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2021년 05월 30일 차트분석] 엑시인피니티(AXS)

엑시인피니티(AXS)

29일 비트코인 하락장 (37.5K→33.5K)

어제 새벽장에 하락세(매도세)가 크게 들어와서 계속 지켜보다가 일단 잠을 자고 아침 매매를 시작했습니다. 생각보다 비트코인이 33.6K 지지선까지 내려오고 반등해서 새벽 3시부터 아침 7시까지 반등을 하면서 가격을 회복했습니다. 미국 동부와 한국의 시차는 13시간 차이고 잠시 매매를 종료한 시간인 아침 8시 기준으로 뉴욕의 시간은 오후 7시입니다. 토요일 초저녁이라는 것입니다.

토요일 저녁 시간의 경우에는 잠시 매매를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식을 취하거나 여행을 가는 등 거래대금이 적을 수밖에 없는 시간입니다. 변동성이 큰 장에서 매매를 하는 경우에는 다소 이익을 얻기 어려운 장입니다. 

 

2021년 05월 30일 엑시인피니티(AXS) / 오전 03:00~08:00 추세 종료)

반등이 나오자마자 바로 매매를 시작했으면 좋았겠지만, 차트를 봤을 때 5파 상승 마무리를 하고 있어서 짧게 매매하고 나왔습니다. 매매를 종료한 매도 지점은 6,180원입니다. 한번 더 상승할 줄은 몰랐는데, 다소 반등이 나오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크게 익절은 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물량을 더 들고 있었다면 점점 빠지는 추세였기 때문에 손해를 봤을 것입니다.

엑시인피니티는 NFT 계열 코인 종목으로 5월 28일 하락장에 -10.47%까지 빠졌다가 금일 +18.13%까지 올랐습니다. 가격이 상승했다는 것은 거대 매수 주문이 들어왔다는 것이겠죠. 이런 장에서 매매하는 것은 꽤 괜찮은 선택입니다. 다만, 결국에 많이 상승한 종목은 그만큼 떨어질 때도 급격하게 떨어지니 이 점을 알고 매매해야 합니다.

 

엑시인피니티를 매매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거래대금 상위 종목 중에서 변동성이 크고 진입하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1위가 이더리움 클래식, 2위가 리플, 3위가 이오스, 4위가 이더리움, 5위가 비트코인입니다. 리플과 비트코인은 금액이 크면 진입하기 용이하지만, 아직 그 정도의 자금이 되지 않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고 수익률이 높은 엑시인피니티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원래 어제부터는 이오스 종목으로 매매했는데, 점차 거래대금이 빠지고 있어 엑시인피니티를 매매했습니다. 사실, 가장 좋은 것은 주말 장에는 매매를 조금 쉬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업비트의 상위종목을 살펴보면 거래대금이 1조가 안됩니다. 이더리움의 경우에도 940,590백만(약 9,400억)밖에 되지 않습니다. 거래대금이 낮을 때는 매수세 역시 약해지며, 일단 매수 진입, 매도 이탈이 어려워집니다. 물량을 살 수 있어야 팔 수도 있을 텐데, 원하는 가격에 사지 못할 가능성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실수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거래대금 상위 종목(이더리움 937,207백만, 이오스 707,310백만, 엑시인피니티 435,275백만)의 차이

비트코인 시장은 33.6K 지지선을 터치하고 다시 34.6K까지 반등 후 추세를 이탈했습니다. 반등 폭은 1K입니다. 알트코인의 시세는 비트코인의 시세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아무리 거래대금이 높은 알트코인 매매를 하더라도 비트코인의 시세를 계속 체크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거래대금이 클수록 하락 장에서 하락률이 일시적으로 작은 패턴을 보여주는데, 이때 본절/손절 매도를 해야 합니다.

이처럼, 거래대금이 중요한 이유는 아래와 같이 하락장에서 더 크게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1. 이더리움 클래식의 경우

비교할 당시 기준 시간으로 보면 이더리움의 거래대금은 938,035백만입니다. 1조가 살짝 안 되는 금액으로 업비트 거래대금 1위 종목입니다. 비트코인의 시세와 매우 유사하게 차트가 흘러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비트코인의 시세 영향을 그대로 가져온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2. 이오스의 경우

이오스는 리플 다음으로 거래대금 3위 종목입니다. 2일 전만 하더라도 거래대금 1위를 달리고 있었지만, 이후 이더리움 클래식에 추월을 당하면서 점차 거래대금이 빠져 리플 다음으로 3위로 내려왔습니다. 상대적으로 거래대금이 빠졌기 때문에 매매하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다만, 이오스의 경우에는 이더리움 클래식이나 리플보다 분봉 변등폭이 크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큰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판단해서 계속 매매를 하고 있었습니다.

위의 비트코인 추세와 비교했을 때, 비트코인의 추세가 약간 주춤하거나 추세 이탈을 할 때, 이더리움 클래식보다 하락 추세가 더 명확하고 하락폭이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엑시인피니티의 경우

이더리움 클래식과 이오스에 비교해본다면 비트코인의 추세가 약간 이탈을 해도 엑시인피니티는 큰 폭으로 하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전날 큰 상승분에 대한 차익실현과 추세 이탈에 대한 매도세가 강해졌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엑시인피니티의 매매를 중단하고 1~2위 거래대금이 높은 종목으로 변경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2021년 5월 30일 주말(일) 아침 매매

결과적으로 1% 정도의 익절을 봤습니다. 주말 새벽~아침에는 이익을 보기가 쉽지 않은데, 지지선을 찍고 반등을 나오는 추세에서 이익을 봤습니다. 하지만, 이는 급격한 하락장세에서 지지선을 배경으로 약 반등이 나온 상태라서 추가 반등이 나오지 않는다면 이대로 장기 약세장으로 돌입하는 것은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최근 하락장 추세가 이어지고 있는 비트코인 시장 차트

전체적인 가상화폐 시장은 현재 자본이 지속적으로 빠져나가고 있고(거래대금 하락) 매도세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라서 언제 패닉 셀링이 발생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태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전저점(31K~30K)을 찍게 되면 패닉 셀이 엄청 생길 것이라고 봅니다. 시장 참여자들은 이 타이밍을 오히려 기회로 볼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