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러리 브랜드

Korean English Japanese

구글애드센스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공유하기
반응형

티스토리

티스토리 초보자 가이드 서론

티스토리는 사실상 구글 애드센스 때문에 성장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고, 각종 저품질과 검색 노출의 어려움, 애드포스트의 낮은 수익 때문에 티스토리로 터를 옮겨서 시작하는 블로거들이 많다.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블로그를 통해 부가수익을 얻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가 다른 점은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시스템만 적용할 수 있지만, 티스토리는 일반 사이트처럼 구글 애드센스뿐만 아니라, 아마존 광고나 데이블, 카카오 애드핏 등 다양한 광고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다.

텀블러FC2블로그스팟

기본적으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방문자가 많아야 한다. 즉, 내가 운영하는 블로그나 사이트에 접속하는 사람들이 많아야 한다. 이를 '트래픽이 높다.'라고 표현을 한다.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텀블러와 같은 해외 블로그에서도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할 수 있다. 또는 FC2나 구글 블로그, 워드프레스 등을 활용해서 얼마든지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하는 이유는 일단 진입장벽이 낮고, 다음카카오에서의 노출을 기대할 수 있으며, 구글 애드센스를 적용하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가 잘 되어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하고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포럼이나 오픈 채팅방, 갤러리와 같이 커뮤니티를 통해서도 티스토리 수익창출 방법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티스토리

1. 티스토리를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팁

일반적으로 티스토리를 시작할 때는 기본 전제가 '수익을 위한 블로그'라는 것을 깔고 가야 한다. 무슨 말이냐 하면, 결국은 인기 있는 블로그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 키워드를 잘 사용하라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접근하면 다소 오해할 수 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지 간에, 일단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를 만들 수 있으면 높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광고 배너 클릭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이 발생한다.

그다음에 신경 써야 하는 것이 바로 클릭 당 단가다. 즉, 1번의 클릭으로 얼마 정도의 광고 수익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 나타내는 기준이다. 따라서, 트래픽을 어느 정도 확보했다면 그다음에는 클릭 당 단가(CPC)를 높이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봐야 한다. 일반적으로 CPC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들이 쓰지 않는 고단가 키워드(주제)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즉, 쉽게 쓸 수 있는 글에 비해 쓰기가 어렵고 비즈니스와 높은 관계의 키워드의 단가가 높다는 의미가 된다.

예를 들어, 금융이나 투자 관련된 글을 쓰면 쓸수록 높은 단가를 보장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런 주제들은 일반적으로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으면서도 전문적으로 쓰기 어려운 주제들이다. 하지만, 분명 매력적인 키워드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실제로 이러한 키워드들은 광고업자가 높은 광고비용을 지불하기 때문에 광고 배너로 금융과 비즈니스 관련 배너가 게재될수록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티스토리

2. 수익형 블로그를 위한 티스토리 스킨 설정

적어도 내가 경험하고 또 테스트를 해본 결과, 수익과 티스토리 스킨은 큰 상관관계가 없다. 즉, 어설픈 스킨이라도 어느 정도 글을 작성하면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다만, 이왕이면 스킨이 가벼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데, 티스토리 기본 스킨은 추천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쉽게 수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불필요한 기능들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스킨 자체가 무겁다.

가장 좋은 것은 누군가가 제작한 무료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그중에서도 가벼우면서 모바일과 PC에서 레이아웃 깨짐 없이 잘 정리된 스킨을 선택하는 것이다. 자신이 직접 HTML과 CSS를 활용해서 스킨을 편집할 수 있다면 필요한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들은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다. 사이트 속도가 빠르다는 것은 검색 노출을 용이하게 하므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미지 등을 삽입할 때도 네이버 블로그처럼 그대로 삽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이즈를 조절해서 이미지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다. 적어도 수익형 블로그에 있어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꾸미면 꾸밀수록 속도가 느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3. 블로그 키워드 설정

글을 쓰는 재주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키워드는 조금만 고민해보면 쉽게 정할 수 있다. 즉, 글의 내용보다 키워드가 중요하다는 것은 사람들이 글을 검색해서 클릭하는 과정들의 열쇠이기 때문이다. 내가 검색엔진에서 글을 검색할 때, 일반적으로 단어 위주로 검색을 할 것이고, 그렇게 검색된 결과 중에서 내가 클릭할 만한 글은 결국 제목을 보고 클릭하게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글을 작성할 때 얼마나 매력적인 제목을 작성하느냐에 따라 클릭률이 달라질 수 있다.

4. 하루 포스팅 개수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꾸준히 글을 작성할 때, 품질이 높아지는 등의 효과를 봤었지만,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하루에 얼마나 글을 쓰든지 별 관계가 없다. 적어도, 내가 5,000개 이상의 글을 작성했을 때 하루에 많은 글을 썼던 적도 있었지만 글에 제한이 걸리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물론, 글을 작성했을 때 유사문서나 중복 게시글, 중복 이미지 사용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면 글 개수와 상관없이 노출 제한이 되는 경우가 있다. 티스토리가 다음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 것은 다음 검색 포털의 검색 제한 알고리즘에 해당되었을 가능성이 높고, 구글 검색에서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사이트 자체의 품질, 글의 유해성, 가치가 없는 콘텐츠 등에 해당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다만, 일반적으로 글을 작성한다면 위의 경우에 해당될 확률은 낮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다면 하루에 굳이 글 개수를 제한해서 작성하기보다는 무조건 많이 작성하는 것이 좋다. 단, 작성했을 때 일단 어느 정도 글의 내용과 이미지를 사용해서 그럴듯한 글 문서가 되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의 주제에 따라서 이미지가 많을 수 있고, 텍스트만 있을 수 있는데 큰 관계는 없다. 그러나 글의 검색 노출 순위는 기본적으로 텍스트가 먼저이기 때문에 글 내용을 최대한 많이 작성하는 것이 노출에 유리할 수 있다. 만약, 이미지나 동영상이 많다면 블로그가 아닌 다른 플랫폼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티스토리

5.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한 수익 목표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을 만들고자 하는 사람들은 일단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 많은 블로그들을 봐왔지만, 높은 수익을 올리는 노하우가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높은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들의 공통점은 일단 글이 많다는 것이다. 글을 꾸준히 작성하거나 혹은 글 하나를 작성하더라도 내용도 많고 볼거리가 많은 블로그는 수익이 높을 수밖에 없다.

만약, 당신이 놀이공원에 갔는데 놀이기구가 별로 없고, 볼거리가 별로 없다면 금방 나갈 것이다.

하지만, 볼거리도 많고 구경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면 방문객은 오랫동안 머무를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즉, 하나의 블로그를 운영하든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든 간에 일단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예상했던 만큼의 수익을 올리지 못하더라도 수익이 계속해서 향상되는 과정을 경험해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댓글 0
  • 라이브러리 브랜드에 새로운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