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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블로그 하루 포스팅 개수는 몇개가 적당할까?

블로그를 통해서 수익을 내려는 사람들은 하루에 글을 몇 개나 쓸까?

그리고 많이 써도 문제는 없을까? 블로그를 쓸 때, 게시글의 성격은 다음과 같이 나뉜다. 이슈성 게시글, 비이슈성 게시글, 상업성 게시글, 비상업성 게시글 등으로 나뉜다. 이 차이는 무엇일까? 비 이슈 성게 시글과 비상업성 게시글은 무슨 차이가 있을까?

 

게시글의 성질

이슈 성게 시글은 뉴스나 현재 이슈가 된 검색어를 목표로 게시글을 작성하는 것이다.

이슈성 키워드라고 해서 그게 전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사실, 모든 게시글은 자신의 주관적인 생각이 함께 담겨 글을 작성하게 되면 문제가 될 소지가 굉장히 작다. 이슈 성게 시글에 있어서 글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이미지'다. 이미지에는 저작권이 있으므로, 저작권의 문제가 될만한 게시글을 작성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사실 검색엔진에 있어서 게시글, 텍스트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이미지를 줄이고 글자 수를 늘리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비상업성게시글은 무엇이 될까? 말 그대로 상업적이지 않은 게시글이다. 공익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정보성 게시글 등이 이에 해당될 것이다. 음식 레시피 등의 콘텐츠를 만든다던지, 어느 정도 그 주제만으로 가치가 보장되는 것을 비상업성 게시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게시글들은 컨텐츠만으로도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간접적으로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다. 비 이슈 성게 시글 같은 경우에는 개인의 생각이나 일상정보 등을 담는다.

일기 같은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필자가 자주 작성하는 에세이 같은 것들이 그런 경우다. 비상업성 게시글은 어느 정도의 꾸준한 유입을 노릴 수 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사이트의 지수를 높이는 것에 도움이 된다. 다만, 어느 정도 정보를 추리는 작업이 필요하고 나름대로의 알찬 정보를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된다.

 

 

그러니까, 하루에 몇 개를 올려야 하는데?

네이버 블로그로 하루에 게시글을 몇 개 작성하는 것이 적당한지가 주제인데, 이 이야기를 먼저 하는 이유는 글의 성향에 따라서 하루의 게시글의 개수 기준이 달라지는 것이다. 네이버 같은 경우에는 특정 키워드를 별도로 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맛집 같은 키워드의 경우에는 별도로 광고 관리를 할 정도로 굉장히 어려운 구간이다.

만약, 하루에 맛집과 관련된 게시글을 많이 작성을 하게 된다면 네이버 측에서는 이 게시글이 어떤 의도를 가졌는지와 상관없이 검색창에 제외시켜버릴 수가 있다.

일상 글이나 평범한 개인의 생각 같은 것들은 대부분 노출 잘 되는 편이다. 이슈성 키워드의 경우에도 노출은 쉽게 되지만, 반대로 희소성이 너무 심하고 경쟁이 치열해서 반짝 노출만 될 뿐 그다음부터는 조회수가 쭉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게시글을 작성할 때, 로봇이 이 게시글의 유사문서의 유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글 길이가 받쳐줘야만 한다. 만약, 유사문서를 피하고 싶다면 짧은 글 위주로 작성을 하게 된다면 아이러니하게도 유사문서에 걸릴 확률이 낮아진다.

정확도 측면에서도 마찬가지의 원리이다. 유사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려면, 어느 정도의 글자 수가 확보가 되어야 하는데, 글 개수가 적으면 적을수록 유사성을 판단하기 어려워진다.

 

검색로봇의 원리

그래서 네이버의 검색로봇이 우선적으로 선정하는 게시글을 분석해보면 2,000자 이상의 글과 70% 이상의 중복되지 않은 문맥, 그리고 해당 검색어의 빈도수 등이 관련되어 있다. 이 부분은 다른 검색엔진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서 글을 작성할 때 어떤 식으로 글을 구성하면 좋을지 판단해볼 수 있다.

첫 번째로,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글을 쓰게 되면 유사문서에 걸릴 확률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하루에 얼마나 글을 쓰더라도 큰 문제는 없다. 다만, 유입 조차도 쉽지가 않아서 사실 쓰나 마나 한 경우가 굉장히 많다. 필자의 경우에도 에세이를 많이 쓰는 편이지만, 에세이는 인기가 없다.

두 번째로, 비상업성 게시글인데, 이 경우가 가장 좋다. 상업적이지는 않지만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게시글을 많이 작성하면 작성할수록,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애드포스트를 통한 수익을 노릴 수 있고 티스토리나 기타 사이트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서 수익을 노릴 수 있다. 이 경우에도 글을 많이 쓰면 쓸수록 좋다.

 

상업적인 게시글

즉, 네이버블로그를 통해서 포스팅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광고대행을 하게 된다면, 단기적으로는 큰 수익을 낼 수 있기는 하지만, 금방 블로그가 필터링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티스토리의 경우에는 이미지의 유사성에 대한 리스크가 크지는 않은데,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에는 굉장히 엄격하다. 한번 저품질에 빠진 네이버 블로그는 저품질에 빠지는 지름길이다.

 

네이버블로그에 쓰면 좋은 컨텐츠

 

네이버블로그에 쓰면 좋은 컨텐츠

네이버블로그에 쓰면 좋은 컨텐츠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보다 확실히 노출이 잘 된다고 생각한다. 단순 노출, 그리고 검색에 의한 노출만 생각했을 때는 확실히 네이버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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