0) | 2019.04.02 |
---|---|
네이버블로그 검색노출을 위한 여러가지 방법 (0) | 2019.04.02 |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 높이기 (1) | 2019.03.20 |
이슈키워드 사용 전후 비교 -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기법 (0) | 2019.03.09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사이트 추가 - 연동 사이트 목록 (0) | 2019.02.24 |
이미지 용량 최적화 압축 사이트(iloveimg) (0) | 2019.02.18 |
사이트 속도 체크 및 최적화(Lighthouse) (0) | 2019.02.18 |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웹 페이지 최적화 하기 (0) | 2019.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