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간략하게 나의 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 툴이다. 네이버에서 제공하고 있는 툴로 빙이나 구글 웹마스터 도구보다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진 못하지만, 간단하게 요약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나의 사이트 상태를 체크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도 참고로 애널리틱스를 제공하고 있어 조회수가 중요한 마케터들은 애널리틱스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사이트 관리자라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연에 한 번 정도는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요약
8월 12일 기준으로 나의 사이트를 체크해본 결과는 위와 같다. 사이트 최적화는 상위 7%에 해당이 되었다. 혼자 공부하고 연구용으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어서 많은 글을 쓰지는 못한다. 가끔 어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하는 내용들은 간략하게 작성을 하고 주로 자료들을 정리하거나 다른 참고 내용들을 새롭게 각색할 때 주로 타이핑을 하는 편이다.
그래서 개인의 사이트로서는 나름대로 활성화가 잘 된다고 판단하는 편이다. 수집 현황이나 색인 현황 등은 얼마나 주기적으로 글을 쓰는지 그래프로 확인을 할 수 있다. 글을 많이 쓰면 많이 쓸수록 상승 그래프를 그리겠지만 개인 사이트는 그렇게 할 수는 없다. 개인의 시간은 한정되어있기 때문이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서 수익형 블로그나 타 사이트도 대략적으로 체크할 수는 있을 것이다.
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현황 : 사이트 최적화
위의 내용을 통해서 사이트 최적화 여부를 요소별로 파악할 수 있다. 보통 티스토리로 만들어진 사이트의 경우에는 링크 관리가 안 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많은 질문이 올라오는 부분도 바로 링크 관리 부분이다. 글을 작성할 때 페이지 내에 다른 링크가 있는지, 그리고 그 링크가 거미줄처럼 연관 글로 작성이 되어있는지를 체크하는 부분이다. 인바운드 링크와 아웃바운드 링크의 개념을 이해하면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겠지만, 사실 어느 정도까지는 수작업으로 해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고 가장 중요한 요소도 아니기에 사이트에 좋은 글을 쓰면 자동적으로 이 부분은 해결될 것이다.
그래서 활성화가 된 사이트 거나 좋은 글을 많이 인용하는 사이트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링크 관리 부분이 자연적으로 해결될 것이다. 보통 사이트를 운영할 때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것은 글의 제목이다.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크롤링을 해서 웹페이지를 분석할 때 글의 제목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안다면, '개성 넘치는 글 제목'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SEO를 고려한 글의 제목을 작성할 때는 다른 사람과 똑같이 작성하지 않아야 하는 부분이 있기 마련이다. 그래야만 검색로봇이 사이트를 검색할 때, '모방된 사이트'의 정도를 체크하게 되는 것이다.
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현황 : 수집 현황
수집 현황은 말 그대로 로봇이 나의 페이지를 얼마나 수집하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로봇 수집 페이지 수를 통해서 내가 최근에 작성한 게시글을 수집한다. 이미 이전에 작성했던 페이지는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새로 수집하지 않는다. 로봇은 나의 페이지를 다운로드를 하는데, 글을 작성할 때 텍스트뿐만 아니라 동영상이나 이미지가 많다면 다운로드 크기와 소요시간은 늘어날 것이다. 당연히 무거운 페이지일수록 많은 내용이 들어가니, 로봇 입장에서는 '좋은 글'로 판별할 가능성이 높다.
3.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현황 : 색인 현황
수집 현황과 색인 현황을 왜 별도로 분리했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수집과 색인은 거의 똑같다고 봐도 된다. 색인 현황은 말 그대로 내 사이트의 게시글이 검색엔진에 얼마나 많이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그래서 많은 글을 작성했다면, 검색엔진에 나의 글이 얼마나 많이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내가 약 400개의 게시글을 작성했다면,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에서도 그래프가 약 400개 정도에 위치하여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거의 대부분 유사문서 스팸 필터링에 걸려서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지 않고 있는 것이다.
기존에 노출되고 있는 문서 수와는 별개로 신규 색인 추가 문서 수를 통해서 새롭게 색인(검색 노출이 가능해진)이 된 문서가 얼마나 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색인된 문서가 쌓이고 쌓여서 평균 방문자수를 높여주는 것이기 때문에 방문자 수에 민감한다면 이 부분을 꼭 체크하여야만 한다.
4.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현황 : 오류 현황
특별히 사이트에 인위적인 수정을 하지 않았다면, 대부분은 크롤러 오류일 가능성이 높다. 크롤러 오류라는 것은 글을 이전에 작성했던 글을 삭제하게 되면 더 이상 로봇이 해당 게시글에 접속을 할 수 없으니, 색인된 내용도 삭제가 된다. 그래서 위와 같이 대부분은 notFound(찾을 수 없음)으로 표시가 될 것이다.
이 외에 dnsError와 같은 다른 요소들은 문서는 있으나 접속 오류가 있어서 로봇이 색인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5.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현황 : 콘텐츠 확산
콘텐츠 확산은 백링크와 같은 내용이다. 쉽게 이야기하면 나의 게시글이나 나의 웹사이트 주소가 다른 사이트에 등록이 되는 것을 말한다. 티스토리와 같이 블로그 플랫폼에서는 나의 계정으로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에 댓글을 남길 수가 있는데, 동시에 나의 사이트 링크도 같이 입력이 되기 때문에 일종의 백링크 효과를 볼 수가 있다. 그래서 오히려 네이버 블로그보다 백링크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티스토리인 것이다. 그래서 다른 사이트에서 다양한 의견을 남기면 이 모든 것들이 사이트 평판을 올려주는 것이다.
결국 평판이라는 것은 인기의 척도이니, 나의 사이트가 잘 알려지게 하려면 다른 사람들과 많이 교류하여 나의 사이트가 어떤 사이트인지를 알리고 좋은 내용을 많이 작성하여 인기를 얻으면 되는 것이다.
6.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요청 : 웹 페이지 수집/검색 제외
별도로 꼭 수집되어야 하는 게시글이 없다면 딱히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다. 만약 내 게시글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지 않기를 원한다면 검색 제외를 통해서 내 게시글을 등록해주면 된다. 반대로 내 게시글이 서둘로 노출이 되어야 한다면 별도로 웹 페이지 수집을 요청할 수 있다.
7.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요청 : RSS 제출
처음 사이트나 블로그를 개설했다면 한 번만 등록을 해주면 된다. RSS를 통해서 내 사이트의 최신 피드를 로봇이 쉽게 긁어갈 수 있다. 또한 RSS를 통해서 새로운 소식을 가장 빠르게 받아서 볼 수 있다. SEO 부분에 있어서는 가장 기본이 되는 요소가 된다.
8.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요청 : 사이트맵 제출
사이트맵 제출은 RSS 제출과 마찬가지로 한 번은 꼭 등록을 해주는 것이 검색엔진에 원활하게 나의 게시글이 노출이 될 수 있다. 사이트맵을 통해서 어떤 게시글이 중요한지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일종의 트리 구조로 로봇에게 전달해주는 과정이다.
9.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요청 : 채널 제출
내 사이트와 연관된 공식 채널들을 등록할 수 있는 섹션이지만, 현재로서는 별도로 쉽게 수집을 요청할 수가 없다.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같은 채널들을 등록하는 섹션이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통해서 해당 내용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확인할 수가 있는데, 연관 채널로 등록을 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채널을 데이터로 적용시켜야 한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별도로 데이터를 설정해준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공개된 아래의 테스트 도구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제출한 채널 중에서 채널 연동이 되는 것은 네이버 블로그/카페, 스마트 스토어, 포스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이튠즈, 구글 플레이 스토어, 트위터, 유튜브, 네이버 TV,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카카오 스토리, 네이버 언론사 홈을 지원하며 최대 10개 채널만 연동이 가능하다.
10.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증 : robots.txt
사이트를 운영한다면 검색엔진에 어떤 문서가 수집/제외하면 되는지 로봇에게 요청할 수 있다. 단,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루트 서버에 업로드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의미가 없고 다른 방식으로 구현이 가능하다. 내 게시글이 검색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는 HTML에서 하는 방법이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별도의 텍스트 파일을 티스토리 파일 업로드를 한 다음에 그 주소를 수집 요청하는 방법도 있다.
11.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검증 : 최적화 검증
위의 검증 부분에 있어서 웹 페이지 최적화 검증을 할 수가 있는데, 다른 부분보다도 페이지 다운로드 속도도 중요하다. 사이트에 여러 가지 요소가 추가가 되어 있어서 사이트가 무겁다면 SEO 점수에서 감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는 가볍게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12.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설정 : 수집 설정/수집 주기 설정
다른 고민할 필요 없이 수집 제한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고, 수집 주기 설정을 빠르게 하는 것이 게시물이 빠르게 반영이 된다. 그래서 열심히 글을 작성하고 글이 업로드되는 주기가 짧은 사이트일수록 위와 같은 설정이 가장 적합하다. 일반으로 할 경우 로봇이 최적화된 주기로 방문을 하게 된다고 나와있는데, 사이트의 평균 업로드 주기에 맞춰서 방문을 할 확률이 높다. 이 부분에 있어서는 별도의 실험이 추가적으로 필요하다.
위와 같이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통해 사이트 분석 방법을 알아보았다. 사실 별다른 특별한 내용은 없지만, 처음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사이트 관리자라면 알아두면 좋을 내용이라고 생각한다.
'Marketing > Marketing colum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비아 - 다섯 번째 도메인을 구매하였습니다. (0) | 2019.08.21 |
---|---|
포스팅은 얼마나 써야 할까? - 아저씨! 긴 글을 언제 다 읽어요! (0) | 2019.08.17 |
시도와 가능성, 그리고 적극적인 푸시 (0) | 2019.08.16 |
유튜브는 해야겠다. (0) | 2019.08.15 |
자신이 플랫폼의 역할을 하게 되는 과정 (0) | 2019.08.12 |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을 만들 수 있을까? (0) | 2019.08.12 |
링크드인에서의 '인맥'이란 (0) | 2019.08.11 |
티스토리 기타유입 - 트래픽 확보 (0) | 2019.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