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English Japanese

효율적인 공부방법 - 집중의 비밀

이 글은 효율적인 공부를 하기 위한 방법들을 개인적으로 정리한 내용이다. 여러 가지 공부 방법들이 있으며, 그러한 공부방법에 대해 연구한 내용들을 중심으로 내용을 취합해서 올바른 공부방법을 배워보고자 한다.

효율적인 공부방법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란 무엇일까? 무조건 오랜 시간 동안 공부만 하면 되는 것일까? 결과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이미 많은 사람들이 증명했다. 하지만, 자신에 대한 불안함은 때론 공부시간을 늘리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공부방법에 대한 진실을 밝히기 위한 과학적 연구들을 우리는 이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러한 근거들을 바탕으로 우리는 어떻게 공부해야만 효율적인 공부방법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들에 대해서 타당성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 '25-30분'

놀랍게도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25분에서 30분 사이다. 충격적인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학교나 학원의 수업은 기본적으로 1시간 기준이기 때문이다. 즉, 다시 말해서 1시간의 수업 시간 중에서 단 30분 정도만 집중할 수 있으며 이 시간이 지나면 집중도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이다.

집중력을 지속하기 위한 휴식

개인 차이가 있겠지만, 이러한 연구결과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업시간의 절반을 낭비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바로 휴식이다.

그렇다. 집중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타임, 즉 휴식시간이 필요한 것이다. 휴식을 위해 필요한 것은 단 5분 정도의 시간만 필요하다. 이 시간 동안에 잠깐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집중도를 크게 향상해준다.

개인마다 휴식을 취하는 방법은 다르지만, 내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담배를 피운다. 이것이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짧은 흡연 시간만으로도 또다시 집중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음악을 듣거나 맛있는 간식을 먹으면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을 것이고, 유튜브를 보거나 잠을 청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즉, 이러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결국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는 것은 집중력을 유지하는 것이며,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휴식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마무리 - 복습의 중요성

또 다른 공부 방법은 바로 다시 한번 복습하는 것이다. 즉, 어떤 것을 암기해야 한다면 공부를 끝내기 전 마지막에 다시 한번 암기를 시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부습관은 암기력을 크게 향상해줄 수 있다. 즉, 공부시간에도 마무리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나 역시도 어떤 것을 공부해야 할 때, 밤에 공부가 잘된다고 해서 밤을 새운 경험이 많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밤에 공부를 했어도 내가 자고 싶은 만큼 충분히 숙면을 취했던 것 같다. 그렇다. 어떤 것을 집중해서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수면시간이 보장되어야만 한다.

예를 들어, 우리의 인생이 긴 여정을 가야 한다고 비유하면, 우리는 자동차를 타고 운전을 해야 할 것이다. 너무나도 긴 여행길이기 때문에 운전하는 동안에 중간중간 휴게소에 들러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또한 충분히 수면을 취해줘야 한다.

제대로 된 운전을 하려면 말이다. 공부 역시도 마찬가지다. 효율적인 공부방법이라는 것은 내가 외우거나 이해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머릿속에 집어넣는 것이다. 이 과정은 결코 쉽게 되는 것이 아니다. 그러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것이다.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또한, 자신이 공부한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점검해보기 위한 좋은 방법으로는 다른 사람을 가르쳐보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알고 있는 내용들을 다시 한번 점검하게 될 것이고 이 과정에서 정말 중요한 내용들로 요약하게 된다. 공부한 것들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 것이다. 이것이 바로 효율적인 공부방법의 비밀이다.

'Library >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의 진실들  (0) 2021.09.11
좋은 날씨 그리고 가을  (0) 2021.09.08
환기(喚起)  (0) 2021.08.30
천사와 악마  (0) 2021.08.18
시국이 시국인지라  (0) 2021.08.17
기업가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0) 2021.07.27
하이, 안나.  (0) 2021.07.24
틀렸다는 말들은 가치가 없다.  (0) 2021.07.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